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생명존중 자살예방 가정통신문 |
|||||||||||||||||||||||||||||||
---|---|---|---|---|---|---|---|---|---|---|---|---|---|---|---|---|---|---|---|---|---|---|---|---|---|---|---|---|---|---|---|
작성자 | 정진수 | 등록일 | 20.09.14 | 조회수 | 42 | ||||||||||||||||||||||||||
첨부파일 |
|
||||||||||||||||||||||||||||||
2020. 2학기 생명존중 자살예방 교육 1. 청소년기 자살의 특성 청소년기 자살의 특성은 실제적인 자살 의도보다 자신의 고통을 외부에 표출하여 도움을 얻고자 하는 표현방법으로 사건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충동적인 시도가 많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며 또래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면서 사회기술을 습득한다. 즉, 청소년기는 앞으로 독립적인 개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부모와 분리되어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시기이므로 아직 인지적, 행동적 대처전략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뿐만 아니라, 청소년은 정서적 자기 조절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심리적 뿐 아니라 환경적으로도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2.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의 특징 • 청소년들은 충동적으로 자살할 가능성이 크다. 성인들은 경제적 빈곤 등 현실적인 문제로 계획적 자살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청소년들은 과도 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한순간 현실에서 도피하려는 방법으로 사전 계획 없이 자살을 선택할 수 있다. • 청소년자살은 정신질환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 청소년들은 가정환경, 대인관계, 학업 문제 등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과 위기감 때문에 자살을 선 택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자신의 복잡한 상황 을 새로 시작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다. • 청소년은 아직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지 못하였다. 어려울 때 해결할 방법도 모르고, 사람들에게 직접 도와 달라고 하지 못할 때 이렇게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청소년이 자살시도를 했을 때 단순히 주의를 끌려는 행동으로만 잘못 인식할 수가 있는데, 고통을 호소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청소년 자살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다. 청소년들은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한 비현실적 믿음이나 부활에 대한 잘못된 환상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 청소년 자살은 주변 환경의 영향이 크다. 청소년들은 TV, 유튜브, SNS의 영향을 받아 자해, 자살시도를 하기도 하며 자해영상을 올리며 서로 교류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살시도 및 자살사망이라는 극단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3.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2020년 9월 15일
매 포 중 학 교 장 |
이전글 | 2020. 학생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안내 |
---|---|
다음글 | 학교 밀집도 최소화 방안 및 등교, 원격수업 연장 운영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