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이론공부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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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준한 | 등록일 | 16.11.07 | 조회수 | 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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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시험준비할 미술이론입니다~
1) 색상 ① 빨강 노랑 파랑 등 다른 색과 구별되도록 지어놓은 색의 이름 ③ 색상을 스펙트럼의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 색상환이다. ④ 색상의 기본 5색은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의 5색이다. 2) 명도 ①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흰색이 10으로 명도가 가장 높으며, 검정색이 0으로 명도가 가장 낮다. ② 유채색, 무채색 모두에 있다. 3) 채도 ① 색의 맑고 깨끗한 정도를 말하며, 유채색에만 있다. ② 순색은 그 색 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고 어떠한 색이라도 섞을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2. 색의 혼합 1) 빛의 혼합: 무대의 조명이나 색유리를 통한 빛들은 혼합하면 명도가 높아진다. 이와 같은 혼합을 가산혼합 이라고 하며, 빛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고, 모두 합하면 백색광이 된다. 2) 물감의 혼합: 그림물감을 혼합하면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이와 같은 혼합을 감산혼합이라고 하며, 3원색은 빨강, 파랑, 노랑색이고 모두 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색유리나 색 셀로판지를 혼합해도 같은 결과가 되며, 물감의 혼합보다 더욱 채도가 떨어진다. 3) 중간혼합: 둘 이상의 색을 혼합하였을 때 두 색의 평균 명도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혼합하는 색이 많아져도 같은 결과가 된다. ① 회전혼합: 둘 이상의 색을 칠한 색 팽이, 회전판 등을 회전시키면 색이 혼합되어 평균명도가 된다. ② 병치혼합: 서로 다른 색상을 가까이 두었을 때 멀리서 보면 혼합되어 보이게 하는것으로서 직물, 모자이크, 신인상파 작가들의 점묘화 3. 색의 대비 하나의 색이 그 주위의 색의 영향을 받아 색상이나 명도, 채도 등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으로서 계속대비와 동시대비가 있다. ① 색상대비:주위색의 영향으로 색상이 달라져 보임 ② 명도대비:주변색의 영향으로 명도가 달라져 보임 ③ 채도대비:주변색의 영향으로 채도가 달라져 보임 ④ 보색대비:보색이란 색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서 합하면 검정이 되는 색을 말한다. 이 색은 나란히 놓았을 때 선명도를 높여주어 뚜렷해지고, 화려하게 보이게 하는 색의 대비를 말한다. ⑤ 면적대비: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넓을수록 채도나 명도가 높아 보이는 것을 말한다. ⑥ 한난대비:따뜻한 색과 찬색의 대비 4. 색의 기능 색에는 여러 가지 표정이 있으며, 색깔마다 느낌이 다르다. 배색에 따라 색이 진출, 후퇴, 팽창, 수축하여 보이며, 명시성이 높은 배색도 있고 주목성이 강한 배색도 있다. 1) 색의 진출(팽창)과 후퇴(수축): 따뜻한 색과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진출(팽창)해 보이고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은 차갑게 보이고 후퇴(수축)해 보인다. 2) 색의 명시성: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선명하게 보이는 것을 말하며, 두 배색간의 명도 차가 클수록 명시도가 높고, 이것은 주로 교통표지 등과 같은데 많이 쓰인다. 5. 색의 감정 !) 색의 한난:붉은 색 계통은 난색(진출, 팽창색)으로, 청록색 계통은 한색(후퇴,수축색)으로 보인다. 2) 색의 경중: 가벼운 색(고명도의 색), 무거운 색(저명도의 색) 3) 화려한 색과 수수한색 : 화려한 색(고채도의 색),수수한 색(저 채도의 색) 4) 색의 연상 : 계절을 연상시키는 색으로는 봄-노랑, 여름-초록, 가을-갈색, 겨울-흰색등이 있다. 6. 배색 배색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배치시킴으로써 색채에서 오는 느낌을 조절하는 것 1) 색상 차에 의한 배색 ① 색상 차가 큰 배색: 보색이나 보색에 가까운 배색, 즉, 노랑과 남색, 빨강과 청록 등의 배색은 화려하고 자극적이며 강한 느낌을 준다. ② 색상 차가 중간인 배색: 색상환에서 직각을 이루는 배색으로 노랑과 빨강, 빨강과 보라 등의 배색으로 명도차를 많이 둠으로써 산뜻한 느낌의 배색이 될 수 있다. ③ 색상 차가 작은 배색: 노란과 노랑연두, 노랑과 귤색 등과 같이 같은 색상의 명도차를 둔 배색은 안정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2) 명도 차, 채도 차에 의한 배색 :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큰 배색은 눈에 잘 띈다. ▣색상 차이가 가장 큰 보색 관계는? ⇒빨강-청록, 파랑-주황, 남색-노랑, ▣따뜻하고 열정적인 색은? ⇒빨강, 주황 ▣구급차, 안전제일, 등의 안전색은?⇒녹색 ▣위험 지역(정지, 금지, 방화)을 나타낸 색상은? ⇒빨강색 ▣위험물체 등 움직이는 기계류를 나타낼 때 쓰는 색은?⇒주황색 ▣색의 성질 중 진출, 팽창색은? ⇒밝은색 ▣파랑, 남색, 청록 중에서 가장 수축, 후퇴성을 지닌 색상은? ⇒남색(어두운 색) ▣색의 3요소 중 밝기를 나타낸 요소는? ⇒명도 ▣노랑과 검정의 배색을 멀리서 보면 선명하게 구별되어 잘 보이는 성질은? ⇒명시성 ▣명시성을 주로 이용하는 곳은?⇒ 교통 표시판 ▣빨강에 회색을 섞어 명도와 채도가 낮아지는 색은? ⇒탁색 ▣흰색, 회색, 검정을 섞어도 변하지 않는 색의 3요소는?⇒색상 ▣노랑과 파랑색 모자이크를 멀리서 보면 녹색으로 보여지는 혼합은? ⇒병치 혼합 ▣가산혼합의 3원색광은? ⇒빨강, 녹색, 파랑 ▣색광의 3원색이 모두 겹친 색은? ⇒흰색 ▣바탕색의 영향을 받아 3요소가 달리 보이는 현상은? ⇒색의 대비 ▣두 색이 접한 경계 부분에서 대비현상이 더욱 뚜렷이 느껴지는 대비현상은? ⇒연변 대비 ▣페인트 통에 있는 색 보다 넓게 칠한 벽면의 색이 더 밝아 보이는 현상은? ⇒면적 대비 ▣흑인의 치아가 백인의 치아 보다 더욱 희게 보이는 현상은? ⇒명도 대비
구성은 형체, 색채, 재질 등이 평면이나 입체에서 아름답고 합리적으로 꾸미는 것을 말한다. 1. 구성미의 원리 (1) 변화 : 단조로움을 없애고 다양함을 준다. (2) 통일 : 각 요소간의 질서로 안정된 느낌을 주는 요소 ※ 변화와 통일: 한 작품은 전체와 부분사이에 적절한 변화와 통일이 이루어 져야 한다. 변화는 전체에 움직임을 주나 지나치면 산만해 지고, 통일은 전체의 정돈과 안정감을 주기는 하지만 지나치면 지루하고 권태감을 줄 수 있다. (3) 균형 :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는 평형 상태(대칭균형, 비대칭 균형, 방사 균형) (4) 조화 : 전체와 부분의 여러 조형 요소가 어울리는 상태(유사적 조화, 대조적 조화) (5) 비례 : 각 부분, 요소 사이의 크기의 비율 ※황금비율: a: b= b: a+b= 1: 1.618의 비율로 분할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 시대이래 이 1: 1.1618 (약 3:5, 또는 5:8)의 이른바 황금비율이 회화, 건축, 조각, 디자인 등에 널리 쓰인다. (6) 대비(대조) : 형체, 색채, 크기 등이 서로 다른 것을 비교하였을 때 강조되는 효과 (7) 대칭 : 좌우의 형, 색, 크기가 똑같은 것 (8) 점증 : 형, 색, 명암, 크기 등이 점차로 커지거나 작아지도록 변화해 가는 것 (9) 강조 : 특정 부분을 다른 색이나 형으로 나타내어 눈에 띄게 하는 것. (10) 착시 : 시각적인 착각 현상 (11) 율동 : 색과 형의 반복에 의한 리듬감 2. 평면 구성 평면을 점, 선, 면으로 구성미의 원리를 이용하여 분할하고 배색하는 것 (1) 점구성: 점의 크기, 거리, 방향에 의한 변화 (2) 선 구성: 선의 집합, 방향, 움직임의 변화 (3) 면 구성: 크기와 모양이 다른 면의 배치 3. 형태의 관찰과 단순화 (1) 확대: 현미경을 통해 관찰 (2) 절단: 과일 등의 절단면에서 보는 효과 (3) 원시: 항공 사진 등 원거리에서 관찰 (4) 분해: 기계의 해체, 재구성 (5) 집합: 같은 형이 많이 모인 상태
4. 여러가지 표현 기법 1) 우연의 효과 ① 번지기 ② 불기 ③ 물감 흘리기(드리핑) ④ 태우기 ⑤ 마블링(물위의 기름물감을 종이에 찍어냄) ⑥ 데칼코마니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짜 놓고 접어서 찍어낸 좌우대칭의 그림 ) 2) 바탕의 효과 ①모자이크(여러가지 색조각을 붙여 만든 그림) ②콜라주(털실, 헝겊, 잡지 등 여러가지 재료를 모아 붙임) ③스크래치(크레파스를 겹쳐칠하고 긁어낸그림) ④프로타주(무늬있는 바탕에 종이를대고 베김) ⑤핑거 페인팅(도화지 위에 색 풀을 칠하고 마르기 전에 손가락으로 문질러 만든 무늬) 3) 판, 사진을 이용 : 스텐실, 포토 몽타주 ▣하나의 형체가 일정한 방향으로 점점 작아지거나 커지는 구성미의 요소는? ⇒점증 ▣철사, 철끈, 금속파이프 등을 이용한 입체구성은? ⇒선재구성 ▣돌, 나무, 석고덩어리를 이용한 구성은? ⇒양재구성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짜놓고 접었다 펴서 좌우 대칭의 무늬를 만드는 기법은? ⇒데칼코마니 ▣헝겊, 신문지, 잡지 등 다양한 재료를 붙여 구성한 작품은? ⇒콜라주 ▣여러가지 사진을 오려붙여 만든 그림은? ⇒포토 몽타주 ▣물위에 먹물, 기름물감을 띄워 화선지로 덮어 찍어내는 기법은? ⇒마블링
○ 원시 미술: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1. 고대미술 ①이집트 :(영혼 불멸 사상) 스핑크스, 피라미드, 카르나크 신전, 서기의 상, 촌장상 ②그리스 : (서양미술의 근원, 이상적인 미 추구) 파르테논 신전,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 상, 원반 던지는 사람(미론) ③로마 : (실용적인 미술 발달, 그리스 미 술계승) 콜로세움, 개선문, 카라칼라 황제상, 아그리파상, 폼페이의 벽화 2.중세미술 ①기독교미술 : 카타콤 벽화, 바실리카 양식 ②비잔틴 : 돔(dome)양식, 모자이크, 성소피아 성당 ③로마네스크 : 수평선 강조, 피사 성당 ④고딕 : 수직선 강조, 스테인드글래스, 노틀담 성당, 쾰른 성당, 밀라노 성당, 아미앙 성당, 랭스 성당 3. 르네상스 미술 ① 인간 중심의 미술, 문예부흥 ② 3대작가 : 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미켈란젤로(다비드상),라파엘로 ③ 반 아이크 형제 : 유화 물감 발명 ④ 조각가 : 도나텔로(갓타멜라 장군상) 4.근대미술(19세기) ①신고전주의 - (고대 그리스 미술의 엄격한 이상미 추구) 다비드(나폴레옹 대관식), 앵그르(샘) ②낭만주의 - (정열적이고 화려한 색채로 동적인 표현) 제리코(메듀스호의 뗏목), 들라크르 와(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자연주의 - (평화로운 농촌의 풍경 표현) 밀레(이삭줍기), 코로(진주 장식의 여인) ④사실주의 - (현실을 꾸밈없이 표현) 쿠르베(석수장이), 도미에(삼등열차) ⑤인상주의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 표현) 마네(풀밭 위의 식사), 모네(해돋이 인상)드가(무희), 르누아르(목욕하는 여인), 피사로(설경) ⑥신인상주의 - (색을 분해하여 점묘법으로 표현 )쇠라(그랑쟈트섬의 일요일 오후),시냐크(항구) ⑦후기인상주의 - (대상을 주관적, 개성적으로 표현) 세잔(붉은 조끼 입은 소년), 고흐(해바 라기), 고갱(타이티의 여인들) 5. 현대미술(20세기) ①야수파 - 원색의 강한대비, 대담한변형 (마테스, 루오, 블랑맹크) ②입체파 - 기하학적 형태로 분해하여 재구성 (피카소, 브라크) ③표현파 - 과장된 형대, 강한색조로 감정표현 (뭉크, 코로슈카) ⑤초현실파 - 꿈, 무의식, 환상세계 (샤갈, 달리, 미로) ④파리파 - 1차대전 후 파리에서 활동한 국제적 화가( 수틴, 모딜리아니, 로랑생) ⑥추상파 - 형,선,색등 순수한 조형요소로 표현 (몬드리안, 칸딘스키, 클레, 폴록)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여 서양 미술의 모태가 된 시대는?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과 밀로의 비너스, 니케의 여신상을 제작한 시대는? ⇒그리스 ▣콜로세움과 초상 조각 아우구스투스 황제상을 제작 한 시대는? ⇒로마 ▣첨탑(뾰족탑)과 아치창을 이용한 수직적 상승미를 강조하였으며, 창문을 스태인드글래스로 장식한 노틀담 사원은 어느 시대의 건축물인가? ⇒고딕 미술 ▣르네상스 시대의 3대 작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 젤로,라파엘로 ▣시스틴 성당에 천지창조와 최후의심판을 그린 작가는?⇒미켈란젤로 ▣다비드상과 모세상을 제작한 조각가는 누구인가? ⇒미켈란젤로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를 그린 화가는? ⇒레오나르도다빈치 ▣유화의 발명자는? ⇒반 마이크 형제 ▣정물화가 처음 그려진 시기는 언제인가? ⇒17세기(네덜란드) ▣원근법과 명암표현이 체계화되어 그림에 이용된 시기는 언제인가? ⇒르네상스 ▣중앙 집중적 광선에 의해 명암을 잘 대조시킨 “야경”을 그린 작가는? ⇒렘브란트 ▣정물화를 독립시킨 정물화의 시조는? ⇒샤르뎅 ▣19세기 근대 미술에서 태양 광선에 따라 변화되는 색채를 추구한 화파는? ⇒인상파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 정신 세계와 독자적인 기법에 의한 개성을 강조한 화파는? ⇒후기 인상파 ▣색을 혼합하지 않고 원색의 작은 색점을 찍어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 화파는? ⇒신인상파 ▣모든 물체는 원, 원통, 원뿔로 환원된다고 주장하여 20세기의 입체파에 영향을 준 작가는? ⇒세잔 ▣이삭줍기, 저녁종을 그린 작가와 화파는? ⇒밀레, 자연주의 ▣해돋이 인상과 수련을 그린 작가와 화파는? ⇒모네, 인상파 ▣쇠라와 시냐크가 속한 화파는? ⇒신인상파 ▣마네,모네,르느와르,피사로,드가는 ⇒인상파 ▣세잔, 고호, 고갱의 화파는? ⇒후기 인상파 ▣생각하는 사람, 카레의 시민, 청동 시대를 만든 작가는? ⇒로뎅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의 작가는? ⇒부르델 ▣형태를 대담하게 변형하고, 강열한 색채로 생동감 넘치는 작품을 제작한 20세기의 화파는? ⇒야수파 ▣물체를 사방에서 관찰하여 분해하고 재구성한 화파는? ⇒입체파 ▣야수파의 대표적 화가는? ⇒마티스, 루오, 블라맹크 ▣케르니카, 아비뇽의 처녀를 그린 입체파 화가는? ⇒피카소 ▣비현실적인 꿈과 환상, 무의식의 세계를 그린 화파는? ⇒초현실파 ▣수직선과 수평선을 이용하여 차가운 추상 작품을 제작한 네덜란드 화가는? ⇒몬드리안 ▣물감을 뿌리고 흘리는 기법으로 뜨거운 추상 표현주의 작품을 제작한 화가는? ⇒폴록 ▣움직이는 조각, 모빌을 창안한 작가는 ⇒콜더 ▣풍만한 양감으로 와상, 가족상, 모자상 등을 제작한 현대 영국의 조각가는? ⇒무어 ▣철사와 같이 가늘게 변형시켜 단순화된 인물의 조각으로 공간감을 강조한 스위스의 조각가는?⇒쟈코메티 ▣디자인 학교 바우하우스의 설립자는 누구인가? ⇒그로피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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