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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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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2015년도 SW창의캠프 안내(5~6학년 대상)
작성자 *** 등록일 15.07.01 조회수 251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는 5~6학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별도의 안내장 없이 교실에서 홍보와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이 페이지는 관심있는 자녀로부터 전해 듣고 본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자 하시는 학부모님들 위하여 게시하였습니다.

 

 

‘15년도 SW창의캠프 계획 안내

 

<미래부 SW교육혁신팀 박승용, 02-2110-1805>

개요

o (목적) ·중학생의 SW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학부모의 SW에 대한 인식 개선

o (경과) ‘13년 첫 시행, 수도권 중심으로 총 6, 648명 참가

‘14년의 경우 5분만에 접수가 조기마감되는 등 참가수요 급증 ’15년 확대 시행

o (일자 및 장소)

- (기초캠프) ‘15. 7.~10, 전국 4개 권역에서 각 3, 12회 운영

- (심화캠프) ‘15. 12. KAIST에서 총 2회 운영

o (인원) 기초캠프당 초5·630/학부모 30, 중학생 40(100)

 

주요 내용

 

<‘15 SW창의캠프 주요 개선내용>

 

 

 

 

개최회수 및 인원 확대: (ʹ13)1, 100(ʹ14)2, 250(‘15)14, 1500

 

전국의 더 많은 지역의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개 권역*에서 실시

* 강원*충청권 호남권 수도권 영남권

 

기초 캠프 후, SW창작활동을 통해 SW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심화캠프를 별도 실시

* 권역별 기초캠프 각 3, 12전국단위 심화캠프 총 2

 

o (접수 및 발표) 온라인 접수* 후 무작위 추첨 온라인 발표, 개별연락

*「SW중심사회 포털(www.software.kr)SW배움터에 별도 페이지 마련

o (홍보) 전국 시·도 교육청 공문 발송, 지역 일간지 기사, 온라인 홍보

o (공익성 향상) 사회배려대상자* 참여(각 기초캠프당 10%이내)

 

o (교육 내용) 기초캠프, 심화캠프를 목표에 따라 단계적으로 운영

기초

심화

SW흥미·필요성 자각 , SW소양 함양

·언플러그드, 코딩, 피티컬 컴퓨팅등

SW역량의 강화 SW인재양성

·직접 SW창작활동, 전문가 강의등

*기초캠프 참가자 중, 300명 선발

o 세부일정

권역

일정

장소**

소재

기초

캠프

1

강원

충청

‘15.7.17(),18()*

KAIST

대전

‘15.7.19()

춘천교대

춘천

호남

‘15.8.14(),15(),16()

광주과학기술원

광주

수도

‘15.9.18(),19(), 20()

경인교대 경기캠

안양

영남

‘15.10.16(),17()

대구교대

대구

‘15.10.18()

부산교대

부산

심화캠프

(12)

‘15.12월 중, 2회 개최

KAIST

대전

KAIST

대전

* 첫 행사 접수 / 발표: ‘15.6.29()7.6() / 7.8()

** 접근성, 안전성, 학생 분포 등을 고려하여 장소를 선정 

 

 

붙임 1

 

기초캠프 세부일정

 

 

 

구분

내용

비고

09:00 ~ 09:30

등록

 

09:30 ~ 10:00

개회식 및 오리엔테이션

 

10:00 ~ 11:00

(기초)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 컴퓨터처럼 생각하기

- 프로그래밍 첫 걸음

 

11:00 ~ 12:00

(응용) 피지컬컴퓨팅 체험

- 초등 : 메이키메이키, 비츠브릭 활용

- 중등 : 아두이노 활용

 

12:00 ~ 13:00

점심시간

 

13:00 ~ 15:30

(심화) 피지컬컴퓨팅 팀별 프로젝트 진행

초등 : 부모님과 함께하는 피지컬컴퓨팅 융합 프로젝트

- 중등 : 체인리액션 융합 프로젝트

학부모

참여

15:30 ~ 16:30

공유 및 활동 피드백

 

16:30 ~ 17:00

기념촬영 및 폐회식

 

* 심화캠프는 기초캠프 종료 후 선발된 대상의 수준을 고려하여 일정 및 프로그램 편성

     

 

 

붙임 2

 

SW창의캠프(기초) 세부 교육내용

 

구분

단계

세 부 내 용

비고

기초

<피지컬컴퓨팅의 이해(강의+체험)>

- 실제 물리적인 도구들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인터페이스 방식에서 벗어나 확장된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컴퓨팅활동을 체험

-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 원리에 따른 문제 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포함하고 있어 SW교육에서 추구하는 Computational Thinking 강화 가능

 

응용

<메이키메이키(MakeyMakey) : 연결>

- 키보드의 역할을 대신하여 다양한 저항체(과일, 나뭇잎, 금속, 연필심 등)와 센서(소리,, 전류 등)를 이용하여 컴퓨터 입력신호를 전달하고 코딩(스크래치등)을 통해 조건에 따라 다양한 출력 결과(드럼소리ON/OFF)를 보여준다.

 

<비츠브릭 : 조립>

- 다양한 물체(센서, 모터, LED)를 쉽게 레고처럼 조립하고 스크래치로  쉽게 코딩하는SW 융합교육 키트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함께 경험

 

심화

<피지컬컴퓨팅 융합 프로젝트>

- 메이키메이키와 비츠브릭의 내용을 심화·발전시켜 부모님과 함께 프로젝트 진행

 

기초

<엔트리 보드게임>

- 컴퓨터 없이 손으로 만지며 프로그래밍을 배우며 순차, 반복과 같은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

<컴퓨터처럼 생각하기>

- 3~4명씩 팀을 이뤄 2명은 프로그래머, 2명은 컴퓨터 역할을 맡아 종이컵과 기호를 이용하여 코딩

<프로그래밍의 첫걸음>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엔트리 또는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블록을 조립하듯 스크립트 제작

 

응용

<내가 만드는 레이싱카>

- 전도성 물체에 대해 알고, 사람 몸이 전기가 통하는 성질을 이용한 레이싱 게임을 만든다. 또한 센서를 통해 정보를  받고 그 값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작동을 변화시키는 피지컬 컴퓨팅에 대해 이해

 

심화

<체인리액션 융합 프로젝트>

- 디지로그 골드버그 장치*를 활용한 팀별 협력 융합 프로젝트 활동

* 체인리액션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모든 구성품(센서, 아두이노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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