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 자살예방 학부모 교육 가정통신문 |
||||||||||||||||||||||||
---|---|---|---|---|---|---|---|---|---|---|---|---|---|---|---|---|---|---|---|---|---|---|---|---|
작성자 | 정진수 | 등록일 | 20.10.27 | 조회수 | 117 | |||||||||||||||||||
첨부파일 |
|
|||||||||||||||||||||||
◆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SNS상에 자해 인증사진을 올리는 것이 유행으로 번져 많은 학부모님과 선생님들의 우려를 사는 일이 있었습니다. 2020.6월 질병관리본부가 교육부와 함께 중고생 6만명을 대상으로 실시 한 조사에 우울감을 경험한 중고생 2년 연속 증가하였으며 특히 중2는 4년 연속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중고생 3%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적이 있으며, 중3이 3.9%로 가장 높게 조사 되었다고 합니다. ◆ ‘죽고 싶다’고 말하는 아이 어떤 의미일까요? 도움이 필요하다는 ‘SOS’로 듣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 죽고 싶다는 말을 한다는 건 아이가 본인의 괴로움을 알아주길 바라는 간절한 외침일 수 있습니다. 가볍게 넘기지 말고 아이에게 도움을 건네야 합니다. 덧붙여, 죽음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는 시기는 만 10세 경입니다. 이 전에 아이가 죽고 싶다는 말을 할 때는 실제로 죽음의 개념을 알고 하는 말이기보다는 그만큼 너무 힘들다는 호소일 수 있습니다. ◆ 죽고 싶다고 말하지 않아도, 달라진 모습이 있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 자살과는 또 다른 자해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요. 우선 아이가 자해하는 행동을 보이더라도 비난하는 마음을 멈추어야 합니다.
☞ 자해를 하면 일시적으로 뇌에 도파민이나 엔도르핀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증가해서 쾌감을 느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습관적이고 만성적으로 될 위험성이 있지요. 하지만 자해가 위험하다고 해서 아이를 비난하며 책망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단은 아이가 자해한 이유와 최근 겪고 있는 어려움에 관해서 판단이나 비난 없이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를 행동으로 도와줘야 합니다.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2020. 10. 27. 매포중학교장 [직인생략] |
이전글 | 2020. 교사·학부모 대상 학생 학교적응 및 학교폭력 예방교육 안내 |
---|---|
다음글 | 2020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어울림(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설문조사 안내 가정통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