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은 이렇게 자란답니다. |
|||||
---|---|---|---|---|---|
작성자 | 신영실 | 등록일 | 15.03.26 | 조회수 | 171 |
♣ 세살버릇 여든까지 ! ○ 유아기 교육은 ‘인생’이라는 집을 짓는 기초 공사와 같습니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곳에 집을 지으면 부실공사가 되듯이, 이 시기의 바르지 못한 교육은 이후의 교육을 점점 어 렵게 합니다.
♣ 유아기는 다른 시기와 아주 달라요. ○ 이 시기는 책상의 네다리 길이가 똑 같아야 반듯한 책상 구실을 하듯이 신체·정서·언어·사회· 인지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지는 전인교육이어야 반듯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 유아기에 배워야 할 과제는 꼭 기억해주세요. ○ 인간 성장발달의 각 시기에는 반드시 배워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적기에 배우지 못하면 나중에는 그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의 발달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도 가족과의 깊은 신뢰감 갖기, 바른 생활습관 기르기, 친구를 사귀며 놀기 등의 과제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 서두르거나 선행학습을 시키는 것이 좋을까요? ○ 아이에게 빨리 배우도록 너무 재촉하거나, 성급하게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마세요. 그러면 아이는 자신에 대해 실망하거나 열등감을 갖게 된답니다. ○ 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과제를 빨리 배우라고 독촉하거나 서두르지 마세요, 나중에 배울 것을 앞당겨 배우느라 이 때에 꼭 배워야 할 것을 놓칠 뿐만 아니라, 학교에 가면 이미 다 배워서 학습에 대한 흥미까지 떨어집니다. ○ 발달에 부적합하고, 아이의 흥미나 요구가 무시된 부모의 과욕은 학습 의욕을 떨어뜨려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로 만들게 됩니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세요. ○ 아이들의 발달 속도는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다른 아이보다 발달이 조금 늦다고 조급해 하거나 실망하지 마세요. 지금 다른 아이보다 조금 빠르다고 나중에 반드시 앞서가는 것이 아닙니다. ○ 숫자를 빨리 셀 수 있다고 말이나 글자를 빨리 배우는 것은 아닙니다. 신체발달이 빠르더라도 언어발달은 느릴 수 있고, 지능 발달은 빨라도 사회성이나 운동발달이 느리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아이의 발전되는 모습을 격려해 주며 지켜 볼 때 아이는 행복하게 자랍니다.
<출처 : 교육부 “행복하고 유능한 자녀로 키우기” 중> |
이전글 | 고동노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행동요령 |
---|---|
다음글 |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 수칙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