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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홍보 자료
작성자 김동범 등록일 10.05.12 조회수 57
첨부파일
 



1. 도입 배경


도입해야 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교원의 교육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능력개발 및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자는 사회적 요구가 확산되었습니다.

설문조사결과 대한민국 국민의 대부분이 교원평가제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습니다.(‘05년 83%,  ’09년 76.3% )


우리 나라 교원제도의 가장 취약한 부분은 교직 생애를 통해 꾸준히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OECD교원정책검토단의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교원제도는 우수한 자원이 교직에 종사하고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반면,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제도가 미흡하여 새로운 교원평가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03)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는 교원의 승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능력개발 지원에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2. 주요 내용


이렇게 실시됩니다.


평가대상

▸국․공․사립 초․중․고 교장, 교감, 교사

  -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특수교사 포함

평 가 주 기

▸매년 1회 이상

평 가 방 법

교원 : 평소관찰, 수업참관 등을 종합하여 교원상호 (다면) 평가

학생 :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평 가 기 구

단위학교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교원, 학부모로 구성)

교육청 :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결과

리․활용

교원 :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계획 작성․이행

학교장․교육감 : 능력개발 연수 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지원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 교원 ․연수제도 개선 및 능력개발 지원계획 수립․시행



3.추진 경과


이렇게 준비해 왔습니다.


제도 도입을 위한 논의가 시작된지 10년이 흘렀습니다.

2000년 ‘교직발전종합방안‘ 수립시 교원평가제 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형 교원능력개발평가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으로 교원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04년) 이외에도 수차례의 정책 연구를 진행시켜왔습니다.


관련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05년 관련교직단체 협의회, 학부모 단체들이 참여한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 및 수차례의 공청회ㆍ토론회 등을 개최하였습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시범선도학교를 운영하면서 현장 적합성을 높혀 왔습니다.

정부는 2005(48개교)년부터 2009년(1,570개교)에 이르기까지 교원평가 시범선도학교를 운영하면서, 제도의 본격 시행에 대비하여 왔습니다.



4.추진 성과와 계획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선도학교의 운영 결과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되고, 학생ㆍ학부모의 만족도가 개선되었습니다.

‘05년~’08 시범선도학교 운영 결과 분석에서 교사들의 ‘우수’평가 비율이 상승하였고,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10년 3월, 국ㆍ공ㆍ사립 초ㆍ중ㆍ고 모든 학교에서 교원능력개발 평가제도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국회의 법안 통과에 이어, 곧바로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규정을 제정하고, 구체적인 평가 절차ㆍ내용을 담은 교원평가매뉴얼을 제작ㆍ배부하겠습니다.


맞춤형 연수를 제도화하여 전문성 함양 노력을 지원하겠습니다.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18개의 지표별로 맞춤형 연수과정을 개발, 보급, 체계화하여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필요시에는 직권연수를 통하여 지도력 미흡 교원을 해소하겠습니다.


객관성, 공정성, 신뢰성을 인정받는 제도로 정착되면, 승진, 포상, 전보 등의 합리적 기준으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5. 해외 사례


세계 각국은 국가 교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교원평가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영국의 교원평가 사례

교원의 직무수행 능력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계약 및 호봉 산정 등에 반영하고, 평가 결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연수계획을 세우기 위한 목적으로, 2000년부터 Performance management라는 이름으로 전국 교사에 대한 평가를 시행


미국(뉴욕)의 교원평가 사례

교원의 근무 수행 평가를 통한 교원 자기 계발 지원, 교육력 향상 등을 위하여, 신규 교원과 정년 보장 교원을 대상으로, 인성 및 전문성, 학생 지도 및 교수 등의 영역을, 연간 1회 이상, ‘만족’과 ‘불만족’으로 평가


일본(동경도)의 교원평가 사례

근무평정에 대한 문제점 해소를 위하여, 2000년부터 자기 실적 보고 및 업적 평가의 방법에 따라, 1차적으로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한 절대 평가를, 최종적으로는 이를 상대 평가로 조정하여 능력과 업적에 맞는 적정한 인사고과 추구


※ 이 밖에 주요국의 교원평가 제도

국가(지역)

목적(결과 활용)

평가참여자

평가 내용

주기

중국

(베이징․상하이)

∘우수교사 인정

∘승진, 보수

∘부적격교사 판별

∘연수 등 자기개선

∘다면평가

 -교장․교감

 -동료교원

 -학생․학부모 설문

∘교육활동 전 영역

 -정치사상, 직업태도, 수업능력, 연구활동 등

1년

캐나다

(온타리오)

∘우수교사 인정

∘승진, 보수

∘부적격교사 판별

∘연수 등 자기개선

∘교육청평가

 

 

 

∘담당교과 지도 전문성

 

 

매년

2회

호주

∘재계약 여부

∘우수교사 인정

∘승진, 보수

∘연수 등 자기개선

∘상급자평가(head teacher 등)

 

 

∘교육활동 전 영역

 -수업방법, 학생이해, 교실운영 등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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