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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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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상담주간 운영
작성자 *** 등록일 16.03.11 조회수 120
첨부파일
 

2016. 상담 주간 운영계획

남일초등학교

목적

. 신학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 집중적인 학생·학부모 상담 및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 학교폭력 예방 및 아동학대, 방임 등 가정 내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행복한 학교 및 가정생활 유도

국무총리, 신학기 학교폭력 예방 이행 철저 당부 (’16.2.26., 국가정책조정회의)

정당한 사유 없이 장기 결석한 초등생(287) 중 소재 파악 불가 108(’16.2.23, 일요신문)

. 교육기관의 책무성 강화 및 학생학부모 대상 공공서비스 만족도 제고

 

세부 추진 계획

. 운영 기간

1학기 : 2016. 3. 14() ~ 2016. 3. 25()

2학기 : 2016. 9. 19() ~ 2016. 9. 23()

: 심리적 개입이 필요한 학생(학교폭력 가피해자, 학업중단 위기학생), 전입생, 가족 문제, 학교 적응 문제, 학력 문제 등 집중 상담 - 면담 및 유무선 상담

상담 시간운영: 오후 240~ 440(이후에는 전화 상담도 가능)

 

. 주요 내용

새 학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위기 상황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

- 예방적 상담 : 과거 교우관계 등 적응장애 이력 학생 집중
- 대응적 상담 : 학교폭력 가·피해학생, 정신·정서건강 문제 발생시

의사소통기술, 위기 대처 전략 및 문제해결 기법 등에 대한 상담

신학기 학생·학부모 상담을 통해 부적응 학생 조기 발견 및 지원

- 학대 징후가 있거나, 과거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었던 학생·학부모에 대해 예방차원의 상담 실시

- 학업중단 위기학생, 복교생, 전학 온 학생 대상 집중 상담 실시

학교폭력 예방과 사후처리와 관련한 유관기관 홍보(Wee센터, 청주의료원, 해맑음센터)

학생 및 학부모 상담활동을 통하여 위기징후 발견 학생학부모에 대한 상담지원(Wee센터)

관찰을 요하는 학생 및 학부모에 대하여 [서식 2]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관리

담임교사와 생활지도 담당교사가 긴밀히 협조하여 위기 학생에게 도움 제공

주요 상담 내용

   

기 간

세부 방법

비고

홍 보

3.11 ~ 25.

* 학교홈페이지 퀵메뉴 등록(마우스가 해당 위치에 있으면 운영 날짜로 바뀌어 보임)

* 전체 학생 가정통신문[서식 1] 발송으로 학부모 상담 운영 알림

 

학부모

상담

3.14 ~ 25.

* 방문상담 및 전화 상담 운영 통해 자녀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아동 교육에 대한 이해 및 효율성 제고. 기간 : 3.14 ~ 3.25

* 내용 기록(단순한 상담의 경우 담임교사 재량으로 기록하고 위기 징후가 있는 학생의 경우 [서식 2]에 기록하여 체계적으로 관리)

담임교사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

* 학부모총회와 연계하여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Wee센터 홍보

생활지도 담당교사

* 학부모총회와 연계하여 학교폭력 피해학생 전담치료기관(청주의료원), 학교폭력 피해자 저담 지원기관(해맑음센터) 홍보

생활지도 담당교사

* 학부모와의 만남을 통한 상담(학부모총회 후, 담임과의 상담 시간 마련)

담임

사제 간

사랑의

대 화

(학생

상담)

3.14 ~ 25.

* 학급별 담임교사가 학급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틈새 시간을 이용하여 사랑의 대화(행복한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 실시

* 내용 기록(단순한 상담의 경우 담임교사 재량으로 기록하고 위기 징후가 있는 학생의 경우 [서식 2]에 기록하여 체계적으로 관리)

담임교사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

인터넷 및 전화상담

상설 운영

* 에듀넷 도란도란누리집

http://www.edunet.net/redu/doran/doranForm.do?menu_id=0205

을 활용하여 인터넷 상담실 운영

* 교사와 학부모 간 전화 상담

담임교사 및 생활지도 담당교사

 

기대효과

. 학생 상담을 통해 담임과 학생 간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기대함

. 학생들의 개성과 특성, 특수성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이 확대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 대함

. 학생에 대한 정보를 담임과 학부모가 공유할 수 있으므로 가정과 연계한 학생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함

.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 사전예방 가능

. 학생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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