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의 절기 -사월초파일
작성자 이재선 등록일 10.04.29 조회수 191
첨부파일

 

5월의 절기-

사월초파일(음력 4월 8일)


1. 유래

  이 날은 석가모니의 탄생일이라 하여 불탄

(佛誕日) 또는 욕불일(浴佛日)이라고도 하나, 민간 에서는 흔히 초파일이라고 한다. 석가의 탄생일이기 때문에 원래는 불가(佛家)에서 하던 축의행사(祝儀行事)였으나 불교가 민중 속에 전파됨에 따라서 불교 의식도 차츰 민속화되기에 이르렀다. 특히 신라는 여러 가지 불교 행사가 성했는데, 무열왕과 김유신 장군이 불교를 호국(護國)의 바탕으로 참여시키는 정책을 유지하면서 불교행사는 이전부터 전해오던 세시행사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병존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라의 팔관회(八關會)는 불교행사가 신라의 세시풍속으로 승화된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월 초파일은 불도의 행사가 신라의 호국불교로 승화된 이래 후삼국을 거쳐서 고려조에 이르는 동안 우리의 민속과 동화되었던 것이다.


2. 풍 속           

  ♣. 관등행사 - 등석절이라고도 하는 이날에 불교신도들은 집에 등을 달아 연등을 하고 자녀들의 앞날을 빌었다. 초파일에는 깨끗한 의상을 차려입고 유엽병, 나물, 콩볶음 등 여러 가지 음식을  즐겼는데 특히 콩볶음을 길을 가다 만난 사람에게 나누어 주면 불가와 인연을 맺는다고 믿었다.

         

3. 시절음식

사월 초파일을 전후해 주로 먹는 음식으로는 찐떡(蒸餠)·화전(花煎)·어채(魚菜)·어만두(魚饅頭)·미나리강회,콩볶음 등이 있다.

♠ 찐떡은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방울같이 빚어서 술에 찐다. 그런 다음에 팥 속에 꿀이나 설탕을 섞어서 방울 속에 넣고, 또 방울 위에는 대추를 붙인다.

♠ 화전은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동그랗게 만들고 진달래꽃을 붙여서 기름에 지지는 것이다.

♠ 어채는 생선·국화잎사귀·파·석이버섯·전복· 달걀 등을 가늘게 썰어서 섞은 것인데, 여기에 초고추장과 참기름을 쳐서 먹는다.

♠ 어만두는 생선을 두껍게 져며 그 조각에 고기를 넣어서 익힌 것이다.

♠ 미나리강회는 미나리를 삶아서 파 하나, 마늘 하나를 함께 하여 고추 모양으로 감아서 회를 하는 것인데,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이전글 5월 학부모 및 교직원-콜레스테롤과 건강한 식사
다음글 5월 비만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