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몸에 좋은 야채-토마토
작성자 매포초 등록일 09.03.25 조회수 317
1. 토마토의 영양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하루 2개만 먹으면 하루의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정복자들이 1520년 중남미에서 서식하던 야생 방울토마토를 유럽에 퍼트린 뒤, 비타민c가 부족해 생기는 괴혈병 환자가 줄어들었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습니다. 또한 피부 미용에도 좋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비타민e도 풍부합니다. 비타민k는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으며, 이 외에도 비타민 A, B1,B2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섬유질은 지방의 체내흡수를 막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2. 토마토의 효능
  ① 암예방
최근 토마토가 암의 발생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토마토가 많이 든 음식은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학 에드워드 조바누치박사는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토마토를 샐러드에 섞어 날 것으로 먹든, 끓여서 소스로 만들어 먹든 암 억제효과는 동일하다."고 말했습니다.
  ②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염분이 많은 라면이나 치즈를 먹을 때,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토마토의 칼륨이 염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서 얼굴이 붓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조개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이 체내에 쉽게 흡수되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색이 고르고 윤기가 있는 것, 표면의 갈라짐이 없는 것, 색이 짙은 것, 단맛이 풍부하고, 즙이 많은 것 등이 좋은 토마토입니다. 일반 토마토의 경우 지나치게 큰 것보다는 200g 내외의 적당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먹을 때엔
토마토는 생으로 먹어도 좋으나, 익혀 먹어도 좋습니다. 토마토를 과일처럼 즐길 때 설탕을 뿌려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토마토의 비타민B를 소모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글 여름방학 권장도서 목록
다음글 체험학습 안내 및 관련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