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언어발달을 돕는 활동
1.기회주기 인쇄물이나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문자와 기호를 읽고 쓰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 집 안 한 쪽에 그리거나 쓰기 활동을 위한 재료 준비해 놓기 ‧ 역할 놀이 권하기 ‧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인쇄물을 보여주고 의미를 해석하도록 도와주기 (예를 들어, 간판, 표지판, 광고, 신문, TV자막 등) ‧ 말, 놀이, 동시, 동요를 들려주거나 함께 즐기기 ‧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공간 만들어 주기 (예를 들어 책 읽어주기, 아이를 위한 책꽂이 만들어 주기, 도서관이나 서점 데러가기 등) ‧ 나들이나 여행지, 휴가지에서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마련해주기
2.인정하기 아이들이 보여 주는 초기 읽기‧쓰기 능력을 인식하고 이를 가치 있게 여겨 줍니다. ‧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칭찬하기 ‧ 아이들이 쓰거나 그린 것을 냉장고나 벽 등에 전시하기 ‧ 전시한 작품 중 뛰어난 것들을 골라 파일에 정리하고 함께 읽어보기 ‧ 조부모 등 가까운 친지들이 집을 방문할 때 아이들의 작품 보여주기 3.상호작용하기 조금이라도 더 나은 읽기‧쓰기 능력을 가진 사람과 일상 속에서 언어적 소통을 주고 받습니다. ‧ 아이들이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일상적인 일 함께하기 (예를 들어 생일카드에 이름이나 자신의 표시를 적기, 장 볼 목록 작성 돕기, 가게에서 물건 찾는 것 도와주기, 부모가 읽는 책의 책장 넘기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