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명 : 2022 충청권 고등학교 학교혁신 한마당 주 제 : 혁신의 바람을 노래하다 일 시 : 2022. 8. 11.(목) 10:00 ~ 16:00 장 소 : 공주대학교 옥룡캠퍼스 컨벤션홀/한민족교육문화원 ※ 내비게이션에서 ‘옥룡캠퍼스’ 검색 대 상 : 충청권 모든 고등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 300명 내외 (오전 세션1은 현장+유튜브 동시 중계, 오후 소주제는 집합) - 충청권 혁신고 현황 총 27교(대전 7, 세종 2, 충남 11, 충북 7) - 충청권 고등학교 현황 총 283교(대전 62, 세종 21, 충남 117, 충북 84) 주 최 : 충청권 교육청(대전, 세종, 충북, 충남) 주 관 : 충청남도교육청 참가신청 : http://www.innoschool-edu.kr/ (22.7.22.까지 신청 가능) 세부 내용 순 | 내용 | 시간 | 진행 | 비고 | 1부 바람 일다 | 홍보 영상 | 10:00~10:10 | 10분 | | 나에게 혁신학교란? | 개회사 | 10:10~10:11 | 1분 | 사회자 | | 국민의례 | 10:11~10:14 | 3분 | 사회자 | | 인사말씀 | 10:14~10:25 | 11분 | 사회자 | 김지철(충청남도교육감, 주관교육청) 5분 설동호(대전), 최교진(세종), 윤건영(충북) 각 2분 | 행사안내 | 10:25~10:30 | 5분 | 사회자 | 행사 일정 및 진행 안내 | 2부 바람 불다 | 공연 | 10:30~10:35 | 5분 | | 충청권 고등학교 교원-학생 공연 (바람의 노래) | 주제 발제 | 학교자치 | 10:40~11:00 | 20분 | 사회자 | 학교자치 What, Why, How? (충남 천안지원청 장학사 우문영) | 교육과정 | 11:05~11:25 | 20분 | 사회자 | 고교학점제를 바탕으로 미래교육의 방향을 묻다(대전 성모여고 교감 이정호) | 수업 | 11:30~11:50 | 20분 | 사회자 | 동료와의 협업은 어떤 변화를 가져오나 (충남 갈산고 교사 김경태) | 연대 | 11:55~12:05 | 10분 | 사회자 | 혁신학교 졸업생연대 까지 (졸업생 연대 대표 김기만) | 12:10~12:20 | 10분 | 사회자 | 불안을 넘어 믿음으로 (세종 소담고 학부모 김혜원) | 3부 바람 담다 | 행사안내 | 13:00~13:30 | 30분 | | 분임토의장 안내 영상(반복 상영) | 분임토의 | 13:30~15:00 | 90분 | 촉진자 | 토론 주제(별도 안내)별 분임 토의 – 15 분임 (분임 진행은 실별 촉진자) | 4부 다시 바람 | 영상 | 15:20~15:23 | 3분 | | 한마당 참여 영상 상영 분임토의 결과물 공유 - 전시 | 공유/기대 | 15:23~15:48 | 25분 | 사회자 | 분임토의 결과 공유 바람을 담은 바람개비 만들기 | 마무리 | 15:48~16:00 | 12분 | 사회자 | 바람개비 퍼포먼스 |
[발제 및 분임토의 주제] 영역 | 발제명 | 발제자 | 토론주제 | 학교자치 | 학교자치 What, Why, How? | 충남 천안교육지원청 장학사 우문영 | 1. 학교자치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교사,학생,학부모) 2. 학교 자치, 무엇이 방해할까? 3. 학교 자치, 교사들은 반길까? | 교육과정 | 고교학점제를 바탕으로 미래교육의 방향을 묻다 | 대전 성모여고 교감 이정호 | 4. 고교학점제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교사,학생,학부모) 5. 고교학점제! 교사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6. 고교학점제 시대의 진로교육의 방향은? | 수업 | ‘잠자는 교실’, 동료들과 협력한다면. | 충남 갈산고 교사 김경태 | 7. 잠자는 교실, 동료와 협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 | 연대 | 혁신학교 졸업생 연대 까지 | 혁신학교 졸업생연대 대표 김기만 | 8. 학생 학교운영 참여, 어디까지 가능한가? -우리는 여기까지 해 보았다. 사례 공유 | 불안을 넘어 믿음으로 | 세종 소담고 학부모 김혜원 | 9. 학부모의 학교 참여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