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아리 운영 계획
- 가. 대상 및 기간
1) 운영 대상: 본교 5~6학년 학생 중 참여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함.
2) 운영 기간: 2019.03.01.~ 2020.01.03.
2. 운영 일정
추진 내용 | 월별 추진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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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5 | 6 | 7 | 9 | 10 | 11 | 12 | 2 | |
31 운동 100주년 기념 프로그램 운영 | ★ |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통일 관련 애니메이션/그림책 만들기 (‘초등학생이 만드는 저학년을 위한 그림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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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관련 교내 캠페인 활동 실시 | ★ | ★ | ||||||||
통일 관련 토론회 실시 | ★ | ★ | ||||||||
통일 관련 현장체험학습 실시 | ★ |
3. 세부 운영 계획
- 가. 31 운동 100주년 기념 프로그램 운영
① 목적: 31 운동의 의의를 알고, 우리 민족의 자주성과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깨닫기.
② 일시 및 장소: 3월 1일 옥산면 일대 및 덕촌리 주변
③ 활동내용: 민족 대표 33인의 일환으로서 학생대표 독립선언문 낭독, 평화 시위 참여 및 만세운동 참여. - 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통일 관련 애니메이션/그림책 만들기 (‘초등학생이 만드는 저학년을 위한 그림책’)
① 목적: 통일에 대하여 단순히 주입식 교육이 아닌,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기 회를 학생이 친숙한 다양한 앱을 활용하여 제공한다.
② 사용 툴: Storybird, Toontastic
③ 기대효과 : 기존 학생들이 어려워했던 미술분야와 국어분야의 Storytelling을 좀 더 쉽 게 녹여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그 결과물을 통하여 고학년의 통일 동아리에서 저학년의 어린 학생으로 이어지는 학교의 ‘통일 문화’를 만 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다. 통일 관련 교내 캠페인 활동 실시
① 목적: 통일과 관련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알리는 계기로서 교내 캠페인을 실시한다.
② 시기 및 장소: 6월 호국보훈의 달, 10월 3일 개천절, 독일 통일의 날 주간 본교인근 - 라. 통일 관련 토론회 실시
① 목적: 통일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그 생각을 뒷받침하는 의견을 공유함으로서, 통일 에 대한 자신만의 신념을 지닐 수 있도록 한다.
② 시기, 장소: 6월 호국보훈의 달, 10월 3일 개천절, 독일 통일의 날 주간, 본교 영어실 - 마. 통일 관련 현장체험학습 실시
① 목적: 통일이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현실 속의 이야기임을 깨닫고, 이를 바탕으 로 하여 좀 더 깊은 통일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다질 수 있다.
② 시기, 장소: 6월 2주/3주(일정 미정), DMZ, 임진각, 용산 전쟁기념관, 국립현충원 등
※ 별도의 내부 계획수립을 통하여 실시 예정
4. 기대 효과
- 가. 통일이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변화에 대하여 충분이 이해하고 자신의 입장 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 나. 기존의 ‘통일은 꼭 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등의 획일 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통일이 주는 다양한 효과를 비교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깨달을 것이다.
5. 예산 운영 계획
구분 | 지원금(원) | 산출근거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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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동아리 체험학습 | 2,200,000 | 110,000 * 20명 * 1회 = 2,200,000원 | |
통일동아리 그림책 제작 | 300,000 | 300,000원 * 1회 = 300,000원 | |
준비물 구입비 | 500,000 | 100,000원 * 5회 = 500,000원 | |
총계 | 3,000,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