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움 - 몸과 마음으로 삶을 배우는 어린이
특색활동 | 내 용 |
---|---|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 발달을 선도하는 학년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 - 아이들의 삶에 중심을 둔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 마을 속에서 배우는 교육과정 운영 |
몸으로 배우고 익히는 활동 중심 수업 | -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묶음 수업 운영 - 보고, 듣고, 만지고, 움직이며 배우는 활동 중심 수업 - 함께 기획하는 교과 수업 |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혁신 | - 한해살이를 위한 진단활동 - 수업ㆍ생활과 함께 가는 과정 중심 평가 |
2. 배려 - 공감과 나눔으로 서로 배려하는 어린이
특색활동 | 내 용 |
---|---|
관계를 맺으며 소통하는 놀이교육 | - 몸과 마음을 여는 놀이시간 30분 - 관계 맺는 법을 배우는 전래놀이와 공동체놀이 |
다름을 존중하고 평화롭게 만나는 생활교육 | - 학생ㆍ학부모와 학교교육의 철학과 목표 공유 - 문학과 생태를 통한 인성교육 -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한 평화로운 학교 - 자기 성찰을 통한 민주시민성 함양 |
함께 참여하고 실천하는 학생 다모임 | - 학급, 학년 다모임을 통한 자율과 책임의 생활 교육 |
3. 꿈 - 다양한 경험과 도전으로 꿈을 키우는 어린이
특색활동 | 내 용 |
---|---|
더 넓은 세상을 만나는 경험 교육 | - 주제별, 학년별 위계를 가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체험 활동 -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체험으로 교과서 밖 세상 만나기 - 온작품 수업으로 다양한 생각과 삶 만나기 |
다양한 활동으로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동 | -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동아리 활동 - 꿈을 기르는 방과후학교 - 꿈과 끼를 펼치는 학생 축제, 꿈끼 발표회 |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도전 교육 | - 1인 1특기 도전 - 스스로 만들어가는 수학여행 - 스포츠 활동을 통한 도전의식 키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