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사항
|
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며 교육계획을 수립함.
- 학교에 모든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을 구성원 스스로의 자율적 협의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운영계획에 반영되었음.
- 교직원회의에 활발한 토의를 통해 효율적인 업무추진이 이루어지고 있음.
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 학생자치회 주체로 회의실에서 정기적인 회의를 회장을 중심으로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자유스럽게 실시하면서 체육 한마당, 스승의 날 행사, 현장체험학습 등 학교의 행사를 기획할 뿐만
학생자치회 중심 역할 분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함.
- 학교 여건상 자치실 확보는 어려워 교직원 회의실을 같이 사용하고 있고, 정기적 회의
시 교장과의 간담회를 통하여 학생회의 건의 사항을 제시하고 있고, 학교운영위원회는 필요시 참석하고
있음.
- 학교규칙 제.개정과 학생회 주관 학교 행사 등은 학생 자치회 중심으로 찬,반 여부를 묻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민주시민교육, 리더십 함양
교육,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은 호불호 여부를 게시판에 스티커를 활용하여 의견을 수합 수렴하여 모니터링
후 피드백 하고 있음. 또래 상담은 전문상담사 중심으로 또래 상담자를 통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체적 모니터링을 실시함.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 매 분기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개설에 적극 노력함.
-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전문적인 외부강사의 공모 및 채용으로 원활한 운영을 하였고, 각 부서에서 필요한 물품 및 장소 섭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음.
- 음악관련 프로그램, 체육관련프로그램, 요리, 컴퓨터 등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에 노력함.
4.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 교과 재구성을 통해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 과정중심의 수업이나 평가로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자발성 기초 학습이 이루어짐.
- 교직원이 학생 성장 중심 평가를 하기 위한 연수를 자발적으로 이수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함.
- 구술 평가, 주제 관련 디자인 구성 평가, 프로젝트평가, 에세이 쓰기 등 개별적 특성을 성장시킬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고 피드백으로 효과를 극대화함.
5.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관현악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협동심 증진과 바람직한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고 축제 및 연주회를 통해 학생들의 무대
경험을 쌓게 함으로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됨. 또한 쉽게 접할 수 있는 악기로 1인 1악기 배우기 활동을 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악기 연주실력을
높임.
- 배드민턴, 농구, 댄스, 요가 등 외부강사를 선발하여 전문적인 지도로 학생들의 특기 신장에 도움을 줌. 또한 육상 및 사격 대회에 꾸준히 출전하며 훈련함으로써 체력을 높이고 신체능력을 기를 수 있음.
6. 개별화교육 충실도
- 학기초 학생들에게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각 과목별 학습수준을 파악하였고, 설문지
및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와 수시 상담을 통하여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반영시켜 개별화교육 수립 시 적극 활용한 점. 월별평가 및 학기별 평가를 기록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
- 개별학생의 교육계획에 의거 학기별 1회 이상 협의회를 통해 개인별로 학습 경험이
제공 되었으며,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월별 평가
및 학기별 평가를 기록하고 누가 기록 후 학생 및 학부모에서 서면으로 통지하여 학생지도에 활용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학기 개별화교육 수립에 기초
자료로 할용함.
7. 인문소양교육 활성화
- 독서의 달 행사 운영을 통하여 전교생이 자연스럽게 독서할 수 있는 환경 및
여건을 조성하고 있음. 또한,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갖도록 지도함으로써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함. 교과 연계 독서 활동을 통하여
능동적인 독서를 체험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도록 지도하고 있음. 독서와 함께하는 푸드아트 프로그램
등 다양한 독서캠프 활동을 통하여 독서 습관 형성 및 독서 흥미를 유발하고 있음.
-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대상에 맞는
인문소양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공동체에 대한 감수성을 함양하고, 교과, 진로 및 진학, 학교폭력예방,
테마가 있는 학급운영을 위한 도서를 수시로 제공하여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함.
8. 학교교육 만족도
- 다양한 수업 및 평가 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행복한 학교 분위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안전교육 및 학교폭력예방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안전하고 따뜻한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보이고 있음. 또한, 다양한 방과후활동·동아리활동·체험활동
등 꿈과 재능을 키우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 개발과 자존감 향상에 만족하고 있으며, 매포중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있음.
- 연수·학교 설명회 및 진학설명회·축제 등의 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학교와의
의사소통 및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이 과정에서 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직원의 교육 방침을 이해하고
학생의 성장을 위하여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며 노력하고 있음. 주체적으로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하고 교육과정을
함께 논의해 가는 민주적 학교분위기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보임.
- 학교 관리자 및 교직원 상호간의 민주적 의사소통이 활발하며, 학교의 주요 의사결정에
전교직원이 직접 참여함.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와 신뢰가 형성되어 있어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바르고 창의적이며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학교교육목표와 경영비전을 바탕으로 학생 교육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타 부서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자세로 각자의 직무에 임하여 매포중 교직원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음.
|
총평
|
- 신나는 학교, 즐거운
배움, 따뜻한 품성을 지닌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학력 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독후활동, 특기적성 활동, 스포츠클럽 활동 및 진로체험 등을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교실, 학부모 진로교육,
축제 및 체육대회, 각종 학교 행사와 교육활동,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 운영 등을 통해 지역 및 학부모와 함께 하는 학교를 만들어 학교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교직원 전체가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행복을 나누며 교육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서로 협력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