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경산초 기본 전통예절 및 다도 교육
작성자 경산초 등록일 11.03.29 조회수 274


기본 전통예절 및 다도 교육


경산초등학교

Ⅰ. 목 적

  풍요로운 물질문명 속에서 생활하는 어린이들의 혼돈된 가치관을 정립하고 조화로운 심성도야를 위한 계기와 장을 마련하여 효경의식 고취와 바람직한 어린이 상을 정립한다.


Ⅱ. 방 침

  1. 실천적 효 체험 교육을 통한 섬김과 사랑의 가정문화 창달

  2. 다양한 효사랑 체험 교육 추진으로 효 문화 확산 선도

  3. 공동체 의식의 함양과 한국인의 정체성 확립

  4.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세계 속의 시민 육성


Ⅲ. 추진 배경

  바른 인성의 시작은 부모를 공경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예절교육에서 시작되므로 학교에서의 효경교육을 통해 어른을 공경하고 부모님께 효도하는 마음을 키우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Ⅳ. 세부추진계획

  1. 대상 학년 : 전 학년으로 하며 효사랑관을 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간 배당을 한다.

  2. 지도 내용 : 연간 지도 내용을 계획하여 지도하되 지도 교사가 학년 및 학급 수준에  맞도록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지도한다.

  3. 지도 방법 : 효사랑관 수업은 내용의 전달식 교육을 지양하고 실습위주로 지도하며 효사랑관 입실부터 퇴실까지의 전 과정이 정숙한 가운데 유목적인 지도가 이루어지게 한다.

  4. 효사랑관을 교직원 연수 장소로 적극 이용하도록 하며, 학부모에게도 이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동학년 연수, 다도회, 어머니교실, 여교사회, 기타)

  5. 명예교사 적극 참여 : 2명의 명예교사를 위촉하여 인사예절, 때와 장소에 맞는 바른 몸가짐, 한복 바르게 입기, 다과 대접, 반상 차림, 식사예절, 초대와 방문할 때의 예절. 친척간의 계보 호칭, 큰절, 평절 등의 지도시 명예교사를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한다. 

  6. 효사랑관

    가. 운영 계획

영     역

내         용

목  표

시  기

 1. 효사랑관 조성

 *전통 예절 및 생활 예절을 지도할 수 있는 제반 시설을 갖춘 정규 교실

 *예절 교육에 필요한 각종 자료 및   기구 구입  

  1 실

학기초

 2. 프로그램 개발

 * 저학년, 고학년별로 예절교육에 적합한 지도요소 추출

  전학년

연  중

 3. 예절교실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이용      

학급별2회

4,6,9,10월

 4. 효사랑관 활용 

   시간 배당

 *전학년 4시간 배당 활용          

학급별1회

 

    

   

   나. 효사랑관 교실 조성  - 3월 중 환경 구성 완료(효 실천주간 활용한 환경 보완)

구    분

품     명

수    량

용    도

기 본 시 설

카네이션 효사랑관 

1실

효, 예절  교육장   

학년

4월

5월

6월

9월

10월

11월

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다. 효사랑관 사용 일정

    라. 운영 프로그램

운영주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효 사랑 습관 기르기

프로그램

활동내용

세부 실천계획

비고

효의 

인지화

․효사랑관 게시판 구성

효 이미지 담은 공간 구성

교육과정 분석 및 지도요소 추출

․교육과정 관련지도

효관련 교육과정 분석 및 교육과정 관련지도

․효 특강

학교장 또는 외부강사

효의 

내면화

․카네이션 효사랑관 운영

-학급별 이용(시간계획)

-전통 예절생활 실천

 (한복 입기, 절 하는법, 다도, 제례)

효사랑관 사용

계획표

효사랑관 체험

교육 소감문

효사랑관 운영

지도안

․효 사랑 주간 설정 지도

 

-5월 2주, 10월 3주-

-효 포스터, 효사랑 만화 그리기, 효사랑 독후감 쓰기, 가족 신문 만들기, 효사랑 시화, 효와 가족에 대한 글짓기

․학교홈페이지 효사랑방 운영의 활성화

부모님께 편지쓰기, 사랑의 말 전하기

효의 

실천화

 

․매월 8일 효사랑 실천의 날 운영

-매월 8일: 1가지씩 효 실천하기

 부모님 손발 씻어드리기, 안마, 설거지, 청소, 심부름, 동생   돌보기, 부모님 마음 편하게 해드리기 등)

-효행 편지쓰기, 효행 일기쓰기,

-효사랑 관련 노래부르기

-http://www.hyodohaja.com/ 사이트 활용

․체험학습을 통한 효 실천 교육 운영

-9월21일, 9월 23일: 효도체험학습일

조상 바로 알고 자긍심 갖기, 친척끼리 사이좋게 지내기

우리 명절의 전통 알기, 조상님께 감사한 마음 갖기

부모직업 체험하기

․경로당 방문 효 실천

마을 경로당 방문 위문 및 봉사활동하기

 

  7. 예절 교실 지도 내용

    가. 저 학 년

지  도  요  소

지  도  내  용

준  비  물

1

바른 몸가짐

 * 바른 자세 - 앉기, 서기 등

 * 바른 걸음

 * 계단 오르내리기

 * 문 열고 닫기

 * 단정한 옷차림

 * 바른 몸가짐에 대한

   비디오

 

 * 인사 지도 자료

2

식사 예절

 * 식사 전 예절

 * 올바른 식사 자세

 * 음식 바르게 먹는 법

* 어른과 식사할 경우의 예절

 * 식사 예절에 대한  비디오

3

전화 예절

 * 전화 걸 때의 예절

 * 전화 받을 때의 예절

 * 통화할 때의 예절

 * 전화기

 * 전화 예절에 대한  비디오

4

교통질서

 * 신호등의 의미

 * 횡단보도

 * 횡단보도 건너기

 * 길의 통행 방법

 * 교통질서에 대한   비디오

 * 교통 공원

 * 모형 신호등

       

   나. 고 학 년

지 도  요 소

지 도 내용

준    비    물

1

인사예절

 * 시간, 상대에 알맞은 인사말

 * 경례하기

 * 반절, 큰절, 평절

 * 공수자세

 * 한복

 * 인사예절 비디오

2

방문 및 초대 예절

 * 손님 맞이하기

 * 손님 접대하기

 * 손님 배웅하기

 * 손님맞이에 대한 비디오

3

    제   례

 * 제사에 임하는 태도

 * 제사의 절차

 * 지방 쓰기

 * 제수 진설

 * 제례 용구 일체

4

    다  례

 * 다과상 차리기

 * 차 끓이기

 * 차 따르기

 * 바르게 차 마시기

 * 다례 도구

 * 다례에대한 비디오


Ⅴ. 기대 효과

  1.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예절 실천과 민주시민의식을 육성한다.

  2. 효 의식 함양과 실천으로 건전한 가정문화를 창달한다.

  3.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 고취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한다.

이전글 2011학년도 맞춤식 학력책임지도제 강화 계획
다음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