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제목 변경 - 기존: 아이세움프로젝트 기반 충북미래학교 운영을 통한 학습자 주도성 신장 - 수정: 충북미래학교 기반 아이세움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학습자 주도성 신장 - 사유: 기존 연구학교 제목은 충북미래학교에 방점이 찍혀 있어서 연구학교 운영 과제가 너무 많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었음. 따라서 본교 실태에 적합한 아이세움프로젝트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제목을 수정함 2. 연구학교 과제 변경 -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는 과제 위주로 변경
1. 학습자 주도성에 관한 다양한 논문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말하는 학습자 주도성을 아래와 같이 정의함 >> 학습자 주도성 정의: 목적 달성을 위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 및 관리하며 이 모든 과정을 반성하고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인 능력>> 합습자 주도성 구성요소: 의도성, 자기조절, 자기성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