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평가를 통해 개선되거나 발전된 사례를 중심으로 과정이 드러나도록 2쪽 내외로 작성(사진 포함) [사례명: 개인맞춤형 진로체험 활동] [영역: 교육활동 및 교육성과]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희망 분야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항공 관제, 경찰 소방관, 법조계, 문화·건축·예술분야, 금융 전문가, 희망 직업 체험, 전자·과학 체험)진로체험활동을 운영하여 관심 분야의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설계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함.
2. 추진 과정 및 내용 22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진로 체험활동 4회(직업인초청 진로체험, 학과체험, 영화 연극 감상, 도예체험, 진로캠프)를 실시하였으며 7개의 분야 중 1개를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진로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음. 가. 항공·관제 체험(한국항공대학교): 학과 소개, 항공 분야 진로, 관제교육, 비행시뮬레이션 교육, 박물관 관람 등을 통해 항공·관제 분야에 대해 체험함. 나. 경찰·소방 공무원 체험(음성소방서, 중앙경찰학교): 미래 소방관, 일일경찰 체험함. 다. 법조인(청주지방법원): 재판방청, 모의재판, 법 교육, 시설 견학 등을 통해 법조계에 대해 체험함. 라. 문화 건축 예술(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호암미술관): 다양한 건축물을 통해 건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술 작품을 감상함. 마. 금융 전문가(파이낸셜 빌리지, krx정보관): 금융보드게임 및 한국거래소 증권거래 모의 체험을 통해 금융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임. 바. 희망 직업(잡월드,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직업세계관 및 진로설계관 방문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며 50개의 직업 중 자신의 희망 진로 희망을 선택하여 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임. 사. 전자·과학(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관람 및 체험, 자기부 상열차 원리 이해 및 탑승, 생물관, 천체관 등의 관람 및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체득함.
3. 결과 개인 맞춤형 진로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과 비전, 목표 등 마음에 품은 꿈을 현실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자신의 꿈을 찾고 진로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게 되었음.
4. 참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