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신문스크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KBS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충청일보, 청주일보, 한국공보뉴스, 중부포커스)
작성자 민은화 등록일 19.04.23 조회수 40
첨부파일

“KBS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 행복놀이터 금관 Friend들의 올바른 언어교육 -

청주 미원초등학교금관분교장(교장 박준영)422()KBS한국방송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KBS 뉴스광장, KBS 9시 뉴스를 진행하는 KBS청주방송총국 양문석 아나운서의 강의를 들으며 생활속 바른 우리말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일상 속에서 흔히 사용하는 장애인 차별, 인종 차별, 성 차별적인 언어 표현들을 되짚어보고 우리가 앞장서서 잘못을 바로잡을 것을 약속하였다. 또한 혐오적인 말하기와 배려하는 말하기를 비교한 동영상을 보고, 일상 속 잘못된 표현을 바르고 예쁘게 표현하는 활동도 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차별, 혐오 표현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해온 차별적인 언어, 혐오 표현이 없었나 점검해본 후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말하기 다짐 시간도 가졌다.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 내 친구를 이해하고 아껴주는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도록 노력할게요.” “ 제가 사용하는 말이 혐오말인지 몰랐어요. 이제는 고치도록 노력할게요.” 라고 소감을 전했다.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은 금관분교장 학생들에게 올바른 언어 교육 뿐만 아니라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대한 진로교육도 함께 이루어진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전글 미원초, 미원 한마음 큰잔치(운동회) 개최(한국공보뉴스, 청주일보, 충청일보)
다음글 미원초, 문화예술체험 현장학습 실시(청주일보, 국제뉴스, 서울일보닷컴, 한국공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