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한자급수시험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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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성복련 | 등록일 | 09.11.04 | 조회수 | 2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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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한자급수시험 계획 새터초등학교 1. 목적 가. 한자의 음과 훈과 단어의 뜻을 습득하여 국어 독해력 향상과 독서 생활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높이며, 조상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기본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갖춘다. 나. 학년수준에 맞는 한자를 단계별로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성취감과 자긍심을 고취시킨다.
2. 세부실시 계획 가. 대상 : 1-6학년 나. 일시 : 2009년 11월 20일 1교시 다. 급수별 70%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합격으로 인정하며 인증서를 수여한다. 라. 교내검정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학생은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에 응시를 권장한다. 마. 학년별로 급수는 배정했으나, 운영은 능력별 무학년제로 운영한다. 바. 담임교사는 별도의 급수별 합격자 명단을 작성하여 관리한다. 사. 4급 이상을 통과한 아동은 희망자에 한해 1급 ~준3급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 1학기때 통과한 급수 이상에 도전함을 원칙으로 한다. 자. 인증등급 1) 8급 - 한자 50자를 독음(읽기)할 수 있고 훈음(뜻)을 쓸 수 있다. 2) 7급 - 한자 150자를 독음(읽기)할 수 있고 훈음(뜻)을 쓸 수 있으며 반대어, 상대어, 한자숙어를 이해한다. 3) 준6급 - 한자 300자를 독음(읽기)할 수 있고 훈음(뜻)을 쓸 수 있으며 반대어, 상대어, 한자숙어를 이해하고 한자 50자를 쓸 수 있다. 4) 6급 - 한자 300자를 독음(읽기)할 수 있고 훈음(뜻)을 쓸 수 있으며 반대어, 상대어, 한자숙어, 동의어와 유의어, 동음이의어를 알고 한자 150자를 쓸 수 있다. 5) 5급 - 한자 500자를 독음(읽기)할 수 있고 훈음(뜻)을 쓸 수 있으며 반대어, 상대어, 동의어, 유의어, 한자숙어, 동음이의어, 약자를 알고 한자 300자를 쓸 수 있다. 6) 준4급 - 한자 750자를 독음(읽기)과 훈음(뜻)을 쓸 수 있으며 반대어, 상대어, 동의어, 유의어, 한자숙어, 동음이의어, 약자, 부수를 알고 한자 400자를 쓸 수 있다. 7) 4급 - 한자 1,000자를 독음(읽기)과 훈음(뜻)을 쓸 수 있으며 반대어, 상대어, 동의어, 유의어, 한자숙어, 동음이의어, 약자 부수를 알고 한자 500자를 쓸 수 있다. 차. 문제유형 1) 讀音(독음) : 한자의 소리를 묻는 문제입니다. 독음은 두음법칙, 속음현상, 장단음과도 관련 2) 訓音(훈음) : 한자의 뜻과 소리를 동시에 묻는 문제 3) 漢字(한자쓰기) : 제시된 뜻, 소리, 단어 등에 해당하는 한자를 쓸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문제 4) 部首(부수) : 한자의 부수를 묻는 문제입니다. 부수는 한자의 뜻을 짐작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 5) 筆順(필순) : 한 획 한 획의 쓰는 순서를 알고 있는 가를 묻는 문제입니다. 글자를 바르게 쓰기 위해 필요 6) 長短音(장단음) : 한자 단어의 첫소리 발음이 길고 짧음을 구분하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입니다. 4급 이상에서만 출제 7) 反義語/反意語(반의어).相對語(상대어) : 어떤 글자(단어)와 반대 또는 상대되는 글자(단어)를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 8) 同義語/同意語(동의어).類義語(유의어) : 어떤 글자(단어)와 뜻이 같거나 유사한 글자(단어)를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 9) 同音異義語(동음이의어) : 소리는 같고, 뜻은 다른 단어를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 10) 뜻풀이 : 고사성어나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 11) 略字(약자) : 한자의 획을 줄여서 만든 略字를 알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 12) 完成型(완성형) : 고사성어나 단어의 빈칸을 채우도록 하여 단어와 성어의 이해력 및 조어력을 묻는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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