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의 절기-경칩, 춘분
작성자 이재선 등록일 11.09.01 조회수 214
첨부파일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 경칩 (驚蟄)

  

- 양력 3월 6일

  - 경칩은 글자 그대로 땅 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무렵이 된다.

개구리들은 번식기인 봄을 맞아 물이 괸 곳에 알을 놓으며, 또한 경칩에는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고 해서 벽에 흙을 바르거나 담을 쌓기도 한다.

  - 한편, 경칩날에 보리싹의 성장을 보아 그해 농사의 풍흉을 예측 할 수 있다고도 한다

▣ 음식으로는  개피떡(바람떡), 냉이, 풍연초, 엉겅퀴 등이 있으며 우수, 경칩에 장을 담근다.

 

 

  

 

낮과 밤이 같은 날

    - 춘분 (春分)

 

- 양력 3월 21일

- 태양의 중심이 춘분점에 왔을 때, 즉 춘분점은 태양 황경이 0도로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을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인데, 태양은 적도 위를 똑바로 비추고 지구상에서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

- 춘분을 전후하여 철 이른 화초는 파종을하고, 화단의 흙을 일구어 얼마 남지 않은 식목일을 위하여 씨를 뿌릴 준비를 한다.

  특히 농사의 시작인 첫 논밭갈이를 엄숙하게 행하여야만 한해 동안 걱정없이 풍족하게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 또 음력 2월중에는 바람이 많이 분다.

   2월 바람은 동짓달 바람처럼 매섭고 찬데 이는 풍신(風神)이 샘이 나서 꽃을 피우지 못하게 바람을 불게 하기 때문이라 한다.

   그래서‘꽃샘’이라고 한다.

   한편, 이때에는 고기잡이를 나가지 않고 먼 길 가는 배도 타지 않는다.

- 풍속(속담) :“2월 바람에 김치독 깨진다.,“꽃샘에 설늙은이 얼어 죽는다.”

▣ 음식으로는 쓴나물 무침- 민들레, 씀바귀, 냉이 등

 

이전글 4월의 절기-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