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책으로 빛나는 창의성리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동물의 감각
작성자 이예진 등록일 13.11.14 조회수 166

나는 '동물의 감각'이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동물들은 각각 하나씩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시각과 후각,미각,청각,촉각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 시각,후각,미각,청각,촉각을 각각 어느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여 이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먼저 시각은 눈으로 보는 것이다. 사람에게도 있다. 마찬가지로 동물들도 있다. 다 가지고 있지만 특이한 동물들이 있다. 깜깜한 밤속에서 사냥을 한다. 참특이하다.또 매는 뭐든지 잘 볼수 있다. 매의 양쪽 시야는 약 50도이고, 어떤척추동물보다 망막에 원추 세포가 많으며,망막에는 중심와가 2개씩 있다. 나도 매처럼 눈 시력이 좋았으면 좋겠다.잠자리는 수천개의 작은 눈으로 되어있어 '겹눈'이라고 불른다. 눈이 참 많다.

그다음 후각은 코로 냄새를 맡는 것이다. 냄새로 자기 영여글 표시한다. 동물들마다 각자 영역 표시하는 높이가 다르다. 우리는 그렇지 않은데... 동물들은 왜 그러는지를 잘 모르겠다. 똥이나,오줌등등 이런것들로 자기 영역을 표시한다.

미각은 혀로 맛을 느끼는 것이다. 신기한 사실이다. 원숭이도 음식을 골라서 먹는 것이다. 나도 골라서 먹는데...원숭이랑 나랑 참 똑같은것 같다.

청각은 귀로 듣는 것이다. 박쥐는 인각에게는 들리지 않는 소리가 있다. 박쥐의 초음파는 아주 우연히 발견되었다.

다른 것들은 책에서 다 볼수가 있다. 이 책에 궁금한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다. 후각, 미각,시각,청각,촉각에 대해서 말이다.  이 책을 읽고 정말 많은것을 배우게 되었다.

이전글 쉿! 공룡도 모르는 멸종의 비밀1
다음글 쉿! 공룡도 모르는 멸종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