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라 2024. 2학기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자율적 교육과정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자 합니다. (리로스쿨 게시글 사이트: riro.kr/?2326e7 ) ★1 수업량 유연화 학생 수요조사 기간: 11. 8.(금) 오후 20시 30분 ~ 11.11.(월) 오전 9시 30분 (리로스쿨) ▸ 조사 결과에 따라 교과 수업 시간표(19, 20일 수업) 배치 예정 ▸ [제한 인원] 아래 강좌는 신청 인원에 제한이 있습니다. (사유: 실험실 수용 가능 인원 : 20명) - [2학년 생명과학 A] 단백질 패턴 비교 실험 실습 (20명) - [2학년 생명과학 B] 항생제 감수성 검사와 그람염색 (20명)
★2 수업량 유연화 운영 개요 ▸ 19일 (목) ~ 20일 (금) ① 희망한 캠프에 따라 교과 수업이 추후 배치됨. ② 교과 선생님께서 23일, 24일 진행될 캠프와 관련하여 배경지식 및 관련 소재에 대한 수업을 진행 ▸ 23일 (월) ~ 24일 (화) ① 1년간 이수한 교과목 · 19-20일 진행된 수업을 기반으로 수준 높은 실습·체험형 캠프 실시 ② 교과 선생님께서 23일, 24일 진행될 캠프와 관련하여 배경지식 및 관련 소재에 대한 수업을 진행 |
1. 일시: 2024. 12. 19. (목) ~ 2024. 12. 24.(화)
| 교시 | 19일 (목) | 20일 (금) | 23일 (월) | 24일 (화) | 조회 | 유의사항 전달 | 유의사항 전달 | 유의사항 전달 | 유의사항 전달 | 1 | 오리엔테이션 (웅비관) | 교과 연계 탐구 (독서) | 외부 업체 캠프 (외부강사) 『주제별 캠프』 | 2 | 교사 제시 활동 (본교 교사) 『사전 활동』 | 3 | 4 | 5 | 6 | 7 | 특기적성 | 교과 연계 탐구 (독서) | 워크북 작성 | 만족도 조사, 마무리 |
2. 학년별 캠프 주제 | 학년 | 계열 | 주제 | 활동 주요 내용 | 캠프 계획서 | 1학년 | 전 분야 | SDGs 연구 프로젝트 | ▸국제사회 시민으로 사회 내 다양한 문제 파악, 환경분석 ▸거시적 실천 방법 고찰 | 2쪽 | 2학년 | 전 분야 | 솔로몬 지역 정책 연구 프로젝트 | ▸지역 및 국제사회 내 문제 분석, 해결방안 제시 | 3쪽 | 생명과학 A (물Ⅰ, 화Ⅰ·Ⅱ) | 단백질 패턴 비교 실험 실습 | ▸proteomics의 분석 의미와 실험 원리 소개 ▸SDS-PAGE, coomassie blue staining 진행 | 4쪽 | 생명과학 B (물Ⅰ, 화Ⅰ·Ⅱ) | 항생제 감수성 검사와 그람염색 | ▸그람염색을 통한 세균의 세포벽 구조와 특성 이해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통한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의 항생제 반응 차이 학습 ▸세균 세포벽 구조와 항생제 감수성의 관계 분석·토론 | 5쪽 | 화학 A (물Ⅰ, 화Ⅰ·Ⅱ) | 분광분석법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식의 결정 | ▸분광광도법·화학반응속도유형·반감기 이해, 용도 파악 ▸크리스탈 바이올렛, 수산화나트륨의 분광광도 측정, 화학반응속도식 작성 | 6쪽 | 화학 B (물Ⅰ, 화Ⅰ·Ⅱ) | 그래핀과 실리콘 반도체의 물성 분석 | ▸계산화학 분야에 대한 이론적 배경, MatSQ 실습 ▸촉매, 반도체 분야의 핵심물질인 그래핀·실리콘 반도체 연구분야 조사 | 7쪽 | 물리·지구과학 | 내진 설계의 요소 | ▸지권 변화로 인한 지층 충돌 피해 감소를 위한 공학적 설계 시스템 이해 ▸뉴턴의 운동 법칙, 지진의 특성 및 내진설계 이해 ▸물체의 위치, 스프링, 댐퍼 사이 관계 이해 | 8쪽 |
3. 설문 조사기간: 11.8.(금) 오후 20:30 ~ 11.11. (월) 오전 9:30 - 1, 2학년 전체학생 전원 참여 4. 세부 내용 - 각 캠프 선택에 따라 1-2일 차 교과 수업 자동 배치 (기준: 진로 희망, 계열) - 반드시 첨부 파일 캠프 세부 계획서 살펴본 뒤, 신중하게 선택(캠프 확정 이후, 번복 불가) 5. 참고 내용 - 대학 학과 계열 탐색하기 ([표준분류 계열정보 정의하기] 확인): https://www.academyinfo.go.kr/mjrinfo/mjrinfo0460/doInit.d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