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성에 기반한 학교교육 책무성 제고를 위한 2016학년도 학교평가계획 풍광초등학교 1. 목적 학교의 교육적 책무성 및 학교운영의 자율성 제고 참여․소통․협력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학교혁신 역량 강화 학교교육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단․환류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활동 촉진 교육정책의 효과 진단 및 정책 수립 자료로 활용 2. 추진 근거 초ㆍ중등교육법 제9조 ②, ③, ④, ⑤, ⑥항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11조 ②항, 제12조 ②항, 제13조 ②, ③, ⑤항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5조 ①항 15호, ③항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제3조 ①항 제16대 교육감 공약(2-5. 학교평가 제도 개선) 3. 기본 방향 학교평가 주기는 1년으로 2016학년도 교육활동에 대해 평가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직원 연수 실시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운영하고 자체평가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학교자체평가 지표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연중 평가 자료 수집‧분석 평가 영역은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교교육 만족도로 함. 평가지표는 도교육청에서 제시한 공통지표와 학교에서 선정한 선택지표, 자율지표로 구성 평가방법은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하여 실시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 홈페이지 및 학교알리미에 공개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교육의 질 관리와 교육개선 자료로 활용 4. 세부 추진 계획 1) 학교평가 일정 학교 평가 준비 | | 평가를 위한 연수 | 3월 | | ․교직원, 학부모 연수 | | | | | | ↓ | | | | | 평가단 조직 | 3월 | | ․학교 평가 위원회 조직, 구성 | | | | | | ↓ | | | | | 평가계획 수립 | 3월 | | ․평가지표 협의 및 선정, 평가추진 일정 수립 ․평가 방법 결정, 수집자료 목록 작성 ․자료 수집 방법 결정, 평가보고서 작성 계획 수립 | | | | | | | ↓ | | | 자료수집 및 정리 | | | 평가 자료 수집 및 정리 | 3월 ~ 11월 | | ․지표별 자료 수집 및 정리 ․설문 분석 및 교직원, 학부모, 지역 사회인사, 학생 면담 실시 | | | | | | | | | | 평가 실시 | | | 학교 평가 실시 | 12월 | | ․평가지표별 평가방법 및 평가척도 고려 자체평가 실시 ․자체 평가위원 역할 분담에 따른 평가 실시 | | | | | | ↓ | | | | | 활동영역별 평가 보고서 작성 | 12월 | | ․교육활동 영역별 평가 결과 정리 | | | | | | ↓ | | | | | 평가 최종 협의회 및 보고서 입력 | 12월 | | ․평가위원회 평가결과 보고 ․평가 결과 협의 | | | | | | | ↓ | | | 평가 정리 | | | 평가결과에 의한 환류 계획 수립 | 12월 | | ․환류계획 수립 ․2017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에 반영 ․홈페이지 및 학교알리미에 결과 공개 | | | |
2) 학교평가위원 조직 구성: 9명(교원 8명, 학부모 1명) 구성 및 역할 연번 | 구분 | 직 위 | 성 명 | 역 할 | 1 | 위원장 | 교 감 | 최** | 총괄 및 업무조정 | 2 | 위원 | 교무부장 | 최** | 1영역 팀장 | 3 | 위원 | 연구부장 | 민** | 학교평가 운영계획 수립 학교평가 보고서 작성 | 4 | 위원 | 정보부장 | 김** | 정보공개 팀장 | 5 | 위원 | 방과후부장 | 조** | 2영역 팀장(부) | 6 | 위원 | 과학부장 | 박** | 4영역 팀장 | 7 | 위원 | 윤리부장 | 김** | 2영역 팀장(정) | 8 | 위원 | 체육부장 | 신** | 3영역 팀장 | 9 | 위원 | 학부모위원 | 김** | 학교평가 학생, 학부모만족 설문 협조 |
3) 영역별 지표 선정 가. 공통지표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자료 출처 | 작성 담당자 |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Ⅰ-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정성 | 학교 | 최** | Ⅰ-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 정성 | 에듀파인, 학교 | 원** |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Ⅰ-2-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 정성 | 학교 | 최** | Ⅰ-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 정성 | 에듀파인, 학교 | 최**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Ⅰ-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 정성 | 학교 | 민** | Ⅰ-3-2. 배움중심수업 과 성장중심 평가 | 정성 | 정보공시, 학교 | 배** | 4. 학교교육 만족도 | Ⅰ-4-1. 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 정량 | | 민** 김** 박** |
나. 선택지표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자료 출처 | 작성 담당자 |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Ⅱ-1-2. 민주적 리더십과 주체적 참여 | 정성 | 학교 | 최** |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Ⅱ-2-1.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정량 | 정보공시, 학교 | 김** | Ⅱ-2-2. 평화로운 심성 교육 | 정량 | 정보공시, 학교 | 김** | Ⅱ-2-3.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 정성 | 정보공시, 학교 | 조**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Ⅱ-3-1. 기초학력 향상 | 정성 | 학교 | 반** |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정량 | 학교 | 신** |
다. 자율지표 영역 | 평가 지표 | 유형 | 자료 출처 | 작성 담당자 |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 Ⅲ-1-2.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 정성 | 학교 | 김** |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 Ⅲ-2-6. 교사 연수 및 수업 공개 실적 | 정량 | 정보공시학교 | 최**, 민** |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Ⅲ-3-1. 독서교육 활성화 | 정량 | 학교 | 장** |
5. 기대효과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한 자발적 노력 유도 및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