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009-60호 방학 중 ‘인터넷중독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 안내
작성자 양종환 등록일 09.07.13 조회수 265
첨부파일
 

내수초 제 2009-60호


인터넷과다사용으로 가족과 다투셨나요? 아름누리 상담콜로 전화주세요!

- 방학 중 ‘인터넷중독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 안내 -


방학은 학기 중에 비해 청소년들이 인터넷이나 휴대폰 등 미디어에 쉽게 노출되게 되며, 이의 과도한 사용은 자칫 중독으로 이어져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학기간 중 부모님의 관심과 올바른 사용지도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인터넷 중독은 치료가 어렵고 재발되기 쉬워 회복과정에 많은 인내와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시작하는 초기부터 인터넷중독의 위험을 인식하고 인터넷 사용시간을 조절하면서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는 예방 노력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아울러 자녀의 인터넷 사용시간이 지나치게 많거나 인터넷 문제로 인한 가족 갈등, 집중력 저하 및 의욕 상실 등 인터넷 과다사용 징후가 있을 경우, ‘아름누리 상담콜’을 통해 직접 상담을 받아 보세요.

 

아름누리 상담콜 이용 안내

 

 

 

 

‘아름누리 상담콜’이란?

 인터넷과다사용으로 인하여 학교생활 부적응, 실직, 그리고 가족갈등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방법(전화, 메신저, 채팅)으로 전문가에게 무료상담 받을 수 있는 공공 서비스입니다.

 

■ 운영시간 : 연중 무휴 09시~심야 02시

 ■ 상담방법

  - 전화상담 : 전국 어디서나 1599-0075

  - 메신저상담 : iapc1599-0075@nate.com / iapc1599_0075@nate.com 친구맺기

  - 화상채팅상담 : http://www.iapc.or.kr 접속 후 이용

 

과도한 인터넷 사용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 방법

 

 

 

1. 인터넷 사용시간을 강압적으로 통제하기보다는 자녀와 합의해서 정한다.

2. 부모도 컴퓨터에 대해 알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 둔다.

4. 학습을 돕는 긍정적인 인터넷 사용을 격려한다.

5. 자녀가 여가시간에 인터넷 사용 이외에 다른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6.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식사나 군것질을 하지 않도록 한다.

7. 인터넷 사용에 대해 일관된 태도를 보여준다.

8. 자녀 스스로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이 어려울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9. 자녀의 평소 생각이나 고민에 관심을 보여준다.

10.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생활부적응이나 갈등이 지속되면 전문상담기관의 도움을 받는다.

 

부모가 지도하는 DREAM 기법

 

 

 

단계

의미

핵심내용

1단계

Danger

(위험 인식하기)

■위험요소 파악 : 자녀가 인터넷에 빠져들게 된 위험요소 및 이로 인해 발생한 손실들 파악

o 개인 및 환경적 특성 요인(가정, 학교 상황 파악)

 - 지각, 조퇴, 결석, 성적 등 학교생활 적응 상태 점검

 -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점검

o 문제행동의 시작 시기와 과정 관찰

2단계

Rerurn

(성찰 서로 하기)

현재 상황 인식 및 동기부여 : 자녀가 인터넷에 빠져든 위험상황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긍정적 변화를 위한 동기 부여

o 현재 상황 인식

 - 현재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

o 자녀의 인식 수준 및 변화 욕구 파악

 - 자녀가 과거에 갖고 있던 자신의 삶에 대한 목표 점검

o 동기부여

 - 자녀가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o 부모 자신의 노력 돌이켜보기

 - 자녀양육 태도 돌아보기(컴퓨터 사용습관에 대한 일관성,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

 - 건강한 가정 기풍 조성을 위한 노력 여부

3단계

Evaluation

(상태 진단하기)

■중독의 원인 분석 및 진단 : 자녀의 인터넷사용 관련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진단

o 인터넷중독 진단 - 자가진단, 관찰자 진단을 통한 분석

o 인터넷 관련 정서적 욕구 분석

 - 게임에 빠지는 동기 및 게임 사용 후 보상 충족 욕구 파악

 -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충족하고 싶은 욕구 파악

o 부모의 다양한 심리검사 실시를 통해 자녀와의 차이 이해

※인터넷중독 전문상담 기관과 연계, 의뢰하여 진행

4단계

Appreciation

(가치 인정하기)

■잠재능력 인정 및 변화 목표 설정 : 자녀의 장점과 잠재적 능력 인정 및 지지

o 사회적 지지의 존재 확인 및 자원 구축

 - 부모, 교사, 친구로부터 지지 받을 수 있는 자원 확인

o 자녀의 성공경험 나누기와 긍정적 감정 극대화

o 새로운 습관 형성 목표 설정

 -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과 대안행동 탐색

o 부모 자신의 자녀양육태도 변화 모색

5단계

Miracle

(기적 일으키기)

■목표 점검 및 변화 측정 : 자녀의 변화 점검 및 자아실현을 위한 지속적 관리

o 자녀의 행동변화 측정 및 추후 관리

o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생활을 계속 지원

o 긍정적 변화를 유지하도록 지지

o 외부 상담기관과의 지속적인 연계

내수초등학교, 한국정보화진흥원

이전글 제2009-여름방학중 방학아카데미 운영 안내
다음글 제 2009-59 호 비만아 관리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