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통한 자아존중감·인성 함양 ‘즐거운 책 읽기 여행’>
가. 목적
1) 자연 · 생태 활동을 경험하여 자기 가치, 자신감 향상
2) 다양한 동화를 경험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독서의 마음 폭 확장
3) 독서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 능력의 신장 및 바른 인성 함양
나. 방침
1) 유치원 교육과정, 놀이, 활동, 생활 주제에 따라 통합적으로 운영
2) 유아의 흥미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한 우량도서 선정 · 비치
3)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환경 및 작은 도서관 조성
다. 추진 계획
월 | 생 활 주 제 | 그림책 제목(동화) |
3 | 즐거운 유치원에 왔어요 | 오늘도 내가 좋아(내마음아) |
내 마음이 궁금 해요(내마음아) | ||
정리 습관(내마음아) | ||
행복(내마음아) | ||
4 | 따뜻한 봄이 왔어요 | 생명 존중(내마음아) |
개미 열 마리가 영차 영차!(수학) | ||
나눠 먹고, 같이 먹고(수학) | ||
엄마, 지금 몇 시예요?(수학) | ||
5 | 행복한 가족이에요 | 초코의 생일 파티(수학) |
정리 대장 척척 문어(수학) | ||
생명 존중(내마음아) | ||
협동(내마음아) | ||
6 | 우리 동네 건강과 안전 | 양 만들어 뒤죽박죽(수학) |
함께 살기(내마음아) | ||
거인의 공주(이야기 마법사) | ||
물을 찾아봐(과학) | ||
7 | 여름 | 곤충의 한살이(과학) |
척척 자석 놀이(과학) | ||
돌멩이 슈트(이야기 마법사) | ||
8 | 즐거웠던 여름방학 | 구두장이와 요정들(이야기 마법사) |
잭과 콩나무(이야기 마법사) | ||
9 | 교통기관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 마샤와 곰(이야기 마법사) |
사자 머리끈 사자(수학 동화) | ||
호랑이와 곶감(전래 동화) | ||
도깨비 감투(전래 동화) | ||
10 | 세계 여러 나라 풍성한 가을 | 함께 살기(내마음아) |
황소가 된 게으름뱅이(전래 동화) | ||
11 | 환경과 생활 | 식물의 한살이(과학) |
토끼의 재판(전래 동화) | ||
편리한 생활 도구 | 재주꾼 오 형제(전래 동화) | |
요술 항아리(전래 동화) | ||
12 | 추운 겨울이 왔어요 즐거웠던 유치원 | 호두까기 인형(이야기 마법사) |
장갑(이야기 마법사) | ||
열두 띠 동물 이야기(전래 동화) | ||
잠자는 숲속의 공주(이야기 마법사) |
※ 본 계획은 상황과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라. 기대효과
1) 지속적인 책 읽기를 통하여 독서 생활화
2) 그림책과 연계한 활동을 통하여 창의・인성교육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