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를 기울여 들어준다면 우리 몸은 우리에게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얘기한다.” - 삭티 거웨인 -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 세계보건기구는 매년 5월 31일 하루라도 담배의 피해가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 세계 금연의 날 >로 지정하였습니다. ◆ 흡연으로 인한 청소년 건강문제 피부문제 혈관을 수축시켜 산소, 영양분 전달을 방해, 피부의 발적 및 주름 생성을 유발 운동 능력 감소 및 상해 위험성 증가 혈액 순환 감소로 숨이 참, 빠른 심장 박동으로 운동능력이 떨어짐 상처 났을 경우 회복 지연 단백질 생산 능력에 영향 / 인대 부위 손상 시 회복 지연 입냄새 할리토시스라는 특유의 입냄새를 풍겨 불쾌감 유발 흡연자의 옷, 머리, 소지품에서 불쾌한 냄새 ◆ 담배를 권하는 친구, 함께 옆에서 담배를 피우는 친구! 절대 진정한 친구가 아닙니다. 옆에서 못하게 말려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입니다.
흡연에 대한 잘못된 예 1. 순한 담배나 가느다란 담배는 건강에 덜 해롭다? 흡연자들은 순한 담배를 피움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지 모르나, 혈액 내 니코틴의 일정한 수준 유지를 위해 담배를 더 자주 피우거나 폐 깊숙이 들이마시기 때문입니다. 담배는 줄지 않고 담배 비용만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2. 담배는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 등의 성분 때문에 일시적인 각성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스트레스 해소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3.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담배를 끊으면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증가==> 담배를 피우는 동안 억눌려 있던 혀의 맛을 보는 돌기의 기능이 되살아나 음식을 훨씬 많이 먹기 때문이며, 담배를 대신할 간식거리를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호기심으로 시작된 음란물 영향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는 음란물을 경험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란물을 본 청소년은 최근 2년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건복지부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결과)
사춘기에 성적인 호기심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성장과정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음란물로 성적인 호기심을 해결하다 보면 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생각과 행동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음란물을 보면 만지고 싶고 실제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상은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옮기는 것은 범죄가 된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세요. (※실제 고등학생이 초등생을 성폭행한 사건에서 어릴 때 음란물을 보고 성범죄를 저지른 학생에게 부모가 보호, 감독의 의무를 게을리 했다며 피해자 가족에게 830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서울남부지법, 2008. 중앙일보) 성폭력 예방 성폭력은 무엇인가요? 성폭력은 성추행과 성희롱, 성폭행을 포함해 성과 관련된 모든 정신적․신체적 폭력을 뜻합니다.
성폭력은 범죄입니다.(수사기관에 신고 대상임) 상대방이 싫다고 하는데도 강제로 몸을 만지거나 말이나 행동으로 놀리는 등 성적인 것과 관련하여 옳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 성적인 내용의 말과 행동으로 수치심을 갖게 하는 경우 - 싫다고 하는데도 강제로 생식기 등 중요부위를 만지는 경우 (친구끼리 생식기를 만지고 도망가는 장난도 성폭력에 해당됩니다.) - 음란물 등을 보여주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가족이 함께 배우는 성폭력 예방수칙 1) 도움을 요청할 때 - 직접 도와주기보다 주위 어른에게 도와줄 수 도록 합니다. 2) 위급상황을 가장할 때: 급히 도움을 요청할 때 자신보다 다른 어른이 더 잘 도와줄 수 있으므로 “다른 어른들께 부탁해 주세요.”라고 말합니다. 3) 선물을 이용할 때: 이유 없이 돈이나 선물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4) 아는 사람인 척 할 때: 나를 아는 것처럼 다가와 무언가를 묻거나 함께 가자고 하면 부모님께 연락하고 즉시 자리를 피합니다.
알코올이 뇌에 미치는 영향
술을 마시면 시끄러워지거나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이유! 이것은 알코올이 뇌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데요, 알코올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봅시다. ★ 혈중 알코올 농도에 따른 증상 ★ 농도 및 증상 0.05 사고, 판단 및 자제력이 약화되고 색채 식별력이 약해진다. 0.1 수의 운동과 언어활동이 어느 정도 장애를 받는다. 0.2 전 운동영역의 기능이 현저히 억제된다. 정동조절기능장애가 온다. 0.3 감각기능이 심하게 장애를 받음으로써 혼수상태가 된다. 0.4~ 0.5 감각기능이 완전히 차단되고 혼수상태가 되어 완전마취상태가 된다. 0.6 뇌의 원시중추인 호흡 및 심박동의 장애로 사망하게 된다.
식중독 예방 많은 사람들이 식중독은 여름에 발생하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기온이 상승하는 계절인 4∼5월에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식중독은 음식물을 부적정한 온도에서 장시간 보관하거나 오염된 식품원료, 기구·용기 및 조리 기구를 사용하거나 개인의 비위생적인 습관이나 손 씻기 소홀 등 개인위생관리 부주의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아래 식중독 예방 수칙만 잘 지켜도 좋습니다.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로 30초 이상 씻자. 음식물 중심부 온도가 74℃, 1분 이상 조리하여 속까지 충분히 익혀 먹자. 물은 끓여서 마시자.
비만 아침식사 꼭 합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국민영양조사 자료를 근거로 국내 비만율 증가 추이를 분석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현재 30%대에 머물고 있는 비만인구 비율이 2020년쯤에는 50%에 육박,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질병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 그런데, 성인 비만 환자 2명 중 1명은 이미 청소년기부터 비만이 시작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성인비만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청소년기부터 적극적인 비만예방이 필요합니다. “과체중”과“비만”은 같지 않아요. 과체중은 키에 비해 서 체중이 무거운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반드시 지방이 많은 건 아닙니다. 날씬하게 보이는 사람 중에도 비만이 있고, 살쪄 보이는 운동선수도 근육이 많아 비만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즉 일반인보다 몸무게가 더 많이 나간다 해도 지방보다 근육 이 많은 경우 비만이라고 하지 않아요. 규칙적인 식사의 중요성 과식과 운동부족은 비만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같은 칼로리라도 탄수화물이 많은 경우 비만이 되기 쉽고, 야식이 비만이 되기 쉬워요. 특히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오후부터 밤까지 간식, 저녁, 야식을 많이 먹는 불규칙한 식사 습관은 비만이 되기 쉽답니다.
긴장성 두통 해소법
긴장성 두통(Tention type headache)이란? 보통 스트레스나 과로, 긴장 등으로 두경부의 지속적 근수축에 의한 관련 통증으로서 두통을 느끼게 된다고 보아 근수축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두통환자의 10명중 9명은 긴장성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의 완화법 1.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갖는다. 2.근육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 목과 어깨근육, 안면근육 등의 마사지나 온열요법을 한다. 3. 규칙적인 운동으로 뇌 혈류량을 개선시킨다. 4. 금연, 금주한다. 5.같은 자세로 너무 오래 앉지 않도록 하고 항상 올바른 자세를 취한다. 6. 카페인이 든 음료는 가급적 피한다. 7. 두통약을 남용 시는 습관성이 되고 오히려 두통을 유발시킬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8. 해소되지 않는 두통 또는 갈수록 심해지는 두통 등은 반드시 원인 진찰을 받아 보도록 하세요.
응급처치법 익히기 ★ 순서 : 깨우고(의식 확인) -> 부르고(119구조요청) -> 누르고(가슴압박)
<의식확인> <119 구조요청> <30회가슴압박> ■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 이물질이 묻었을 때는 물에 깨끗이 씻고, 소독약을 바릅니다. ■ 코피가 날 때 -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코 양쪽을 10분 정도 눌러줍니다 ■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 깨끗한 물로 씻어줍니다. 눈을 비비지 말고 충혈, 통증, 시력이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에 갑니다. ■ 삐었을 때 - 냉찜질하고 파스나 탄력붕대로 감습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움직이지 못 할 때는 병원에 갑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 꽃가루 알레르기는 꽃망울이 터지면서 나오는 아주 작은 꽃가루에 의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코· 기도 등을 통해 이 같은 꽃가루를 들이 마시면 알레르기 성 호흡기 질환을 앓게 됩니다. 꽃가루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은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피부염과 기관지 천식입 니다.
■ 꽃가루 알레르기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1.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는 시기에는 실외 활동을 줄입니다. 2. 꽃가루가 유행인 지역으로의 여행을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은 외출을 자제합니다, 4. 외출 시 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5. 귀가 시 옷을 털고 손을 씻은 후 실내로 들어가도록 합니다. 6. 꽃가루가 날리는 기간에는 빨래를 실외에 널지 않도록 합니다. 7. 낮 시간엔 창문을 가능한 닫고, 두 시간에 한번 정도만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도록 합니다. 8. 진공청소기나 물걸레로 집안 구석구석을 자주 청소해 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유행성이하선염 주의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이란? 주로 귀밑의 침샘 비대와 통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바이러스로 오염된 비말이나 침이 코나 입 등 호흡기계로 들어가 감염됩니다. ● 주요 발생 시기 : 4-7월, 11-12월 ● 주요 발생 연령 : 13-18세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의 감염성 볼거리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매우 강합니다. 귀밑침샘이 커지기 1~2일 전부터 커진 침샘이 모두 가라앉을 때까지 또는 증상발현 후 9일까지(둘 중 짧은 것) 격리가 필요합니다. 볼거리(유행성 이하선염)의 예방법 유행성 이하선염은 예방접종이 보편화되면서 발생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소아는 12-15개월 및 4-6세에 총 2회의 MMR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수구리족을 아시나요? "너도 드디어 '수그리족'이 됐구나. '디지털 노안' 조심해라." 눈 건강 악화를 경고하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고개를 숙인 상태로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바라봐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는 증상을 뜻하는 '스마트폰 노안'이 대표적이다. 스마트폰 사용하는 모습을 '비하'하는 '수그리족'이란 신조어도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고개를 푹 숙이고 스마트폰에만 몰두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거북목 증후군'을 경고하고 있다. ♥ 스마트폰으로부터 눈 건강 지키는 방법 ♥ ● 스마트폰을 10분정도 사용한 후에는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안구 마사지를 해서 의 긴장을 풀어준다. ● 피로하다고 손으로 눈을 비비면 손에 있는 세균에 의해 결막염이나 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 한다. ● 눈과 스마트폰과의 거리를 40cm 이상으로 유지하고 스마트폰은 시선보다 약간 아래에 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