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차 연구학교 계획서를 공유합니다.기존 연구계획에서 수정하거나 추가된 부분 등은 파란색 글씨로 표시해두었습니다. 1년차 연구학교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교육과정과 더욱 연계되는 활동위주로, 학생들의 참여기회 확대를 통한 주도성 신장을 목표로,연구학교 종료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연구과제의 운영을 목표로 2년차 연구학교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연구 제목 변경 - 기존: 아이세움프로젝트 기반 충북미래학교 운영을 통한 학습자 주도성 신장 - 수정: 충북미래학교 기반 아이세움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학습자 주도성 신장 - 사유: 기존 연구학교 제목은 충북미래학교에 방점이 찍혀 있어서 연구학교 운영 과제가 너무 많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었음. 따라서 본교 실태에 적합한 아이세움프로젝트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제목을 수정함 2. 연구학교 과제 변경 -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는 과제 위주로 변경
1. 학습자 주도성에 관한 다양한 논문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말하는 학습자 주도성을 아래와 같이 정의함 >> 학습자 주도성 정의: 목적 달성을 위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 및 관리하며 이 모든 과정을 반성하고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인 능력>> 합습자 주도성 구성요소: 의도성, 자기조절, 자기성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