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음 첨부된 설문지를 통해 우리아이가 인터넷에 얼마나 중독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가정에서 지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__년 월 일 학교 학년 (남 , 여) 나이 이름 번호 | 내 용 | 전혀 그렇지 않다 | 때때로 그렇다 | 자주 그렇다 | 항상 그렇다 | 1 | 1 |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 1 | 2 | 3 | 4 | 2 |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다. | 1 | 2 | 3 | 4 | 3 |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 1 | 2 | 3 | 4 | 4 | 인터넷을 하느라고 피곤해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기도 한다. | 1 | 2 | 3 | 4 | 5 |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시력 등에 문제가 생겼다. | 1 | 2 | 3 | 4 | 6 | 다른 할 일이 많을 때에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 1 | 2 | 3 | 4 | 2 | 7 | 인터넷을 하는 동안 나는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 1 | 2 | 3 | 4 | 3 | 8 |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 1 | 2 | 3 | 4 | 9 |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해진다. | 1 | 2 | 3 | 4 | 10 |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 1 | 2 | 3 | 4 | 11 | 인터넷을 할 때 누군가 방해를 하면 짜증스럽고 화가 난다. | 1 | 2 | 3 | 4 | 4 | 12 | 인터넷에서 알게 된 사람들이 현실에서 아는 사람들보다 나에게 더 잘해준다. | 1 | 2 | 3 | 4 | 13 |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이 더 많다. | 1 | 2 | 3 | 4 | 14 |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 1 | 2 | 3 | 4 | 5 | 15 |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 적이 있다. | 1 | 2 | 3 | 4 | 16 |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 1 | 2 | 3 | 4 | 6 | 17 |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다. | 1 | 2 | 3 | 4 | 18 |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 1 | 2 | 3 | 4 | 19 |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한다. | 1 | 2 | 3 | 4 | 20 |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 | 1 | 2 | 3 | 4 |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www.iapc.or.kr) 아름누리상담콜 1599-0075 K-척도 청소년 자기진단 해석 채점방법 | 1점 ☞ 전혀 그렇지 않다 2점 ☞ 때때로 그렇다 3점 ☞ 자주 그렇다 4점 ☞ 항상 그렇다 | 채점하기 | 총 점 ▶ ① 1~20번 합계 요인별합계 ▶ ② 1요인(1~6번) 합계 ③ 3요인(8~11번) 합계 ④ 6요인(17~20번) 합계 | 고위험 사용자군 | 중고교생 | 총 점▶ ① 53점 이상 요인별▶ ② 1요인 17점 이상 ③ 3요인 11점 이상 ④ 6요인 13점 이상 | 초등학생 | 총 점▶ ① 46점 이상 요인별▶ ② 1요인 14점 이상 ③ 3요인 10점 이상 ④ 6요인 12점 이상 | 판정 : ①에 해당하거나, ②~④ 모두 해당되는 경우 |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대인관계는 사이버 공간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며, 해킹 등 비도덕적 행위와 막연한 기대가 크고, 일상생활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듯한 착각을 하기도 한다. 인터넷 접속시간은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4시간 이상, 초등생 약 3시간 이상이며, 중․고생은 수면시간도 5시간 내외로 줄어든다. 대개 자신이 인터넷 중독이라고 느끼며, 학업에 곤란을 겪는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감 및 대인관계 기피,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경우가 흔하며, 성격적으로 자기조절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며, 충동성도 높은 편이다. 현실세계에서 대인관계에 문제를 겪거나,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 인터넷중독 성향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 | 잠재적위험 사용자군 | 중고교생 | 총 점▶ ① 48~52점 요인별▶ ② 1요인 15점 이상 ③ 3요인 10점 이상 ④ 6요인 12점 이상 | 초등학생 | 총 점▶ ① 41~45점 요인별▶ ② 1요인 13점 이상 ③ 3요인 9점 이상 ④ 6요인 10점 이상 | 판정 : ①~④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 고위험 사용자에 비해 보다 경미한 수준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대체로 중․고생은 1일 약 3시간 정도, 초등생은 2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은 경향이 있다. ▷ 인터넷 과다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도록 노력한다. 인터넷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른다. | 일반 사용자군 | 중고교생 | 총 점▶ ① 47점 이하 요인별▶ ② 1요인 14점 이하 ③ 3요인 9점 이하 ④ 6요인 11점 이하 | 초등학생 | 총 점▶ ① 40점 이하 요인별▶ ② 1요인 12점 이하 ③ 3요인 8점 이하 ④ 6요인 9점 이하 | 판정 : ①~④ 모두 해당되는 경우 |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 초등생 약 1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대부분 인터넷중독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행동을 잘 관리한다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자신의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함을 느끼지 않는다. ▷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