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22) |
|||||
---|---|---|---|---|---|
작성자 | 유혜진 | 등록일 | 13.10.29 | 조회수 | 215 |
도서명 교과서 속 통합탐구 출판사명 한울림어린이 출판일 2012-11-10 저자 이대형 책소개 통합탐구만 알면 과학이 쉬워진다!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은 전 세계에서 과학을 잘하기로 소문이 나 있어요. 세계 여러 과학 대회에서 상을 휩쓸 만큼 뛰어나거든요. 그런데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과학 실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지요. 과학을 점점 싫어하는 친구들도 늘고 있고요. 왜 과학을 싫어하게 되는 걸까? 어떻게 하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 끝에 이 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서 속 통합탐구》는 과학을 공부하는 데 꼭 필요한 통합탐구 기능을 다양한 과학적 정보(원리, 개념)를 통해 재미있게 보여 줍니다. 과학자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실험을 잘하려면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각 장의 맨 마지막에는 프랑스의 유명한 미생물학자 파스퇴르와 영국의 유명한 화학자 보일의 연구 내용을 각 단계별로 탐구 과정에 맞추어 예로 보여 줌으로써 유명한 과학자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실제 아이들이 과학 시간에 하는 활동과 똑같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두 과학자의 설명을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를 과학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은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과 공간을 이해하는 힘, 판단하는 힘도 기를 수 있을 거예요. ■ 개정 교육 과정의 과학 수업을 위한 책!! 개정 교육 과정의 핵심은 바로 자기 주도적 탐구 학습입니다.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아이들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요. 그래서 과학 교과서에서도 본문 들어가기에 앞서 탐구 기능에 대한 설명부터 하고 있습니다.(3, 4학년 교과서에서는 기초탐구 기능-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의사소통-을, 5, 6학년 교과서에서는 통합탐구 기능-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까지 차례대로 설명이 나옵니다.) 또 교과서 안의 탐구 활동이나 실험에서도 어떤 탐구 기능이 주로 쓰이는지 아이콘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탐구하고, 보고서를 쓰고,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는 자유탐구(자유탐구는 매 학년별 최소 연 6회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가 교육 과정 안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일선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조차 거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어떻게 교육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하거나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개정 과학 교과서를 접해야 하는 3~6학년 초등학생들은 물론이고, 가정에서 지도하는 부모님들, 학교에서 탐구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선생님들에게 과학 탐구 활동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입니다. |
이전글 |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23) |
---|---|
다음글 |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