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2주 훈화자료- 노인을 공경하자
작성자 이정원 등록일 14.05.12 조회수 199

노인을 공경하자

 

세계적인 시인이던 괴테는 나이 70이 넘었을 때 집안의 모든 창고 열쇠를 꼭 움켜쥐고 지냈습니다. 여러분 왜 그랬을까요? 노인이 된 괴테는 너무나 고독했습니다. 그래서 집안의 모든 창고 열쇠를 손에 움켜쥠으로써, 집안의 식구들이 자기에게 와서 열쇠를 가져가게 함으로써 이야기를 시키고 대화를 하여 자신의 외로움을 견디어 낸 것입니다.

사실 인간에게 인간의 접근이 없다면 그것처럼 고독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모든 노인들은 고독과 싸우면서 생활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젊은이들이 노인과 상대를 하거나 대화를 하려들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오늘의 젊은이가 내일의 노인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오늘의 젊은이들이 노인의 대한 태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학생 여러분의 집안에도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계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그 할머니나 할아버지와 하루에 몇 번 아니 일주일에 몇 번이나 대화를 해 보셨습니까? 꼭 대화가 아니더라도 좋습니다. 학교로 올 때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계신 방문을 열고 “학교에 다녀오겠습니다.” 라고 인사를 하고, 집에 돌아와서도 인사를 한다면 그 인사의 한마디 한마디가 그분들의 고독을 달래 드리는 촉진재가 될 것입니다. 또 밖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새소식이나 친구나 선생님하고 지낸 이야기를 웃으면서 해드린다면 그것이 바로 노인을 존경하는 길인 것입니다. 만약 하루에 한번 아니 토요일이나 일요일을 이용하여 일주일의 단 한번이라도 할아버지나 할머니의 팔다리를 주물러 드리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드린다면 노인 존경의 금상첨하가 될 것입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이 세상의 모든 젊은이는 늙습니다. 고로 여러 학생들도 다음의 노인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우리모두 노인을 존경하는 행동으로 생활해 갑시다.

 

이전글 5월 2주 법 훈화자료 - 경범죄 처벌 법 (22)
다음글 2014학년도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 체육 강사 2차 모집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