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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제도와 관련된 입시 용어
작성자 송원호 등록일 12.11.11 조회수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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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중이수제 : 집중이수제란 여러 학년에 걸쳐 이수하는 과목을 특정 학년으로 몰아서 집중 이수하거나, 기존엔 1년에 걸쳐 들어온 과목도 한 학기에 집중해 이수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에 따라 매주 1~2시간을 수업해 온 도덕, 음악, 미술 등 교과의 경우 특정 학기나 학년에 집중적으로 이수하는 형태도 가능할 수 있다.

 

2. 정원내 / 정원외 : 허가된 입학정원 내에서 선발하는지 그 외 인원을 선발하는지에 따라 정원내 / 정원외가 결정된다.

정원외 전형의 경우 입학정원 외의 일정비율을 선발하며 농어촌학생, 기초수급자, 국가유공자 전형등이 있다.

 

3. 자율전공제 : 자율전공은 학과나 전공을 택하지 못했거나, 확신이 서지 않은 학생들이 자율전공으로 입학하여 일정기간의 진로탐색과정을 거친 후 자신의 적성을 찾아 인원에 관계없이 전공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보통 대학에서는 특정한 학과나 학부 등의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자유전공으로 학생을 선발하거나 인문/자연계로 나누어 모집을 하기도 한다.

 

4. 자기주도학습 : 사교육의 힘을 빌리지 않고 학생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여 학습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자기주도학습 보고서나 면접,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자기주도학습 관련 수시전형도 있다.

 

5. 자기소개서 : 자신을 소개하기 위한 글로 입시전형요소로 활용된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이 가장 많은 배점을 두는 항목으로 학생의 경험, 성장과정, 진로와 적성, 가치관 등을 기술한다. 구술면접고사를 실시할 경우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꾸미거나 거짓됨 없이 사실만을 기술하여야 한다. 일반선발

우선선발과 달리 기본 입시전형요소를 활용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말한다.

우선선발로 일정 인원을 선발한 후 일반선발로 나머지 인원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6. 우선선발 : 특정 입시전형요소의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모집인원의 일정비율을 다른 전형요소로 선발하는 방법이다. 우선선발로 일정 인원을 선발한 후 남은 인원을 일반선발이나 단계별 사정등의 다른 방법으로 선발한다.

 

7. 대학과목선이수제 : 우수한 고등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과목을 학습하고 그 결과를 대학입학 후에 대학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이와 유사한 외국의 사례로는 미국의 AP, 유럽의 IB, 영국의 GCE A-Level 시험등이 있다.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운영과정과 이수증 발급, 수강신청 등을 제공한다.

 

8. 구술면접고사 : 구술면접고사는 입학전형요소 중 하나로 말로 하는 시험을 말한다.

필기지식평가가 아닌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구술면접고사는 수험생들의 논리적 사고능력, 창의력, 순발력과 응용력을 평가하고 자기소개서나 추천서의 내용을 확인하기도 한다.

 

9. 교직 적성인성평가 : 입시 전형요소 중 하나로 교사가 되기에 적합한 적성과 인성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각 대학교의 사범대학 모집단위나 교육대학교에 진학할 경우, 심층면접이나 그 외 별도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10. 교직과정 : 교원자격 취득에 필요한 조건으로, 교원의 전문직에 관한 기본교육에 속하는 교과로 구성된다.

교직과정은 교사가 학습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사의 교직적 이해와 기술을 함양하는 과정으로서, 인간의 신체적, 감정적, 지적 성숙단계를 발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교육의 철학적/역사적 배경과 교육의 사회적 기초 및 교육행정과 법규에 관한 이해, 교육과정의 이론, 교수의 기술과 자료에 대한 실제, 평가측정의 기본방법 등을 내용으로 한다.

동일한 학과라도 학교마다 교직과정 설치여부가 다르다.

 

11. 특별전형 : 특별전형은 대학의 교육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질과 적성의 학생을 선발할 수 있고, 대학교육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적 보상의 원칙을 적용하는 전형이다. 그 종류에는 입학 정원 외로 모집하는 농.어촌 학생, 특수교육대상자,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과 정원내의 취업자, 특기자,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해 모집하는 추천자, 소년.소녀 가장, 생계 곤란한 독립유공자 손자녀 전형 등이 있다.

 

12. 자율학교 :

◎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교육과정운영, 학생선발 등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학교

◎ 학습부진아에 대한 교육, 개별학생의 적성·능력을 고려한 열린교육,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교, 특성화중·고등학교

◎ 교육과정 자율편성 운영(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외)

◎ 전국단위 학생 모집

◎ 지정: 교육감(5년이내 지정, 연장가능)

◎ 교장자격증 없는 인사 임용 가능

◎ 운영비 연간 3,000~5,000만원 지원

 

13. 입학사정관 전형 :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14. 일반전형 : 일반전형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고 학생선발의 공공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공정한 경쟁에 의해 공개적으로 시행하는 전형으로서, 특별한 자격기준을 설정하지 않는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이다.

 

15. 방과후 학교 :

◎특기적성, 수준별보충학습 등 정규 교육과정 외에 실시하는 학교교육활동

◎교육격차 해소로 실질적인 교육복지 실현을 위함

◎특기적성 특성화프로그램 운영교(300만원 지원)

◎12학급 이하의 소규모학교(500만원~1,000만원 지원)

 

16. 모집인원 유동제 : 대학에서 합격자 사정시 합격선에 소수의 동점자가 발생한 경우 동점자에 한하여 모집 예정 인원보다 초과 모집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17. 독서메뉴얼 : 새 대입제도 개선안(2008학년도)은 2007년 고교 신입생부터 독서활동을 평가해 학생부에 기록, 대입전형자료로 활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입 목적은 학생들에게 교과별 필독, 권장도서를 제시하고 독서활동 결과를 담임 및 교과담당교사가 확인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게 함으로써,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폭넓은 독서문화를 유도하고,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 특성(독서활동)을 충실히 기록하고자 하는 것이다.

 

18. 대학 독자기준 특별전형 : 대학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은 당해 대학의 교육목적과 사회 통념적 가치기준에 적합한 자로서 학장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원내 특별전형이다. 자격기준은 대학마다 다양하게 정하고 있으며, 보통 가장 많은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다.

▶ 종류 : 실업계 고교 출신자, 선·효행자, 수도자·교역자, 고령자(만학도), 소년·소녀가장, 국가(독립)유공자손, 생활보호대상자(자녀), 사화봉사자, 아동복지시설 입소자 및 출신자, 농어촌, 가업 후계자, 선원 자녀, 특정교과목 성적 우수자, (장기복무) 하사관 자녀, (장기근무)환경미화원 자녀, 직업경력자, 특수목적고 출신자, 정보화, 경시대회 입상자, 국제화 및 언어능력우수자(TOEFL, TOEIC, TEPS, DELF, H.S.K, J.P.T, DELE 등), 개근자, (전업)주부, 학생임원 역임자, 자영업자, 내신성적 우수자, 영농 후계자, 연예인, 공무원 재직자 및 그 자녀, 자격증 소지자, 운동선수, 지역할당, 발명, 대학수료자, 해외학생, 수능특정영역 우수자, 고교장 추천, 종교지도자 추천 등

 

19. 교육과정 특성화고 :

◎일반계고의 학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비교우위 특정과정을 집중 육성하는 학교(특정과정교과 32단위 이상이수)

◎7차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도정책 사업

◎특성화집중이수과정 개설로 학교 교육과정 전문화(예·체능, 인문사회, 이학, 외국어, 논술과정)

◎유공교원 승진가산점부여(교당 5명)

◎운영비 연간 1,200만원 지원

 

20. 교사별 평가 :

현행은 단위 학교내에서 가르치는 교사가 다르더라도 같은 과목에 대해서는 같은 평가기준을 적용하는 과목별 평가 방식이었다면 ‘교사별 평가’는 개별 교사단위로 평가를 실시하여 개별 교사단위로 평가결과(성취도, 석차, 학생에 대한 서술식 평가 등)를 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별 평가’는 교사가 전적으로 수업과 평가를 책임짐으로써 수업과 평가의 자율성이 확대되고, 교육기획․수업․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교원평가’와 연계하면 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이다.

 

21. 교과특기자 육성교 :

◎예능의 세부 분야(음악,미술)별로 소질과 특기적성 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운영하는 학교

◎교육경쟁력 강화를 통한 공교육 내실화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으로 음악, 미술 분야 교과특기자 육성

◎유공교원 승진가산점부여(교당 3명)

◎운영비 연간 2,500만원 지원

 

22. 교과교실 : 현행 중․고교 교실은 학생들이 소속 학급에 머물고, 교과담임 교사가 매 시간 학급을 방문해 교과 수업을 전개하는 학급교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새입시제도 개선안에서는 이를 개선하여 교과별로 마련된 교실에 교사가 상주하면서 교과협의회와 교수-학습 설계 등 수업을 준비하고, 매 시간 학생이 해당교실로 이동해 수업에 참여하는 교실운영체계인 ‘교과교실제’를 도입하여 고교 주지교과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교사 확보 및 교과별 배정시간 차이, 학생의 교과목 선택 및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차이 등 학교별 실정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 정상 운영을 위해 장기적으로 교사 1인당 1교실을 확보하는 것이 교과교실의 완성된 모습이다.

 

23. 고교 등급제 : 고교등급제는 고교간의 학력차를 입시 사정 때 반영하는 것으로 교육인적자원부는 고교 간 서열화를 우려해 이를 금지하고 있는 제도이다. 그러나 서울 소재 일부 상위권 대학(연대,고대)들이 외국어고·과학고 등 특정고교 출신 학생에게 가산점을 주는 방식 등으로 사실상 비공식적으로 고교간 등급제를 실시하고 있다.

 

24. 개방형 자율학교 :

◎정부, 지자체, 공기업의 재정 지원에 민간 비영리법인 등이 운영하는 학교

◎목적: 학교운영 방법의 혁신을 통한 학교 교육의 질 향상

◎교육과정 자율편성 운영(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외)

◎전국단위 학생 모집

◎교장자격증 없는 인사 임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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