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스스로 터득한 지혜
※ 본문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1. 내용 이해를 위한 탐구 - 다음 ( )속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를 찾아 써 보자.
1) 아들 도둑은 자기의 ( )이 아버지보다 낫다고 생각했다.
2) 아들 도둑은 자기의 기술이 아버지보다 낫다고 주장했으나 아비 도둑은 ( )가
부족하다고 타일렀다.
3) 아비 도둑은 아들을 ( )에 빠뜨렸다.
4) 아들 도둑은 ( )를 써서 곤궁에서 빠져 나왔다.
5) 아들은 아버지가 자기를 곤궁에 빠뜨린 것을 ( )한다.
6) 아버지는 아들에게 기술은 ( )가 있고 지혜는 그 ( )이 무궁무진함을 가르친다.
7) 학문도 ( )한 다음에야 세상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
8) 학문을 하면서 어려움에 처하게 될 때 스스로 ( )를 터득해야 한다.
2. 내용 학습
1) 아들 도둑은 왜 자신이 아버지 도둑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했는가?
2) 아버지 도둑은 아들 도둑의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는가?
3) 아버지 도둑은 아들 도둑을 가르치기 위하여 부잣집에서 어떤 행동을 하였는가?
4) 아들 도둑은 어떻게 위기를 넘기고 부잣집에서 빠져 나올 수 있었는가?
3. 목표 학습 - 작가 강희맹의 존재를 염두에 두며 작품을 감상해 보자.
1) 학자인 강희맹이 이러한 도둑 이야기를 쓴 이유는 무엇인가?
2) 강희맹이 이 작품을 통해 자신의 아들에게 하고자 했던 말은 무엇인가?
--http://www.edkorea.pe.kr/에서 발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