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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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준한 | 등록일 | 20.06.22 | 조회수 | 462 |
◉ 신 고전주의: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 ~ 19세기초 프랑스에서 유럽으로 번진 예술운동. 대표적작가:다비드,앵그르, 카노바... ◉ 낭만주의: 18c말 ~ 19c 개성과 자아해방 주장. 상상과 무한적인 것 동경하는 주관적, 감정적 태도. 제리코, 드라쿠르와 : 분방한 색채, 유동적 필치, 동감에 찬 구성등 영웅적 작품. ◉ 자연주의: 자연의 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유형. 이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나고 낭만주 의로 조장된 개인적 감정의 득세에 의해 촉발. 대표적작가: 밀레,루소,터너,컨스터블... ◉ 사실주의: 합리적으로 대상을 명확히 표현. 극단적 형식화나 데포름(생략)을 하지않는 예술사조. 대상의 진실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데 중점. 대표적작가: 쿠르베,도미에... ◉ 상징주의: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남.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고 예술작품의 조건은: 1)사상이 있어야 한다 2)상징적 이어야 한다. 3)종합적이어야 한다. (기호제시) 4)주관적이어야 한다 5)그러므로 장식적이어야 한다----새로운 양식은 없고 예술적 형식보다는 시적 사상의 표현, 신비, 종교 애호주의에 관심 기울인 절충적, 개인주의적인 양식. 대표적작가: 모로, 르동... ◉ 인상주의: 1863년 마네전 이후 아카데믹한 교습에 반발, (모네, 르노와르, 시슬리, 바질)+ (피사로, 세잔느, 기요맹) 이 친교, 이후 드가, 마네와 모임. 1873년 싸롱이 그림을 거부하 자,“무명화가 및 판화가 예술가협회전” 개최. 엄격한 기준은 없고 대체적으로 아카데믹한 전통과 낭만주의 기본이념에 반대성향. 예술가의 정서상태 보다도 자연, 삶의 편린들을 객 관적이며 과학정신에 의해 기록함이 목적. ◉ 신 인상주의: 쇠라, 시냐크등 점묘주의 이론과 수법, 그 운동. 인상주의의 기법을 과학적 으로 더 발전시킴과 동시에 인상주의의 경험적 사실주의에 반발. ◉ 신인상주의와 같은 시대에 인상주의의 맥락에서 좀더 새로운 예술 세계를 지향한 또 하나의 경향으로 후기 인상주의가 있다. 세잔느, 고갱, 고호는 후기 인상주의의 3대 화가라고 부른다. 고갱과 세잔느가 인상주의 그룹전에 여러번 출품하면서 그들 화업의 출발을 인상주의에서 했기 때문에 이들을 인상주의의 후계자로서, 그러나 새로운 인상주의자로서 취급하는 것이다. 인상주의가 순간적인 외관의 모습을 포착하려는 표현을 하였다면 이들은 보다 견고한 것과 본질적인 것을 추구했다는 점이 다르며, 이로써 인상주의의 극복이라는 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들은 인상주의의 업적, 즉 순수한 빛과 색을 새롭게 발견하고 각자의 개성 있는 화풍을 인정하는 전통을 인정하고 수용하면서, 상대적으로 인상주의가 잃었던 견고함, 질서, 그리고 인간 내면의 심오한 깊이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들 세 화가의 접근 방식과 목적은 서로 달랐으나, 세 사람의 업적이 모두 20세기 미술-야수파, 표현주의, 입체파-이 발생하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
1차세계대전 이후의 미술 ◉ 다다이즘: 1915~1922년.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반 문명,반 합리적인 예술 운동. 전쟁을 일으킨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 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욕구에 충실 하고자함. 1924년 초현실주의가 발족되면서 발전적인 해체. 대표작가: 피카비야, 뒤샹... ◉ 초현실주의: 1919년~2차대전 직전까지. 이념: “경험의 경계를 넘어서라“ --현실을 본 능적이고 잠재적인 꿈의 경험과 융합시켜서 논리적이며, 실재하는 현실, 그 자체를 바라보 는 시각의 확장---절대적, 초월적 현실에 도달하기 위함 대표작가:에른스트,달리,키리코,클레... ◉ 에꼴드 파리(파리파): 1차 세계대전 후,프랑스 파리에 모였던 외국인 예술가집단. 애수, 표현주의적 경향. 감상적, 퇴폐적 아름다움 추구 대표작가: 모딜리아니, 수틴, 파스킨, 키슬링, 샤갈 ...
2차세계대전 이후의 미술 ◉ 앵포르멜: 정형화, 아카데미즘화된 추상. 기하학적 추상에 대한 반동으로 생김. 격정적, 주관적인것이 특징 대표작가: 포트리에,뒤비페... ◉ 추상표현주의: 1940 ~ 50년대 미국화단의 주류를 이루었던 양식. 서구 근대미술의 복 합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음. 형식적으로는추상,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 뉴욕파, 액션페인팅 ◉ 오브제를 이용한 전후 미술 아상블라쥬(긁어모으다,집합하다)--폐품문화,Neo다다,콤바인 아트,누보 리얼리즘등과 같은 맥락 ◉ 움직이는 미술 모빌,키네틱아트(모터,전기등 동력이용) ◉ 그외 현대의 여러미술양식 팝아트: 대중미술-광고,만화,상업미술 옵아트:평면에 시각적 착각을 주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하는 지각적 추상 극 사실주의: 미니벌 아트:표현의 주관성 억제, 조형의 최소화를 통해 작품을 사물화시키는 것. 환경미술: 개념미술: 사이키텔릭 아트:환각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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