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풍광초등학교 교육행정 서비스 헌장

우리 풍광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학생, 학부모 등 교육 가족 모두가 친절한 교육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한가족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모든 민원을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입장에서, 학부모님과 민원인을 위하는 마음으로 신속, 정확,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전화상담 요청 시는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 시 학부모님과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검토하여 시정하겠습니다.
  • Ⅰ.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며, 항상 열린 마음으로 민원인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방문민원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상냥하게 인사말을 건네겠습니다.
  • ○ 연구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직원현황판을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인이나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부재중 일 때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은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이나 학부모님이 방문하셨을 경우,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의견을 듣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경우 행정실 및 연구실의 복사기, 전화,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나. 전화민원
  • ○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귀하로부터 들은 내용을 정리하여 바꾸어 줌으로써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이름, 전화번호,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및 수화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귀하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 학생, 학부모 등 민원인에 대한 불편한 제도나 관행을 우리 스스로 발굴,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주소 : (우편번호: 28393 ) 충북 청주시 흥덕구 풍산로 47번길 58(가경동)
    인터넷 : 학교홈페이지 http://www.pungkwang.es.kr
    FAX : 043)261-1005, 행정실 : 043)261-1004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학교운영 전반 261-1001
    교무실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261-1001
    행정실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261-1002
    급식소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261-1001
Ⅱ. 분야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상냥하게 인사말을 건네겠습니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요람, 학교 신문, 학교교육활동 사례를 학교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행복한 풍광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수요자 중심의 특기적성교육을 활성화하고, 1인 1 재능 발표 기회를 제공하여 특수 재능아 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1교 1특색사업인 한글사랑 교육과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주제일기 쓰기를 지도하여 학생들의 글짓기 실력을 향상하겠습니다.
  • * 1교 1육성 종목인 인라인 롤러 선수의 저변 확대를 통하여 우수 선수를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 ○ 학교보건관리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실
  •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집행내역을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 각종 고지서 납부 안내
  • * 각종 고지서는 납부일 7일 전에 발부하도록 하겠으며, 학교 홈페이지에도 게재하여 학부모들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 각종 영수증이 필요하실 때에는 전화나 학생 편에 연락주시면 20분 안에 발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 급식 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주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Ⅲ. 시정 및 보상조치
  • ○ 학부모(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중대한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풍광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15:00 이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261-1002)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