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 예방 가정통신문
작성자 김기홍 등록일 12.02.07 조회수 356
 

학교폭력 예방 가정통신문


 안녕하세요? 오창중학교장 류경순입니다.

 요즘 들어 학교폭력과 관련된 뉴스를 하루도 빠짐없이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지난 해 연말 안타까운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으로부터 시작되어 가까운 청주까지 학교폭력의 실태에 관련된 뉴스를 볼 때마다 정말 충격을 금할 수가 없었으며 이번 기회에 우리 아이는 학교에 잘 다니고 있는지 부모님들께서 관심을 가지시길 바라면서 학교폭력과 그 예방법에 대해 가정통신문을 보내드리게 되었습니다.


1. 학교폭력이란?

 우선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의 유형으로는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모욕감을 주는 말, 별명 부르기, 위협, 악의적 헛소문 유포, 인터넷 상이나 교실에서 공개적인 망신주기, 사이버 폭력 등의 언어ㆍ심리적인 유형. 시비 걸기, 때리기 및 폭행, 하고 싶지 않은 일 강요, 물건이나 흉기를 이용한 상해, 침 뱉기, 금품 갈취 등의 신체ㆍ물리적 유형. 고의적인 따돌림, 친구를 도우려는 행위를 막는 것, 소지품을 버리거나 감추기, 책상 숨기기 등의 집단 따돌림 3가지 유형이 있으며, 아이들의 몸을 다치게 하는 신체적 폭력뿐 아니라 마음을 다치게 하는 언어나, 정서적 폭력까지 모두 포함된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맞는 것만이 폭력이 아니라는 것을 잘 설명해주고, 그런 일이 있으면 꼭 도움을 청하라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 우리 아이는 안전할까요?


 이번 대구 중학생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이 폭력을 당했다는 수치심과 가해학생들의 보복이 무서워서 쉽게 알리지 못하고, 주변의 도움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폭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거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을까요?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아이가 보이는 행동유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말이 없어지거나 눈을 잘 맞추지 못한다.

2)  방문을 걸어 잠그고 방 밖으로 잘 나오지 않는다.

3)  밥을 잘 먹지 못하고 잠도 잘 못 잔다.

4)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5)  학교 가기를 싫어하고 학업 성적이 떨어진다.

6)  용돈을 더 달라고 한다.

7)  얼굴에 상처나 멍 자국이 있는데도 체육기간에 공에 맞았다거나, 장난하다가       다쳤다고 한다.

8)  복장이 지저분하고 단추가 떨어지고 옷이 구겨져 있다.


 자녀가 위와 같은 행동을 보인다면 학교 선생님, 아이의 친구들, 아이와 얘기를 나눠서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아닌지 잘 파악해보시면 좋을 듯싶으며,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부모님의 관심인 것 같아요. 맞벌이 부부라 하더라도 퇴근 후에 아이와 최대한 많은 대화를 나누시고, 아이가 혼자 있는 시간이 없도록 잘 관리해주시고, 가끔 자녀와 함께 찜질방이나 목욕탕에 가서 다정한 시간도 보내시고 아이의 몸에 멍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보호할 수 있을까요?


 사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하지만 이런 대책 방안이 세워지고 실행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니, 우선 평소 자녀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어 자녀들이 부모님께 스스럼없이 무슨 말이든 할 수 있을 만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시고, 또한 학교폭력의 대부분은 학교에서 일어나지만 부모님들이 학교생활을 알기란 쉽지 않은 만큼 학교 선생님과도 꾸준히 연락을 해서 학교에서 자녀의 생활을 알아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4. 이미 피해자라면 어떻게 할까요?


 자녀가 이미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면 우선 학교에 연락을 주시고, 학교에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경찰청에서는 증가하는 학교폭력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신고방법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1)  학교 전화     : 217-2616(교무실), 010-5482-5430(생활부장)

2)  오창지구대    : 217-2112

3)  전화 신고     : 117번

5)  1:1 채팅 상담 : www.safe182.go.kr 에서 1:1 상담 선택

6)  문자 신고     : 학교 폭력 내용을 작성하여 #0117로 문자


오   창   중   학   교   장

이전글 학교폭력 예방안내문
다음글 2012. 과도한 졸업식 뒤풀이 근절 방안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