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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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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주제별 과학 토론 한마당 안내
작성자 박수미 등록일 20.10.23 조회수 563
첨부파일

주제별 과학토론 한마당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의 주제)

대상 및 참가형태 (학년별 실시)

- 1학년: 전교생 중 희망자

- 2학년: 해당과목 수강자 중 희망자

신청기간 및 방법 :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토론개요서를 제출 후 토론 참가

- 1: 2020.10.26.~11.6.() 13시까지, 4층 융합과학과 연구실로 제출

- 2: 추후공지

토론주제 

물리학

1학년

사람의 뇌와 인공지능을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많은 공상 과학(SF) 영화(:트랜센던스)에서 인간의 뇌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곤 합니다. 뇌에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거나 기억을 삭제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영화 속에서는 손쉽게 인간의 뇌와 신체를 조종할 수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아직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일이지만, 점차 영화 속 이야기가 현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의 뇌에 칩을 넣어 뇌 신호를 파악하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뇌에 삽입한 전자칩을 통해 생각만으로 사물을 움직이고, 치매 등 각종 질환을 극복하는 등 인간이 아직 경험하지 못한 영역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많은 기업에서 사람의 뇌와 인공지능을 연결하고자 뇌에 전자칩을 삽입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과학.기술적 측면과 윤리적 측면 등을 고려하여 논하시오.

2학년

화학

1학년

코로나-19 에 대한 백신을 만들기 위해 모든 나라에서 열의를 보이고 있다. 역사적인 팬데믹으로 꼽히는 이 사태에서 어느 나라가 먼저 안정성 있는 백신을 만들어 내는 것이냐,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길과 같은 의약품 산업에 해당 기업과 국가는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코로나-19에 대한 안정성 있는 백신을 만들었다고 한다면, 이를 의약품으로 등재하기 위한 백신 특허에 대한 논란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특허권 주장과 이러한 백신조차도 만들 수 있는 국가적인 상황이 되지 않는 나라들에 대한 제도적 장치에 대해서 논하시오.

2학년

생명과학

1학년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23일 인공지능 기반 질환 발병 예측 솔루션 '셀비 체크업'이 강남구 보건소에 이어 서초구 보건소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AI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와 개인 건강검진 정보를 기반으로 셀비체크업을 활용해 구민들의 대사증후군 질환, 만성 질환 발병 확률을 예측한다. 이처럼 진단, 병리, 처방 뿐 아니라 신약 및 치료법 개발까지 의료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의료 AI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결정한 후 이에 관련된 토론 개요서를 작성하시오.

2학년

지구과학

1학년

오래전부터 우주에 대해 동경과 함께 경외심을 품어 온 인간은 마침내 과학 기술을 발달에 힘입어 직접 우주 탐사선을 개발해 태양계 탐사에 나서게 되었다. 초기 태양계 탐사는 우주에 대한 인간의 호기심과 도전 정신에서 비롯되었으나, 차츰 우주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을 띠게 되었다.

우주 탐사를 위해서는 최첨단 과학 기술들이 종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우주 탐사 과정은 과학 기술의 발전 과정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 또한 우주 탐사를 위한 노력이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끌기도 했다. 최근에는 우주 탐사에서 얻은 기술을 이용하여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태양계 탐사, 우주 개발, 외계 행성 탐사, 외계 생명체 탐사를 위주로 우주 탐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1. 우리나라에서 향후 우주 탐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우주 탐사의 아래 분야 중 어느 분야를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할까? 모든 분야의 순위를 정하시오. (이외에도 투자해야할 분야가 있으면 순위와 함께 제시하시오.)

태양계 탐사 우주 개발 외계 행성 탐사 외계 생명체 탐사

2. 1번과 같이 선정한 이유를 근거와 함께 주장하시오.

3. 우주 탐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 방안과 함께 제시하시오.

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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