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3단원 요점 정리 <읽기> |
|||||
---|---|---|---|---|---|
작성자 | 괴산삼보초등학교 | 등록일 | 10.08.09 | 조회수 | 92 |
(1) 글에서 제목의 중요성 - 제목은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짐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제목을 보고 내용을 짐작하며 글을 읽으면 글을 이해가 빨리 됩니다. - 제목은 글읽기의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 제목은 글을 읽을 때 글의 내용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2)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은 제목 붙이는 방법 - 제목은 글의 내용을 적절하게 담아야 합니다. 예) 제목 : 새들의 집짓기 글 (가) - 딱따구리의 집짓기 글 (나) - 까치의 집짓기 - 제목의 길이가 적당해야 합니다. - 글의 중심 내용을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 제목은 글의 목적에 따라 다르게 표현해야 합니다. - 제목만 봐도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참신해야 합니다. (3)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목 붙이기 - 글감을 중심으로 제목 붙이기 글감 모두 찾기 => 중심 글감 찾기 => 중심 글감을 제목으로 활용하기 - 주제를 중심으로 제목 붙이기 (4) 모양이 바뀌는 낱말 - 모양이 바뀌는 낱말에서 변하지 않는 부분을 알아봅니다. - 변하지 않는 부분을 ‘어근’이라고 하고 변하는 부분을 ‘어미’라고 합니다. - 변하지 않는 부분에 ‘-다’를 붙인 낱말을 국어 사전에서 찾아야 합니다. 예) 가면, 가고, 가지, 가서, 가니 변하지 않는 부분 : 가 + 다 → 가다(기본형) (5) 낱말 사이의 관계 - 뜻이 서로 비슷한 낱말 예) 노고-수고, 산울림-메아리, 책방-서점, 근심-걱정, 풍부하다-풍성하다 등 - 뜻이 서로 반대되는 낱말 예) 부지런하다-게으르다. 동-서, 남-북, 위-아래, 할머니-할아버지 - 다른 낱말을 포함하거나 다른 낱말에 포함되는 말 예) 꽃 - [무궁화, 개나리, 진달래, 할미꽃] 학교 - [교실, 수업, 행사, 친구] (6) 조사 보고서 쓰는 요령 - 조사 동기, 필요성 : 조사의 이유를 솔직하게 기록합니다. - 조사 기간, 조사 장소, 조사 방법, 조사 내용, 조사자 등을 객관성 있게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 조사 결과 및 끝맺음 : 조사 내용의 요약 및 알게 된 사실을 씁니다. |
이전글 | 사회 2단원 가정의 여러 형태 요점 정리 |
---|---|
다음글 | 국어 3단원 요점 정리 <말,듣,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