재미있는 독서감상활동 |
|||||
---|---|---|---|---|---|
작성자 | 괴산삼보초등학교 | 등록일 | 10.08.09 | 조회수 | 86 |
<재미있는 독서 감상 활동> ○ 만들기 ○ ▶ 책만들기 책 읽은 후 모둠별로 색도화지를 이용하여 예쁜 책을 만들어 이야기를 8개 정도로 꾸미고 서로 돌아가며 발표를 한다. ▶ 책나무 꾸미기 책나무에 전래동화, 위인전, 과학동화, 창작동화 가지마다 기록해 놓고 읽은 분야에 나뭇잎을 붙여 나간다. ▶ 책갈피, 목걸이 만들기 인상에 남는 글귀나 대화, 낱말 등을 이용하여 책갈피나 목걸이를 만든다. 손가락, 병아리, 토끼, 연필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후 앞뒷면에 글을 쓰고 코팅을 한다. ▶ 책받침 만들기 시화(시가 있는 그림)로 꾸미거나 인상적인 장면, 기억나는 이야기 등을 쓴 뒤 코팅하여 책받침으로 사용한다. ▶ 책 달력 만들기 3월부터 자기가 읽은 책의 표지나 주인공을 작은 책처럼 그려 그곳에 그리고 책에서 감명깊은 구절이나 주인공에 대해 기록해 나간다. ▶ 책 광고 만들기 신문이나 잡지 등에 나오는 책 광고를 참고하여 읽은 책의 광고를 만들어 본다. 그림을 넣으면 더 좋다. ▶ 책의 제목 바꾸어 만들기 책을 읽고 생각과 느낌에 따라 제목을 바꾸어 만들어 본다. ▶ 책의 결말을 다르게 만들기 ▶ 독서 릴레이 카드 만들기 모둠별로 같은 책을 읽은 후 접속사 카드를 만들어서 학생들이 눈을 감고 카드를 가져가게 하고 순서를 모둠에서 정하게 한 뒤, 접속사 뒤에 줄거리를 연결하여 작은 도화지에 적게 한다. 다 적은 후 연결하여 읽고 토의하게 한다. ○ 그리기 ○ ▶ 한 장면 잡아 그리기 감동이나 충격을 받은 장면을 그려본다. 중심 내용을 잡아서 주제가 뚜렷이 나타나도록 주제를 그려도 좋다. ▶ 줄거리 그림책 읽은 책의 내용을 간추려서 그림책을 만든다. 한편의 만화처럼. ▶ 내 마음 그리기 책을 읽으면서 일어난 여러 가지 복잡한 감정이나 생각 가운데 지금 또렷이 나타나는 내 마음을 잡아서 그린다. ▶ 등장 인물(주인공) 마음 그리기 책 속에 나오는 등장 인물의 성격을 짚을 수 있다. 인물 간의 갈등이 잘 드러나는 소설이 좋다. 또, 인물의 행동이나 성격을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 뒷이야기 이어 그리기 소설의 다음 이야기를 상상하여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 시화그리기 시집에 들어있는 시 가운데 감명깊은 시를 골라 그림을 곁들여 적어본다. 한쪽 면에 그림과 함께 시를 옮겨적고, 다른 한쪽 면에는 비평을 적는다 |
이전글 | 봉사활동 확인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