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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국물 이야기 -학습지
작성자 미원중 등록일 08.07.21 조회수 233

 

2-(3)국물 이야기 -학습지

1. 형식 문단의 내용 정리해 보기
·1문단 :
·2문단 :
·3문단 :
·4문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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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문단 :
·7문단 :
·8문단 :
·9문단 :

2. 이 글의 주제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때 ( ) 안에 들어 갈 알맞은 말은?
이 글은 국을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훈훈한 ( )과(와) 국물이 사라진 각박한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쓰고 있는 ( )이다.

3.이 글에서 "국물"의 의미는 무엇인가?

4. 지은이가 서구화된 식탁 문화를 안타까워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할 때 ( ) 안에 들어 갈 적당한 말은?

지은이는 식탁 문화가 아이들의 ( )인 생활 태도를 가져왔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각박하게 변해 가는 현실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5. 이와 같은 글을 읽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잘 모르는 내용을 마음속으로 물어가며 읽는다.
② 글쓴이와 능동적으로 대화하는 태도로 읽는다.
③ 글쓴이의 주장과 객관적인 사실을 구분하며 읽는다.
④ 글을 읽고 충분히 생각한 후에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 본다.
⑤ 글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것과 경험한 것을 떠올리며 읽는다.

6. 이와 같은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교적 짧은 글이다.
② 형식과 내용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③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주로 쓴다.
④ 글쓴이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글이다.
⑤ 글쓴이의 체험이 모두 소재가 될 수 있다.

7. 이 글에서 '갑자기 사람이 더 늘어나면 물을 더 붓고라도 다시 간을 맞추어 나눠들 먹지 않았겠는가?'라는 문장의 의미와 관련 있는 속담은?
① 고생 끝에 낙이 온다.
② 송곳도 끝부터 들어간다.
③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④ 콩 한 쪽이라도 나누어 먹는다.
⑤ 금방 먹을 떡에도 소를 박는다.

8. 이 글의 성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비판적 ② 개성적 ③ 교훈적 ④ 주관적 ⑤ 논리적

9. 이 글을 통하여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① 우리 밥상의 주인은 어디까지나 국물이다.
② 국물 없는 아침밥을 먹은 날은 마음이 무겁다.
③ 전통문화의 좋은 점을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자.
④ 현대인의 이기적인 삶은 국물이 줄어든 식탁 때문이다.
⑤ 이웃과 더불어 인정을 나누던 따뜻한 삶으로 돌아가자.

10. 이 글에서 글쓴이는 현대인의 어떤 점을 비판하고 있는가?
① 여유와 인정이 없어진 점
② 주체성이 없어진 점
③ 국물 있는 반찬을 싫어하는 아이들
④ 편리한 것만 추구하는 모습
⑤ 전통문화에 무관심한 현대인

1. 이 글의 중심 소재를 한 단어로 쓰면? ( )
--http://www.edkorea.pe.kr/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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