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교과융합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 | ■ 제목: 아름다운 삶터 ‘미원’ ■ 관련: 자유학기제 ■ 운영기간: 2015학년도 2학기 ■ 교과: 1학년 전 교과 ■ 테마: 우리 동네 ‘미원’ ■ 재구성 내용 1. 프로젝트학습 운영방법 가. 테마 설정 후 교과별 운영내용 선정 나. 교과별 프로젝트 학습지 제작 및 발표 다. 국어, 음악, 미술교과에서 종합결과물 산출, 발표 및 전시 2. 교과별 운영내용 가. 국어: 우리 지역의 인물 인터뷰 및 우리지역 소식지 제작(종합결과01) 나. 사회: 지명유래 및 문화유적, 자랑거리, 우리지역 농산물(장날) 다. 수학: 통계로 알아보는 미원 장날 라. 과학: 우리학교 생태지도 마. 영어: 문화유적, 자랑거리 등 영작 바. 기술가정: 우리지역 자연체험학습 사. 진로: 우리지역 공공기관방문 아. 체육: 지역의 생명숲, 녹색놀이 체험 자. 음악: 우리지역 노래 만들기(종합결과02) 차. 미술: 장날풍경 그리기. 우리 동네 미원 홍보영상제작(종합결과03) | 2학기에 진행 중으로 최종 적용결과가 나오지 않음(예상 및 기대하는 결과) ■‘존중·배움·협력’의 학교 가치 실현에 도움 ■ 참여 교과 및 교사 간 관심 및 소통의 기회 증대 ■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에 대한 탐구를 통해 애향심 고취에 기여 ■ 삶의 이야기가 있는 배움을 경험하고 실현하는 데 도움 ■ 교실밖 살아있는 배움 체험의 기회 확대 ■ 협동학습 통해 함께 탐구하는 배움의 즐거움을 체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