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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1차 학부모 소통 간담회 공감 의견을Q&A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작성자 만승초 등록일 19.06.25 조회수 56

​​​​​​□ 방과후 수업 □ 
학교 수업이 끝난 후 방과후 수업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많습니다
. 


1. 본교는 자체강좌 20개, 개인 위탁 강좌 34개, 업체위탁 강좌 6개등 총 60여개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학생들이 수업을 마치고 바로 방과후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좋겠지만 개개인의 선호도와 정규수업 종료시간, 강사들의 일정, 학년배정, 교실배정 등을 고려 하다보면 연결되지 않고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고 봅니다.
   3. 학생들이 안전하게 방과후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학급이나 도서실에서 기다리면서 책을 읽거나 과제를 해결 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기말 교육과정이 변경될 경우 끝나는 시간에 맞춰 방과후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최대한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참고로 수익자 방과후 프로그램(창의로봇, 핑거아트 미니어처교실, 창의모형프라모델, 방송댄스, 컴퓨터, 실험과학, 사이언스블럭), 농산어촌 및 교육경비 보조사업 방과후 프로그램(농산촌 기초튼튼교실, 학력향상 교실, 해금, 바이올린, 가야금, 전통놀이), 초등돌봄교실 방과후 프로그램(클레이공예, 전통놀이), 학교중심 마을방과후 프로그램(독서논술, 공예, 수채화교실, 창의수학) 등이 운영되고 있음을 안내 드립니다.

 

 □ 공개수업 □
Q 학부모 공개수업 운영(저학년만 운영 또는 폐지) 및 수업공개 시간 조정하여 여유있게 참관하도록 해 주세요.

A 1. 학부모 공개 수업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 제217호(2017.5.19. 일부개정)에 따라 해마다 실시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위하여 공개하고 있으며,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습모습을 참관할 권리를 보장해 드리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학년만 운영하거나 폐지할 수는 없습니다.
   2. 본교의 일과 시간이 블록제(80분씩 연결)로 운영되고 있어 일부 학부모님들께서 수업공개 시간이 촉박하여 수업 전체를 보실 수 없었던 점은 향후 수정 보완하여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3. 블록제 운영은 놀이시간 확보와 방과후프로그램 운영 시간 확보를 위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 평가 관련 □
Q 중간, 기말 평가를 해 주세요. 적어도 고학년 만이라도 평가를 해 주세요.

A 1. 중간, 기말고사 폐지에 많은 학부모님들이 학습력 저하에 대한 두려움 및 진학문제 등으로 불안 해 하시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2. 학연 중시, 대학 입시제도의 문제, 노동 가치에 대한 저평가, 황금만능주의 등 사회 전반적 현상 등을 고려할 때 학부모님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됩니다.
   3. 그러나 몇 사람만이 성공하고 즐기는 서열화 된 평가방향은 지양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4. 기존의 평가가 한 줄 세우기식 평가, 지식 암기식 평가 등으로 학생의 성장 과정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도리어 평가를 통한 폐단이 많았다는 지적에 따라 최근의 교육은 평가의 관점이 바뀌어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5. 최근에는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평가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여 서술형 및 논술형 수행평가 비중을 늘리고, 지식을 활용한 역량중심평가, 학생이 성장 정도를 확인하는 성장 참조형 평가, 수시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중심 평가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6. 2015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들이 교육되어지고 평가되어질 때 다가올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리라 생각됩니다. 


  
 
□ 체험활동 관련 □
Q 다양한 체험활동을 확대 해 주시고, 현장체험학습 시 점심을 매식하도록 해 주세요.(도시락 싸지 않도록)

A 1.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봄, 가을 현장체험학습 이외에도 주변의 교육시설을 이용한 생태교육, 진로교육, 청소년단체 활동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곳을 선택하다 보면 때에 따라서 중식을 제공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못한 곳이 있습니다.
   3. 혹시라도 중식을 제공하지 못한 장소를 선택하더라도 자녀의 교육을 위해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생존 수영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운영 하여 주세요.
A 1. 세월호 사고 이후 수중에서 위기 상황시 자신의 생명보호 조치 능력 배양과 안전한 물놀이 방법 및 수영 기능 체득을 위하여 수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 1~6학년까지 확대 운영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2. 본교는 올해 2~6학년 597명을 대상으로 진천군국민체육센터 수영장에 수영교육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3. 올해 본교에서 계획한 수상안전교육 및 생존 수영 교육은 2~6학년을 대상으로(기존 3~6학년에서 확대) 10시간 이상을 실시하는데 본교는 8~10월까지 12시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4. 생존 수영 및 수영교육은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의 예산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연차적으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생존 수영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학교 행사 □
Q 학습발표회 시 많은 아이들이 무대에서 공연하다 보니 얼굴도 잘 안보이고, 짧은 시간에 마치고, 아이가 잘 못할 때 마음이 상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운영 되었으면 합니다.

A 1. 학부모님들의 마음 고충을 이해합니다. 모처럼 시간 내어 학습발표회에 오셨는데 짧은 공연과 자녀의 재능을 마음껏 보실 수 없고, 혹여라도 실수하는 자녀의 모습에서 실망을 하실 수도 있다는 말씀에 공감이 갑니다.
   2. 저희 교직원들도 학습발표회에 대한 의견이 매우 다양합니다.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게 무대에 올라갈 기회를 주다 보니 공연의 내용이나 공연 주제에 제약을 받게 되고, 공연 준비로 많은 시간을 연습하다 보니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하며, 화려한 모습을 위한 의상비 대여에 대한 부담(학부모)과 무대장식 및 업체 선정, 공연, 뒷 마무리까지 할 일도 많고, 과연 교육적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3. 학습발표회의 근본적인 교육목적에서부터 운영 방향, 운영방법 등에 대해 학생들과 학부모님, 그리고 교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 전체 운동회를 열어 주세요. 가족과 함께하는 추억을 가질 수 있는 운동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A 1. 학교 운동회에 대한 추억이 많죠! 모처럼 가족들과 함께 모여서 응원하고 점심 도시락을 먹는 재미도 나름 의미 있다고 보아집니다.
   2. 본교는 2017학년도부터 학년 체육대회로 변경하여 운영되었습니다.
   3. 물론 당시 운동장 공사, 미세먼지로 인해 방향을 바꿔 운영하였는데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4. 당시 많은 협의와 토론을 거쳐 변경 운영하게 되었으며, 그동안 운동회가 1~2종목 경기에 참여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응원석에서 뜨거운 날 오랫동안 앉아 있어야 했고, 단체경기 연습으로 수업차질과 개회, 폐회식 연습에 힘들어 했습니다.
   5. 현행 동학년 체육대회는 교사들에겐 더 많은 수고와 노력이 들어가는 행사 방식입니다. 학년별로 다양한 종목을 준비하고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더 많은 종목에 참여하고 응원하며 학급의 화합을 다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6. 보여 주는 운동회가 아니라 그동안 갈고 닦은 체력을 서로 겨루며 우정과 화합을 다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7. 학교교육은 주인인 학생들이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면 당연히 학생들 입장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8. 따라서 전체운동회도 나름 의미는 있지만, 학부모님들이 요청하신 가족들 참여 부분은 좀 더 논의하여 운영 방식을 고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생활지도 □
Q 학교에서 아이들의 휴대폰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1. 학교 생활규정에 의하여 등교하면 자신의 휴대폰을 끄고 학생 개인이 보관하고 있다가 하교시에 켜도록 하고 있습니다.
  2. 학교에서 아이들의 휴대폰 소지는 자율에 맡기고 있으며, 일부 학급에서는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아침에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였다가 하교 시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물론 스마트 시대에 수업시간에 필요한 경우 활용을 하기도 합니다.


Q 업무로 인해 소통시간 부족합니다. 소통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A 1. 교사와 학생의 소통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담임 업무이외에 각종 행정업무에 시간이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본교는 업무지원팀 운영으로 담임 교사의 업무를 최소화하여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 전념하도록 업무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2. 학기 초에 이루어지는 상담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먼저 3월, 9월 학생개별상담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학부모상담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3. 상담기간 이외에도 수업시간 이후부터 16시까지는 언제든 상담이 가능합니다. 담임선생님과 일정을 맞추셔서 전화, 방문, 문자상담이 가능합니다.

 

Q 자녀에 대한 고민을 Wee 클래스에서 도와 줄 수 없을까요?
A 1. 가정문제, 급우문제, 학습부진, 성격장애, 학교 폭력 등 다양한 이유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심리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다중 안전망을 구축하여 전문적 상담과 필요한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각종 정서특성 검사, 개인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 관심군 학생 상담, 위기 상담 등 상담활동과 각종 행사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자녀교육과 관련된 상담을 신청하여 주시면 상담내용에 따라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도와 드리고, 사안에 따라 외부 전문기관 연결이 필요한 경우 연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및 환경 □
Q 일과 시간 중 교내에 중학생 및 학교 외부인 출입 금지를 강화 해 주세요.

A 1. 일과 시간 중 정문과 후문은 폐쇄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학교 진입하는 통로는 정문으로 정문에는 학교지킴이선생님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외부인 출입은 학교지킴이실을 통해 방문증을 교부 받아 출입하게 되어 있으며, 학교 급식과 학습준비물, 우편물, 학부모 등 꼭 출입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어서 출입금지는 조금 곤란합니다.

 

Q CCTV 수를 확대하여 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해 주세요.
A 1. 현재 본교에는 41대의 CCTV가 설치되어 있으며, 학교주변에도 정문에 6대, 후문에 2대, 측면에도 3대의 군청 CCTV가 설치되어 군관제센터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일부 지역(후관 뒤편)은 사각지대로 파악하고 있으며, 주간에는 배움터 지킴이, 야간에는 당직 기사를 통해 순찰을 강화하고는 있으나 다소 부족한 부분이 없진 않습니다. 향후 예산상황을 고려하고 협의를 통하여 설치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 안전 지킴이 순찰 구역을 확대 해 주세요.
A 1. 등교시간 이후 학교일과가 시작되면 유치원쪽 후문과 급식소쪽 후문은 폐쇄하여 일반인의 출입을 금하고 있습니다.
   2. 외부인 및 학교방문 학부모는 정문을 통해 학교지킴이 실에서 방문목적을 기입한 후 방문증을 패용하고 교내 출입을 하고 있습니다.
   3. 또한 학교지킴이 2분 중 1분은 항상 정문에 상주하며 다른 1분은 교내를 순찰하고 있습니다.
   4. 다만 학생들이 학교하고 난 뒤 17:00 이후에는 지킴이선생님들이 근무하지 않습니다. 이는 하루 봉사활동 시간이 8시간으로 정해져 있어 아침 교통안전으로 08:00에 출근하시기 때문입니다.
   5. 순찰 구역은 교내 곳곳으로 순찰시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 모기, 벌레, 벌집 등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A 1. 대부분의 아이들이 각종 해충이나 곤충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2. 교실에는 방충망이 설치되어 여름철 각종 곤충들이 교실에 들어오지 못하게 설비가 되어 있으며
   3. 간혹 벌집 들이 발견되면 작은 것들은 자체 제거, 큰 것은 소방서의 도움을 받아 제거하고 있습니다.
   4. 아이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공사 시기를 단축 해 주세요.
A 1. 학교 공사는 대부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공사규모나 내용에 따라 법적으로 정해진 공사기간을 준수하여야 할 내용일 경우 학기 중에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되도록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추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혹여 그러하지 못할 경우 넓은 마음으로 이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공사(예: 유치원 쪽 뒤편 소방도로 공사 등)는 학교나 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는 공사가 아니라 공사 성격에 따라 진천군청에서 추진하는 공사가 대부분입니다.
   4. 외부 기관에서 추진하는 공사인 경우 공사 시기를 학교가 결정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공사가 학생들 안전에 위협이 될 경우 적극적으로 담당 공무원과 상담, 공문 발송, 현장 답사, 공사관계자와 협의를 통해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교실에 옷걸이를 마련 해 주세요.
A 1. 추운 겨울에 학생들이 입고 오는 코트가 두텁고 긴 경우 보관에 어려움이 많음을 알고 있습니다.
   2. 학생들과 교원들의 건의가 있어서 2019년 하반기에 학교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옷걸이를 비치하겠습니다.

 

□ 녹색 학부모회 활동 □
Q 녹색 학부모 활동을 의무화 하여 모든 학부모님들이 참여하도록 해 주세요.

A 1. 녹색 학부모 활동은 자발적 의사에 의해 학생들의 안전한 등, 하교 활동을 돕는 자생적인 봉사단체입니다. 봉사활동을 강제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다고 생각되며, 학교에서 강제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학부모님들의 가정여건과 직장 생활 등을 고려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 일부 학부모님들께서 ‘학부모의 교통봉사활동 시간을 자녀의 봉사활동 시간으로 전환 해 줄 수 있느냐?“는 건의가 있었으나 별개의 사안이며 봉사활동의 취지와도 맞지 않는 것임을 안내드립니다.
   3. 바쁜 아침 출근시간을 늦추시고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활동을 지원 해 주시는 학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가급적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여 시니어 봉사를 배치 받아 활동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학교 급식 관련 □
Q 학교 급식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먹고 싶은 것을 더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A 1. 학교급식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편식하지 않는 식생활 습관을 통해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식단에 의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몇 몇 학생들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선호하는 음식-육류, 치킨 등)인 경우 더 먹길 원하고 있으나
   3. 한정된 무상급식비 예산과 에너지 및 영양소 등 본교 영양기준량에 맞게 식단을 계획하다보면 원하는 만큼 충분한 양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4. 가정에서도 잘 지도해 주시고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Q 급식실에 음수대 사용 편의와 위생에 신경 써 주세요. 종이컵의 종류(고깔 모양)를 바꿔 주세요.
A 1. 본교의 음수는 수돗물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실내외 음수대가 있으나 학생들의 수돗물에 대한 선입견 등으로 수돗물을 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3. 급식소 내에 설치된 음수대는 사용하는 학생들의 사용방법의 문제(입을 대고 물 마시기, 종이컵 함부로 버리기, 남은 물 버리는 태도 등)으로 급식 위생 점검시 지적 사항이 되었으며, 위생상 문제가 발생될 여지가 많습니다.
   4.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1회용품 사용 억제 등)에 의거하여 집단급식소는 1회용 컵 사용 규제 대상으로 종이컵 대신 개인 물병(컵)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하여 음수대 설치를 적극 고려하고 있습니다.
   5.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개인 물병(컵)을 지참하도록 지도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 학부모 소통 □
Q 학부모들이 모일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주세요.

A 1. 최근 들어 교육의 흐름은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학교, 사회)가 함께 학생들을 위해 최고의 교육환경과 여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의 학교교육 참여는 당연한 권리이며, 요구라고 판단됩니다.
  2. 학교에서는 연 2회 학교설명회를 통한 모임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기별 1회씩 학부모 대표들과 학부모 소통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횟수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학부모 대표들을 통해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전달하실 수 있으며, 요구 및 필요시 얼마든지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귀여운 자녀와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함께 좋은 의견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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