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내 『스마일 존』설치 운영 |
|||||
---|---|---|---|---|---|
작성자 | 성복련 | 등록일 | 09.06.16 | 조회수 | 300 |
학교 내 『스마일 존』설치 운영
□ 현황 및 문제점 ○ 우리나라 자살 사망률은 세계최고 수준(OECD 국가 중 1위) - 최근 10대와 20대 사망 원인 중 2위, 1위가 자살(고의적 자해) - 최근 유명인 자살로 인한 청소년 모방 자살(베르테르 효과) 우려 □ 개선방안 ○ 웃음을 통한 긍정적 자아정체성 형성 (우울증과 자살 충동 예방) 가. 웃음의 장 - 등ㆍ하교 시 『스마일 존』을 지날 때 그림 표정 따라 웃어보기 - 소리 내어 웃어보기 - 친구의 웃는 얼굴 보며 따라 웃어보기 나. 화해의 장 - 다툰 친구와 스마일 존에서 화해하기 - 서로의 웃는 얼굴 보며 우정 다지기 다. 미소천사 코너 운영 - 매 월 교직원과 학생 중 미소 천사 선발 - 스마일 존에 사진 게시 □ 기대효과 ○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조성 가. 좋은 친구사이로 행복한 학교 분위기가 조성됨 나. 웃음의 생활화로 친구간의 다툼과 학교 폭력예방 효과적임 다. 긍정적인 사고 형성이 기대됨 라. 우울증 예방 및 자살 충동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줌 □ 애로사항 및 대책 ○ 공간 확보 및 환경 조성의 어려움 - 일정 공간을 확보하여 조성할 경우 건물이 여러 개인 경우 일상생활 중 자주 접하기가 어려움 - 스마일 존 조성에 따른 예산 확보의 어려움 ○ 대책 - 스마일 존 공간을 따로 설치하지 않고 각 출입구 벽면을 활용하여 스마일 존을 알리는 문구와 그림을 부착하여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함 |
이전글 |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줄이기 실천수칙 |
---|---|
다음글 | 5학년 환경체험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