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자체평가 우수사례 보고
작성자 주언영 등록일 16.12.30 조회수 197

 

우수 사례

학교평가를 통해 개선되거나 발전된 사례를 중심으로 과정이 드러나도록 2쪽 내외로 작성(사진 포함)


[사례명: 개인맞춤형 진로체험 활동]
[영역: 교육활동 및 교육성과]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희망 분야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항공 관제, 경찰 소방관, 법조계, 문화·건축·예술분야, 금융 전문가, 희망 직업 체험, 전자·과학 체험)진로체험활동을 운영하여 관심 분야의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설계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함.


2. 추진 과정 및 내용
   22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진로 체험활동 4회(직업인초청 진로체험, 학과체험, 영화 연극 감상, 도예체험, 진로캠프)를 실시하였으며 7개의 분야 중 1개를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진로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음.


가. 항공·관제 체험(한국항공대학교): 학과 소개, 항공 분야 진로, 관제교육, 비행시뮬레이션 교육, 박물관 관람 등을 통해 항공·관제 분야에 대해 체험함.
나. 경찰·소방 공무원 체험(음성소방서, 중앙경찰학교): 미래 소방관, 일일경찰 체험함.
다. 법조인(청주지방법원): 재판방청, 모의재판, 법 교육, 시설 견학 등을 통해 법조계에 대해 체험함.
라. 문화 건축 예술(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호암미술관): 다양한 건축물을 통해 건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술 작품을 감상함.
마. 금융 전문가(파이낸셜 빌리지, krx정보관): 금융보드게임 및 한국거래소 증권거래 모의 체험을 통해 금융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임.
바. 희망 직업(잡월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직업세계관 및 진로설계관 방문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며 50개의 직업 중 자신의 희망 진로 희망을 선택하여 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임.
사. 전자·과학(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관람 및 체험, 자기부 상열차 원리 이해 및 탑승, 생물관, 천체관 등의 관람 및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체득함.


3. 결과
   개인 맞춤형 진로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과 비전, 목표 등 마음에 품은 꿈을 현실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자신의 꿈을 찾고 진로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게 되었음.


 4. 참고자료



이전글 2017학년도 무극중 학교자체평가 계획
다음글 무극중 학교자체평가 총평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