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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원중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작성자 박노경 등록일 09.03.12 조회수 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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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에서 시해중인 행정서비스헌장을 붙임과 알려드립니다.

 



 우리 미원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

   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

   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

   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 학년도말에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교육서비스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1. 민원 업무 서비스 이행표준


■ 직접 방문하는 경우


학부모 등 고객이 담당자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교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

   하고, 사무실에는 교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 등 모든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요”,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

    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담당 교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기다려야 할 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교직원이 대신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

   습니다.


■ 전화를 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안녕하십니까? 00학교 교사 000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 할 경우에는

   학부모와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학부모가 같은 말을 되풀이 하

   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

   전화를 건 학부모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시간 이내에 학부모가 원

   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여기는 00실입니다. 00실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안내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요”, “좋은 하루 되십시요” 등의 끝인사를 하

   고 학부모가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이나 인터넷, 팩스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각종 제증명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인편(학생) 등 고객이 원하는 방     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각종 제증명을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발급하겠습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현재

이행목표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 (가족의경우)

재학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제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성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학교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2시간

30분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1시간

30분



2. 교무실 업무 서비스 이행표준


   ■  학사관리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등을 제작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며,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

       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특기 개발 기회 제공으로

       우수 인재 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 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

       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 『학부모마당 → 학부모게시판』을 이용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

       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

       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 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

       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3. 행정실 업무 서비스 이행표준


   ■ 학교회계 업무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

          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 ․ 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을 준수할 것이며, 가급

          적 견적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겠습니다.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접수 및 집행상황

          을 연 2회 이상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고지서 납부 안내

        - 각종 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발부하도록 하겠으며, 학교 홈페이지

          에도 게재하여 학부모님들의 편의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영수증이 필요 하실 때에는 전화나 학생편에 연락주시면 20분

          안에 발부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스쿨뱅킹제도를 이용한 각종 공납금 수납으로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

          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

        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

        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의 전문성 제고 및 원활한 의정활동에 도움을 주

        기 위하여 연 2회 이상 자체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운영위원회가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관리


     ○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시간 및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또한 시설물은 항상 활용할 수 있도

        록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 급식위생 관리


     ○ 먹는 물 관리에 신경을 써서 저수조 물탱크 청소를 연 4회 실시하며,

        또한 지하수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료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

        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

        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홍보하여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급식 식단표는 급식 실시 매월 2일전에 가정통신문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알려드리며, 매월 납부일을 지정하여 학부

        모님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매주 목요일)

     ○ 미원초등학교와 합동으로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

        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

        겠습니다.

     ○ 급식비 집행상황을 분기별로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

        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

     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363-874)

                  충북 청원군 미원면 미원리 281-3번지 (미원중학교)

      - 인 터 넷 : www.miwon.ms.kr 【검색 방법 안내】

      - F  A  X : 043-298-4932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  장  실

○ 학교 운영 전반

298-1323

연구실(교무실)

학사 및 보건 등 학생 관련 업무

298-1324

298-1322

행  정  실

○ 회계, 급식 및 제증명 발급 업무

298-1321



학부모님(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o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

     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중대한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o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

     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

     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o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

     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

     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o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

     니다.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 학년도말에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ㆍ소식지(안내장)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교육서

    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

    견을 수렴하고 연구 ․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

    니다.



   미원중학교 교직원은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o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o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o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

    랍니다.


  o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

    직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널리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우리학교『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행정실

    (☎298-1321)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o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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