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전통놀이와 몸활동을 통한 자신감 쑥쑥
가. 목적
1)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형성
2) 생활 중심, 경험 중심 교육을 통한 미래역량 함양
3) 놀이를 통한 배움을 바탕으로 자율성 및 주도성 형성
나. 방침
1) 유아 주도의 놀이를 바탕으로 자율성과 주도성 획득
2) 지역사회 자연을 활용한 생태 교육 실시
3) 일상생활 속의 실천을 통한 인성교육 실시
다. 세부추진계획
1) 유아가 이끌어가는 체인지 놀이(몸, 인성, 배움)
교육 활동 | ||
3~4 | ‘체(體)’놀이 | 아침 몸활동 |
스포츠 놀이 | ||
몸 튼튼 체험활동 | ||
5~6 | ‘인(人)’놀이 | 우리 동네 돌아보기 놀이 |
우리 동네 깨끗이 하기 | ||
예절 교육 | ||
9~10 | ‘지(智)’놀이 | 학교 숲체험 놀이 |
학교도서관 이용하기 | ||
다함께 즐기는 책 놀이 | ||
11~12 | ‘체·인·지’놀이 | 내가 재미있게 읽은 그림책 소개하기 |
라. 기대효과
1) 친구와 함께 하는 전통 교육으로 배려하는 마음과 공동체 의식 고취
2) 신체 발달로 대근육발달이 이루어짐
3) 협동하는 마음으로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협동하는 마음이 생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