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학생생활지도 기본계획
생극초등학교
가. 성격
초등학교 과정에서 지켜야 할 올바른 생활의 요소를 지도함으로써 기본 생활습관 형성 및 민주적 생활태도를 형성하고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합의에 의한 학생 생활지도 문화를 창조하여 진취적이고 창의적이며 참된 충북 학생 상(像)을 정립한다.
나. 목표
올바른 생활지도를 통해 질서의식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간을 육성한다.
1) 기본 생활습관 지도에 역점을 두어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2) 학습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등 교육활동 전 영역에서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3) 가정․학교․사회의 연계로 학생들의 바른 생활 태도를 함양한다.
4) 기본 생활습관은 개인, 가정, 사회, 국가, 학교생활 등 5개영역을 골고루 지도한다.
5) 교육수요자(학생)가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 생활지도를 실시한다.
6) 체험적 인성교육 활성화로 학교폭력과 비행을 근원적으로 예방한다.
다. 지도 방침
1) 사랑과 이해로써 학생을 지도한다.
2) 학생들이 학교주변의 환경을 스스로 아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담임교사 중심의 학생지도를 원칙으로 하며, 전교직원이 학생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 항상 신뢰하고 따를 수 있도록 한다.
4) 학교폭력 발생예방 및 근절을 위한 학교폭력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5) 교내 안전사고 및 기본생활 지도를 위한 쉬는 시간 별 교내 순찰지도를 강화한다.
라. 지도내용
생활규범 |
지 도 내 용 |
개인생활 |
․다른 사람을 대하는 자세
․올바른 자세
․생활용품 이용방법 |
․걸음걸이, 복장
․말하기와 듣는 자세
․학용품 사용법 |
가정생활 |
․가족간의 대화
․부모님의 뜻 존중
․형제간의 예절 |
․이웃간의 예절
․친척간의 교분
|
학교생활 |
․등하교시 교통질서
․선생님에 대한 예절
․상급생과 하급생의 예절
․학급회
․전교 어린이회 |
․수업시간의 태도
․학급에서의 생활
․단체 활동
․공중시설물의 이용법
|
사회생활 |
․인사법
․친구 사이에 지킬 일
․웃어른에 대한 대화법 |
․공동체 의식 갖기
․사회 질서 지키기
․민주적 생활태도 기르기 |
국가생활 |
․국가에 대한 예절
․통일 안보의식 고취
․민주주의의 우월성
․도덕규범의 실천 |
․불온 선전물의 취급
․합리적인 경제생활
․자연보호 운동 참여
|
마. 영역별 지도내용
1) 교내생활지도
실태 및 문제점 |
지도중점 |
세부 실천사항 |
․교내 안전사고 및 폭력 행위 발생 요인 |
․쉬는 시간 별 교내 순찰
지도 |
․교실주변 사각지대 및 교실, 복도 임장지도
․실내정숙 및 학력신장 프로그램 연계지도
․전 교사의 교내 순찰지도 강화 |
․기본 생활 습관 매우 부족 |
․실내 정숙 지도 및 골마루 통행지도 |
․실내에서 뛰지 않기
․실내에서 소리치지 않기
․골마루 통행시 좌측통행 |
․거친 언어 및
비속어의 많이 사용함 |
․언어순화 및 욕설사용 금지 지도 |
․친구들 간에 욕설사용 금지
․바르고 고운 우리말 사용하기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 자제하기 |
․불건전한 사이버 문화 및 은어의
사용이 많음 |
․건전한 사이버 대화
문화 정착 |
․학교홈페이지에 ‘칭찬 합시다’ 등 설치운영
․사이버 윤리 4대 덕목(4RRJN) 지도
강화
*Responsibility(책임),
Respect(존중), ustice(정의),
Non~maleficence(해악금지)
․사이버 실명운동 추진 |
․학용품 낭비 및 아침 식사 대신
군것질 하는 학생 많음 |
․아침밥 먹기 운동 및 근검절약 지도 |
․아침식사 하도록 안내장 보내기
․학습준비물 사용 지도
․알뜰시장을 통한 재활용품 사용
지도
․재활용품 분리수거 잘하기 |
․교내에 쓰레기를 버리는 아동이 많음 |
․쓰레기 버리지 않기
지도 |
․1인 1일 1휴지 줍기 운동
․쓰레기 버리지 않기 운동 |
2) 교외 생활지도
실태 및 문제점 |
지도중점 |
세부 실천사항 |
․교통사고의 위험성
상존 |
․교통 안전지도에 주력 |
․근거리 통학시 자전거 이용 안 하기
․길 건널 때 횡단보도 이용하기 |
․불량, 유해환경에
노출 |
․공중도덕 지키기
․불량식품 안 사먹기 |
․방과후 학교주위 배회하지 않기
․등교 후 교문 밖 출입하지 않기
․청소년 지킴이제 운영 |
․오락실, PC방 출입아동이 많음 |
․오락실, PC방 출입
자제지도 |
․도우미 교사가 주 1~2회 순회
지도하기
․방과 후 바로 귀가 또는 학원 수강할 수 있도록 지도 |
․원거리 통학아동이 많음 |
․교통질서 준수지도 |
․버스시간표 숙지하기
․자전거 이용 통학 않도록 지도 |
3) 학교폭력 및 가정폭력 예방 교육 강화
추진 목표 |
지도중점 |
세부 실천사항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지역 네트워크 구축 |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운영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강화 |
․교원, 학부모, 경찰관, 청소년전문가 등으로 구성 운영
․장기적인 생활지도 교육 수립 및 선도활동 강화
․건전한 교육환경 조성 |
․학교폭력 예방
교육실시
․가정폭력 예방
교육 실시 |
· 관련 교과 수업 시
폭력 예방 교육 실시
․방과후 교내 교육활동 강화
․효 사상 고취 및 가정
화목의 중요성 교육 |
․군중심리에 의한 학원수강을 피하고 자신의 능력과 취미에 맞는 학원수강을 권장하며 학원 수강 중 생활지도 강화
․학교폭력 예방교육(자체1, 전문 강사 1시간)
․효 사상 배우기
․효행일기 쓰기 |
․결손가정이 많음 |
․학부모 또는 아동 보호자와의 대화시간 갖기 |
․아동 개인 상담
․학부모와의 연계지도
․1공무원 1학생 1학부모 결연운동 |
․여가시간의
비효율적 활용 |
․취미활동, 교우관계
지도 |
․방과후 교육의 활성화
․건전한 교우관계를 통한 여가시간의 효율적인 활용지도 |
·학교 폭력 예방
을 위한 홍보
활동 강화 |
·학교 폭력 신고 및
상담
·상담활동의 활성화 |
·신고 및 상담 전화 : 1588~7179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한 폭력 신고 및 사이버 상담
·전교사의 상담 교사화
(ID공개 및 사이버 상담 활성화)
·캠페인 전개 및 결의 대회-연중
1회 이상
·가정 통신문 발송-수시 |
4) 학생 생활지도 연간 계획
월 |
주 |
생활규범 |
생활목표 |
월 |
주 |
생활규범 |
생활목표 |
3 |
1 |
규칙
생활 |
☞정리정돈을 잘하자 |
8 |
22 |
질서
생활 |
☞골마루 통행을 잘하자 |
2 |
☞학용품을 잘 갖추자 |
9 |
23 |
질서
생활 |
☞차례를 잘 지키자 |
3 |
☞기본학습 태도를 기르자 |
24 |
☞실내에서 조용히 하자 |
4 |
☞시간을 잘 지키자 |
25 |
☞약속을 잘 지키자 |
5 |
☞인사를 잘 하자 |
26 |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하자 |
4 |
6 |
예절
생활 |
☞고운말을 쓰자 |
10 |
27 |
개인
생활 |
☞인사를 바르게 하자 |
7 |
☞약속을 잘 지키자 |
28 |
☞수업준비를 잘 하자 |
8 |
☞실내에서 조용히 하자 |
29 |
☞책을 많이 읽자 |
9 |
☞용의를 단정히 하자 |
30 |
☞자기 물품정리를 잘하자 |
5 |
10 |
건강
생활 |
☞주변을 잘 정리하자 |
11 |
31 |
학습
생활 |
☞주변정리를 잘 하자 |
11 |
☞이를 깨끗이 닦자 |
32 |
☞고운말을 쓰자 |
12 |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 |
33 |
☞자율학습을 잘하자 |
13 |
☞손수건을 가지고 다니자 |
34 |
☞예습복습을 잘 하자 |
14 |
☞서로 돕는 생활을 하자 |
35 |
☞학교물건을 아껴 쓰자 |
6 |
15 |
협동
봉사 |
☞친구들과 다정하게 지내자 |
12 |
36 |
공동
생활 |
☞불조심을 생활화하자 |
16 |
☞낙서를 하지 말자 |
37 |
☞겨울 위생에 주의하자 |
17 |
☞어려운 이웃을 돕자 |
38 |
☞안전사고에 주의하자 |
18 |
☞불량식품을 먹지 말자 |
39 |
☞정리정돈을 잘 하자 |
7 |
19 |
건강
생활 |
☞여름위생에 주의하자 |
2 |
40 |
질서
생활 |
☞끝맺음을 잘 하자 |
20 |
☞안전한 물놀이를 하자 |
41 |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
21 |
☞계획적인 생활을 하자 |
42 |
☞자기주변을 깨끗이 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