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교외체험학습 신청 절차 안내
작성자 삼보초등학교 등록일 24.03.18 조회수 103
첨부파일

1.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관련 근거

◦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 제5[시행 2024. 2. 1.] [대통령령 제34156, 2024. 1. 23., 일부개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이 경우 학교의 장은 교외체험학습을 학칙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2. 세부 내용

         가내용

(1) 현장체험학습친인척 방문가족동반 여행고적 답사 및 향토행사 참여 등

 (2) 2024학년도부터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심각단계인 경우에 한해 교외체험학습 승인(허가사유에 가정학습을 신청할 수 있음

 (3) 2023.6.1.일 이후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로 운영되고 있는 바현재 단계로는 가정학습을 신청할 수 없으며 승인도 불가함.

※ 가정학습 승인 시 학교장은 학생의 안전건강을 최우선으로 판단하여 승인여부를 결정.

※ 정상적인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을 주는 과도한 체험학습 허가 자제

 

기간 

(1) 학부모 및 보호자에게 위임을 받은 자가 신청하는 체험학습은 국내 및 국외 체험학습가정학습을 모두 포함하여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2) 국내 및 국외 체험학습은 1회 7일 이내횟수는 제한하지 않는다.(관공서의 공휴일과 휴업일방학 기간은 제외)

(3) 가정학습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심각인 경우에 한함.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 확인 방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https://ncov.kdca.go.kr) 접속

발생동향

대한민국 방역체계

기간 1회 10 (공휴일휴업일방학기간 제외)

가정학습 신청 시 학습계획보고서 제출 시 학습 결과물 제출 확인

(4) 허가 일수(주말공휴일 미포함)를 초과했을 경우에는 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하고출석일수의 1/3 이상이면 절차를 거쳐 유예 처리하고 정원 외로 관리한다.

신청 절차

① 교외체험학습 신청(신청서 및 학습계획서 제출→ ② 학교장 심사 후 승인 통보 → ③ 교외 체험학습 실시 → ④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제출 → ⑤ 면담 등을 통한 사실 확인 후 출석 인정 결석으로 처리

※ 「중등교육법 시행령」 48조 제5항에 따라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학칙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하여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으나학교생활기록부의 어느 항목에도 내용을 입력하지 않음.

    라신청기간 및 보고서 제출기간

(1) 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학교장이 정한 학칙(학교운영위원회 심의)에 의해 실시되는 체험학습은 학교를 출석하지 않아도 출석으로 인정하며이때 현장학습 승인신청서를 학교장에게 제출(체험날짜 *3일 이내)하여 승인을 얻어 실시한 후 학습 결과 보고서 또는 증빙 자료를 제출(체험 후 **7일 이내)하여야 한다.

     (*, ** 공휴일과 휴업일방학 기간은 제외한다.)

(2) ‘가정학습에 한하여 불가피한 경우전일 혹은 당일 신청이 가능하다

(3) 보호자에게 위임을 받은 자가 신청하는 경우 위임서류 및 안전관련 서약서는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로 갈음한다.

유의사항

(1) 학교장은 학생의 안전건강을 최우선으로 판단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2) 체험학습날짜 3일 전까지 담임선생님께 신청서를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는다.

(3) 체험학습 실시 후 체험학습 보고서를 7일 이내로 담임선생님께 제출한다.

(4) 보호자의 개념 전통적 개념의 부모학생을 실질적으로 부양하고 있는 자직계 존속(친가 및 외가)

(5) 교외체험학습은 1일 단위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6) 평가(수행평가)일이 포함된 교외체험학습 신청 및 허가를 지양한다.

(7) ‘가정학습으로 신청한 경우 학생은 보호자의 지도하에 외부출입을 자제한다.

(8) 학교는 교외체험학습 변동사항에 대해 등교수업 전에 학생·학부모에게 안내한다.

3. 기대 효과

학교를 벗어난 다양한 문화적인 체험

부모님과 함께하는 활동으로 가족간 유대감형성과 인성교육 강화

학생·학부모의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 극복 및 학생 안전 확보

       라교외체험학습 사용 가능 일수 추가 안내로 학교·학생·학부모 혼란 최소화


이전글 2024. 진천문학관 행복한 세대공감 주말 인문체험활동 프로그램 안내
다음글 2024학년도 결석계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