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 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행성 눈병(유행성각결막염, 급성출혈성갈막염)
작성자 강남숙 등록일 15.08.26 조회수 82

예방 수칙

-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자주 씻는다.

- 수건이나 베개, 담요, 안약, 화장품, 컵 등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 유행성 눈병 환자와의 접촉을 삼가고, 가족 중에 눈병 환자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수건과 세수·세면시설을 별도로 사용해야 한다.

- 눈병 유행 시 수영장 등 대중시설 이용을 피해야 하며, 컴퓨터 마우스, 키보드 등의 경우 염소액으로 매일 닦아내도록 지도한다.

눈병에 걸린 사람의 눈물 및 눈꼽에 들어있는 바이러스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출입문, 버스, 지하철의 손잡이, 수영장 등을 통하여 전파

-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 환자 >

- 건이나 소지품은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지 않으며,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안과 치료를 받도록 한다.

- 개인용품은 끓는 물에 소독하거나 500ppm농도의 살균제(치아염소산나트륨 등)에 10분간 소독한 후 사용한다.

- 눈은 가급적 만지지 않도록 하며, 만지기 전·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가지 않도록 한다.

 

< 학교 / 학원 등 학생 공동이용 시설 >

- 질병의 특성(높은 전염력 등)에 대하여 교육 홍보를 강화한다.

- 학교에서 염소희석액(100배 희석, 0.05%) 등으로 책걸상, 사물함, 학급의 문손잡이, 화장실 문손잡이, 수도꼭지, 변기손잡이 등에 살포하며, 학생들의 개인 수건 지참 유도 또는 화장실 일회용 종이수건 비치한다.

- 환자 또는 의심 증세가 있는 사람은 안과의 진료를 받고, 공동시설을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수건 등의 공동사용을 피하도록 지도한다

이전글 일본뇌염
다음글 홍콩 독감 주의!!