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1주 훈화자료 - 책은 무한의 가능성을 지닌 지식의 보고이다
작성자 이정원 등록일 14.10.02 조회수 173

책은 무한의 가능성을 지닌 지식의 보고이다

 

 

  책은 인류가 체험하고 사색하고 연구한 것을 기록한 말없는 교사이다. 위인들의 업적과 교훈이 거기에 있고, 과학 문명의 발자취가 거기에 있다. 책은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생존의 가치를 드높이는 신비로운 힘을 가지고 있다.

고대의 위인이나 천재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먼 나라의 저명한 교수의 강의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 그들과 흉금을 터놓고 토론할 수 있으며 무한한 의사를 교환할 수 있다.

책은 겸손하고 양심적이며 원하는 자에게만 원하는 것을 준다. 필요할 때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며 찾지 않을 때는 언제까지라도 묵묵히 기다리는 아량도 있다.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신세계를 밝고 아름답게 하며, 인간으로서의 보람과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훌륭한 책은 피로한 자에게 생기를 주며 소심한 자에게 용기를 주고 우둔한 자에게 지혜를 준다. 외로운 자에게 벗이 되며, 방황하는 자를 참된 길로 안내한다. 가난한 자는 책을 통해서 부자가 될 수 있고 부자는 책을 통해서 존귀한 자가 될 수 있다. 재산은 육체를 편안하게 하고 책은 영혼을 안락하게 한다.

책이 소중한 것은 책을 읽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문장을 읽을 때도 정신을 집중하고 저자가 들려주는 진리의 외침에 귀를 기울이며 우리의 영혼이 그것에 대답하는 끊임없는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책을 가까이 하자. 무한한 행복의 샘이 마음에 싹트게 된다.

 

 

이전글 법 훈화자료 - 국가 배상법 (10)
다음글 2015학년도 유치원 원아 모집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