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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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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 2019-191) 가정에서 실천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작성자 남성초 등록일 19.07.15 조회수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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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실천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한 학기를 마무리하며 여름방학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자녀들이 안전한 여름방학을 맞이하기 위해 가정에서 실천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내 자녀도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녀 개인의 행동발달 상황 및 교우관계를 파악합니다.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 존중, 역지사지, 책임 및 준법 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자녀에게 사소한 폭력이나 장난이라도 약자 입장에서는 심각한 폭력이 될 수 있음을 교육시킵니다.

자녀에게 혹시 폭력 피해를 당하게 되면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 맞서되,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 등에게 알리도록 지도합니다.

폭력 피해 우려 자녀에게는 동반자를 만들어 주고, 등하교시 가급적 큰길을 이용하되, 필요한 경우 부모님과 동행하도록 합니다.

상담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학교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교사(전문상담교사, 담임교사, 학교폭력책임교사, 학년부장교사, 생활안전부장교사 등)과 협의하여 공동 지도하도록 합니다.

자녀에게 모범된 행동, 웃는 얼굴, 온정적인 말, 사랑으로 대화합니다.

자녀에게 누군가로부터 원치 않은 유혹을 받거나, 위협을 느끼게 되면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경찰 등에게 알리도록 지도합니다.

자녀에게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이나 불필요한 시내 배회를 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자녀가 조퇴를 하거나 결석을 하였을 때는 사유를 확인하고 지도합니다.

내가 직접 피해를 당하지 않았더라도, 학교 폭력 사실을 알았을 때는 바로 신고하도록 자녀에게 지도합니다.

자녀에게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신고할 수 있는 방법과 전화번호를 알도록 지도합니다.

자녀에게 친구들이 학교폭력에 가담하고자 할 때, 잘못된 일임을 친구에게 알리도록 지도하고, 잘못된 친구의 행동에 동참하는 것이 친구간의 의리가 있는 것이 아님을 알려줍니다.

1. 다른 아이들의 괴롭힘에 대한 피해를 자주 말한다.

2. 갑자기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학교를 그만두거나 전학가고 싶어 한다.

3. 현장학습 및 체육대회 등 행사 참석을 싫어한다.

4. 학교에 가거나 집에 올 때 엉뚱한 길을 택한다.

5. 집에 돌아오면 피곤한 듯 주저앉는다.

6. 부모와 눈을 잘 마주치지 않고 피한다.

7. 자기 방에 틀어박혀 있는 시간이 많다.

8. 전보다 용돈을 더 달라고 요구하며 훔치기도 한다.

9. 잘 때 식은땀을 흘리면서 잠꼬대나 앓는 소리를 한다.

10. 몸에 상처나 멍이 들어있다.

11. 옷이 더럽혀 있거나 찢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12. 전화를 받고 갑자기 외출하는 경우가 많다.

13.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14. 학용품이나 소지품이 자주 없어지거나 망가진다.

15. 노트나 가방, 책 등에 심리적 불안을 암시하는 낙서가 많이 쓰여 있다.

16. 작은 일에도 깜짝깜짝 놀란다.

17. 무슨 생각에 골몰해 있는 지 정신이 팔려 있는 듯하다.

1. 과격한 육체적 활동을 좋아하며 힘을 발휘하길 즐긴다.

2. 타인에게 우쭐대고 싶은 심리가 있다.

3. 학교폭력의 가해 또는 피해 경험이 있다.

4. 다른 학생들을 종종 때리거나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5. 규칙을 지키기 어렵고, 좌절과 스트레스 또는 힘듦을 참기 어렵다.

6. 폭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7. 부모에게 이유 없이 반항한다.

8. 참을성이 없고 말투가 거칠다.

9. 화를 잘 내며 이유와 핑계가 많다.

10.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는다.

11. 용돈을 주지 않았는데 돈 씀씀이가 커진다.

12. 친구에게 받았다고 하면서 비싼 물건을 가지고 다닌다.

13. 비밀이 많고 부모와 대화를 하지 않는다.

14. 외출이 잦고 친구들의 전화에 신경을 많이 쓴다.

15. 귀가 시간이 늦어지고 불규칙하다.

16. 부모를 무시하고 공격적인 태도를 취한다.

* 자녀의 행동이 위의 각 항목에 해당하는지를 체크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5개인 경우

자녀와 대화로 확인하여 피해를 당하거나 가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6-9개인 경우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사실을 확인하여 담당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한다.

10개 이상인 경우

학교 측과 해결 방안을 논의, 또는 전문 기관과 상담하여 해결하거나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2019. 7. 15.

 

남 성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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