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21)
작성자 유혜진 등록일 13.10.29 조회수 218

1 대 100 로봇 오준호 박사

 

도서명 1 대 100 로봇 오준호 박사

출판사명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13-05-15

저자 서지원

책소개

로봇을 모르는 친구는 거의 없다. 그동안 우리는 장난감 진열대나 게임 캐릭터, 만화영화 속에서 무수히 많은 로봇을 만났다. 미래사회에는 로봇의 역할이 점점 커질 거라는 것도 누구나 예상하고 있다. 가정교사 로봇이 영어를 가르치고 군인을 대신할 전투 로봇이 전선을 지킬 날이 그리 멀지 않았다.

하지만 과연 로봇은 무엇일까. 어떤 것을 로봇이라 부르고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장차 로봇 과학자가 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친근한 대상이지만 로봇에 대해 정확히 아는 친구는 드물다.

≪1 대 100 로봇 오준호 박사≫ 는 초등학생 100명이 직접 품은 그러한 의문들이 책 속에 100가지나 담겨있다. ‘로봇은 왜 항상 삐리삐리 소리를 내나요?’, ‘로봇과 사람이 결혼하는 시대가 올까요?’처럼 기발한 질문부터 ‘로봇이 제 마음을 이해할까요?’, ‘로봇이 사람을 공격할 수도 있나요?’ 같은 진지한 질문까지 어린이들의 궁금증은 다양하다.

100명의 소중한 질문에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 오준호 박사가 오랜 경험에서 얻은 해답을 제시한다. 오준호 박사는 카이스트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 소장이자 국내 최초의 두발로 걷는 로봇 휴보의 개발자이다. 이미 로봇 연구에 많은 것을 투자한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는 90년대 후반에야 뒤늦게 로봇 연구를 시작했다. 오준호 박사와 로봇 인재들이 많은 노력을 통해 마침내 일본 대표 로봇 아시모와 견줄 수 있는 휴보를 만들어내었다.

이 책속에는 로봇의 원리는 물론 역사와 미래가 자세히 담겨있다. 앞으로 우리와 함께 생활할 로봇이 어떤 모습으로 발전할지 과학적인 시선으로 그리고 있다. 특히 미래의 로봇 박사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상세하고 현장감 넘치는 정보가 가득 들어있다.

 

이전글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22)
다음글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