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오갑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님과 지역사회가 만족하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 민원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교직원 현황표를 게시하여 학부모님(민원인)이 필요한 직원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모든 학부모님(민원인)께는 항상 반갑게 인사하며 자리에 앉을 것을 권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 학부모님(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학부모님(민원인)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고, 필요로 하는 업무 담당자에게 1분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3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출장·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인수에 철저를 기하여 민원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학부모님(민원인)이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직원이 3분 이내에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담당직원에게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찾으신 교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다른 부서에도 용무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용무가 끝난 직원이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용 의자를 비치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에 필요하시다면 교무실 및 행정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 전화는 벨소리 3회 이내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반갑게 인사를 한 후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예시문 : 사랑합니다, 오갑초등학교 행정실(교무실)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전화를 건 학부모님(민원인)의 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학부모님(민원인)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항상 메모를 하고 학부모님(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말씀하시는 내용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학부모님(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학부모님(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즉시(10초 이내)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라도 정중히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학부모님(민원인)이 수화기를 놓은 뒤 3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FAX·인터넷민원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 홈페이지(http://www.ogap.es.kr)의 나눔마당 학교상담코너를 매일 확인하여,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에서 검토·처리하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1일 이내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 학부모님(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법정 처리시간인 3시간 보다 10% ~ 30% 단축시킨 1시간 이내에 우선적으로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학부모님(민원인)께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같은 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도」를 정확하고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나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히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학교 소관 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 신청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최선을 다해 답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하여 담당자가 돌아온 후 자세한 내용을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에서 구비서류가 미비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학교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 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등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 교부 등 열람을 적극적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 근무시간(평일 08:40~16:40, 토요일 08:40~12:40) 중에 우리학교 방문이 어려우신 분을 위하여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라도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369-852)
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 오궁리 2-1 오갑초등학교 행정실
- 인터넷 : http://www.ogap.es.kr 나눔마당-학교상담코너
- F A X : 043-881-5833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 장 실 ○ 학교운영 전반 043-881-3135 교 무 실 ○ 학생에 관한 상담
○ 연간 학사일정 운영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등
○ 보건, 위생, 학생건강검진에 관한 사항043-881-3128 행 정 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
○ 학교회계 예·결산에 관한 사항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043-881-4427 유 치 원 ○ 유치원업무 전반 043-882-3128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 교무실
-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오갑어린이 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님과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학교상담코너」 메뉴를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님의 상담 내용을 수렴하고 「학생상담게시판」메뉴를 통해 학생들의 고민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교육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크로샷 서비스를 이용하여 학교행사 등을 학부모님께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학교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건강검사 및 신체능력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지하수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4회 이상 실시하고, 지하수 수질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생활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월별 식단표, 어린이 영양교육, 영양·위생홍보 자료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님께 급식에 관한 홍보를 하겠습니다.
- 행정실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경쟁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학교 급식관리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2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 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님이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촉구 및 교육을 시키고, 2회 이상 지적되면 엄중 경고하여 재교육시키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학부모님(민원인)께 알려드리고, 관련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께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가정통신문·학교 홈페이지·학교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오갑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님(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님(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 e-메일 등을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을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교무실(☎ 043-881-3128) 또는 행정실(☎ 043-881-4427)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